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7 no.9, 2007년, pp.870 - 880
이 연구에서는 과학실험활동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자의 상호작용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인지수준별 모둠구성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의 변화형태와 특성을 확인하여 상호작용 과정에 대한 실질적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년 동안 13개의 탐구실험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교사가 추천한 두 모둠을 관찰 하면서 녹음/녹화하였다. 40차시의 녹음/녹화자료는 모두 전사되었으며,자료는 메모하면서 보고 듣는 과정을 반복하는 방법을 기초로 분석하였다. 이질모둠의 상호작용은 3A(형식적조작초기)학생이 문제해결을 주도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상호작용에 참여하지 못한 채 일방적인 설명을 듣거나 답을 베끼는 식으로 변화하였다. 한편 낮은 능력의 학생은 상호작용에서 소외되고 있었으며,중간수준의 두 학생사이에 새로운 상호작용이 형성되고 있었다. 이로부터 상호작용을 강조한 활동의 진행과 모둠구성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으며,이에 대해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hange and characteristics of interactions in a heterogeneous group in scientific inquiry experiments. For this purpose, the process of students' interactions in small group activities were analyzed. This study focused on two, small heterogeneous grou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강순민 (2004). 과학적 맥락의 논의 과제 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논의과정 요소의 특정.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찬종, 오필석, 오영선, 박영선 (2005). 포트폴리오 체제를 적용한 수업에서 학생들의 소집단내 상호삭용 참여 양상과 포트폴리오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 7), 837-848
성숙경 (2005).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탐구 실험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의 변화와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Alexopoulou, E., & Driver, R. (1996). Small-group discussion in physics: Peer interaction modes in peers & fou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10), 1099-1114
Anderson, R., Howe, C.. Soden, F, Holliday, J., & Low. J. (2001), Peer interaction and the learning of critical thinking skills in further education students, Instructional Science, 29, 1-32
Berg, C., Bergendahl, V., Lundberg. B., & Tibell, L.(2003). Benefiting from an open-ended experirnent? A comparison of attitude to, and outcomes of, and expository versus open-inquiry version of the same experi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3). 351-372
Bianchini, J. A. (1997), Where knowledge construction, equity and context intersect: Student learning of science in small group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10), 1039-1065
Chang, H. P., & Lederman. N. G. (1994). The effects of lewis of cooperation with in physical science achievero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2), 167-181
Chinn, C.A., & Malhotra, B. A. (2002). Epistemologically authentic inquiry in school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valuation inquiry task. Science Education, 886, 175-218
Hand. B., Treagust, D.F., & Vance, K. (1997).Student perceptions of the social constructivist classroom. Science Education, 81(5), 561-575
Hodson, D. K. (1990). A critical look at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School Science Review, 71 (256).?33-40
Jones, M. G. & Carter, G. (1994). Verbal and nonverbal behavior of al: ility grouped dyad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6),603-619
Kurth, L. A.,. Gardner, R., & Smith, E. L. (2002). Student use of narrative and paradigmatic forms of talk in elementary science conersa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9), 93-818
Lee, S. K., Park, H.J., Myeong, K. O., & Kang, K. H. (2003). A case stud of classroom cultural aspects affecting discussion and discourse; A conceptual ecological approach.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3(4), 331-340
Lumpe, A. T., & Styer, .J. R. (1995). Peer collaboration and concept develpment: Learning about photosynthesi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1), 71-98
Lunetta, V. M. (1998). The school science laboratory History perspectives and cntext of contemporary teaching, In B. J Fraser, & K.G. Tobin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pp. 249-262). Lond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ation, San-Francisco: Jessey-Bass Publishers
Richmond, G., & Strdey. J. (1996). Making meaning in classroorns: Social proceses in small-group discourse and scientific knowledge build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8),839-858
Shepardson, D. P. (1996). Social interactions and the mediation of science learn ug in two small groups of firstgraders. Journal of Reserch in Science Teaching, 33(2), 159-178
Solomon, .J. (1998), About argument and discussion School Science Review, 80(291), 57-62
Tien, L. T., Roth, M, & Kanipmeier, J. A. (2002).Implementation of a peeled team learning instructional approach in an undergra luate organic chemistry cours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7), 606-632
Wasron, S. B., & Mashall, J. E. (1995). Effects of cooperative incentives am heterogeneous arrangement on achievement and interactio: of cooperative learning groups in a college life science cours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3), 281-299
Yerrick, F. K, Dostes. E., Mugent, J. S., Parke, H, & Carwley, F. E. (2003) Social interaction and the use of analogy: 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talk during physics inquiry less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5), 443-46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