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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생활 소재 탐구 실험 형태에 따른 학생-학생 언어적 상호작용에서의 학습 접근 수준 분석
Analysis of Approachs to Learning Based on Student-Student Verbal Interactions according to the Type of Inquiry Experiments Using Everyday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6 no.1, 2006년, pp.16 - 24  

김혜심 (한국교원대학교) ,  이은경 (한국교원대학교) ,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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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실생활 소재를 사용한 문제해결형과 과제해결형 탐구 활동을 적용했을 때, 학생 간 상호작용의 양상을 조사하였다. 연구를 위해, 충북 청원군 소재 중학교 3학년 학생 5명의 실험 수업을 관찰하고, 녹음 및 녹화 후 기록 원고를 작성 분석하였다. 학생들의 대화를 질문, 설명, 사고, 메타인지의 4가지 상호작용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 학습 접근 수준은 심층적-피상적 접근으로 분류하였다. 실험 형태별 언어적 상호작용의 수와 학습 접근 수준 비교 결과, 문제해결형 탐구실험은 문제점 발견에서 해결까지 상호작용의 수가 문제 발생 이전에 비해 2배 가량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심층적 접근 수준의 상호작용의 수도 4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과제해결형 탐구실험에서는 실험과정 중 상호작용의 수가 고루 분포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문제해결형 탐구실험에서 보다 많은 심층적 접근의 상호작용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student-student verbal interaction from two type's experiments; problem-solving and task-solving. For this study, five 3r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were selected and their verbal interactions recorded via voice and video; and later transcribed. The stu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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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종류의 실험형태를 적용했을 때, 시간에 따른 상호작용의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실험을시작하는 초반에는 TS2(실험진행에 대한 의견제시)와 ES2(발생한 현상에 대한 단순 관찰, 측정을 포함한행동), QS1(단순질문), QS2(절차질문)가 상호작용의주요 유형으로 분석되었으며, 실험을 진행하는 동안에학생들의 상호작용은 주로 TS2로 구성되어 있음을알 수 있었다.
  • 적용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고 유형별로 분류하는 연구는 흔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Domin, 1999; Johnstone, 2001) 형태별 프로그램의 적용에 따른 학습 양상의 비교는 그 중요성에 비해 다양하고 심도 있는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개발된 2가지 형태의 실험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살펴봄으로써 그 효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개발된 탐구 실험은 주어진 과정대로 실험하기 보다는 구성원들과 함께 실험을 계획하고, 실험 관찰에서 얻은 결과들을 여러가지 관점에서 생각해보고 토론하는 상호작용이 필요한 실험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생활 소재 탐구 모듈을 적용한 과학 탐구 실험 수업 과정에서 학생-학생 상호작용 유형을 분류하고, 탐구 실험 형태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접근 수준을 알아보았다.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의 대부분이 피상적 접근에 머무르고 있었으나, 실험과정중 문제점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서나, 구체적인 실험방법을 제시하지 않았을 때 심층적 접근이 나타났다.
  • 질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과제를 다루는 방식을 학습 접근 수준별로 분류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반추를 의미한다. 즉, 자신과 타인에 의한 설명이나 의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자신이나 타인에 의해 제시된 의견을 단순히 긍정 또는 부정하거나, 원인이나 이유 없이 단순히 수용하는 경우는, 피상적 메타인지 1(MS1), 로 분류하였고, 자신이나 타인의 의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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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권용주, Lawson, A. E. (1999), 과학 교수 학습 과정에서 실험활동 중심 수업의 효율성에 대한 신경학적 설명.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1), 29-40 

  2. 백성혜(1995). 과학탐구 실험대회의 문제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2), 173-184 

  3. 윤혜경, 박승재(2001). 확장적 과학 탐구 과제의 특징이 중학생의 탐구 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1-12 

  4. 이화정, 강성주(2005). 교사양성 대학에서의 일반화학실험 개선과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346-352 

  5. 조희형, 이문원, 조영신, 한인숙(1989). 중등학교 과학교육의 내실화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9(1), 75-89 

  6. Alexopoulou, E., & Driver, R.(1996). Small-group discussion in physics: Peer interaction modes in pairs and fou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10), 1099-1114 

  7. Biggs, J. (1994). Approaches to learning: Nature and measurement of. In Husen, T. and Postlethwaite, T. N. (Ed.),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 (2nd Ed., Vol. 1), (pp, 319-322). Oxford: Pergamon 

  8. Chin, C., & Brown, D. E. (2000). Learning in science: A comparison of deep and surface approach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2), 109-138 

  9. Chin, C., & Brown, D. E. (2002a). Student-generated question: a meaningful aspect of learning in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5), 521-549 

  10. Chin, C., & Kayalvizhi, G. (2002b). Posing problems for open investigations: what questions do pupils ask?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0(2), 269-287 

  11. Domin, D. S. (1999). A Review of Laboratory Instruction Style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6(4), 543-547 

  12. Johnstone, A. I., & Al-Shuaili, A (2001) Learning in the laboratory; some thoughts from the literature. University Chemistry Education, 5, 42-51 

  13. Leonard, W. H.(1983). An Experimental Study of a BSCS-Style Laboratory Approach for University General Biolog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9), 807-813 

  14. Shymansky, J. A., Kyle, W. C., & Alport, J. M.(1983). The effects of new science curricula on student performa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5), 387-404 

  15. Tobin, K.(1990). Research on Science Laboratory Activities. School Science and Mathmatics, 90(5), 403-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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