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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중심 학습에서 어휘 능력의 구성요소와 평가
Vocabulary assessment based on construct definition in task-based language learning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2 no.3, 2006년, pp.123 - 145  

김연진 (가톨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efficient vocabulary assessment model in task-based language learning and to verify the viability of this assessment model. Bachman and Palmer (1996) pointed out the fact that many language tests focus on just one of the areas of language knowledge. Howev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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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어휘 능력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평가에 반영하기 위하여 어휘 능력 측정의 개념적 구성 요소를 정의하고, 이에 따른 평가 도구를 설계하였다. 이것은 어휘 능력을 단일 구성 요소로 보고 어휘의 특정 측면을 평가하고 그 평가의 결과를 어휘 능력 전반에 확대하여 해석하였던 연구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평가의 결과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데 있어서도 보다 구체적인 효과와 한계를 지적하고자 하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어휘 능력의 평가에 있어서, 이제까지의 연구들이 어휘가 가지고 있는 다면적인 특성에 대한 종합적이고 세분화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이제까지의 많은 선행연구들이 어휘 능력을 단순히 의미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여, 과제의 설계와 평가에 응용하여 왔거나, 어휘 능력의 일부분에 대한 평가에 그쳐서 어휘 능력의 다면적인 특징을 대변하여 주지 못하였다.
  • 본 연구는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한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어휘 집중 과제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어휘능력의 개념적 구성 요소를 정의하였다. 또한 이 개념적 구성 요소에 따른 평가 도구를 설계하여 어휘 능력 전반에서의 효과와 어휘 영역별 향상 효과를 나누어 살펴보았다.
  • 이군희(2002)에 의하면, 타당성에 대한 검토는 기준 타당성, 내용 타당성, 그리고 개념 타당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용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서 연구 설계 단계에서 어휘 능력이라는 개념에 대한 세분화된 구성 요소를 이론적으로 살펴보았고, 이러한 이론적 관계의 모형에 의거하여 측정 도구를 작성하였다. 개념 타당성에 대한 검토는 연구하고자 하는 개념을 측정하는 구성 요소 자체가 측정에 얼마만큼 반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으로 이는 일반적으로 Pearson 적률 상관 계수를 사용하여 검증된다.
  • 이는 학습자들이 과제를 수행하면서 어휘 사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새로운 어휘에 자연스럽게 학습자들의 주의를 집중하게 하는 과제라고 주장한다. 본 연구에서는 어휘 집중 과제를 사용한 동시적 CMC 상황에서의 우연적인 어휘 습득 효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데 있어서 어휘 능력 전반에 대한 평가에서 더 나아가 어휘 능력의 구성 요소 영역별로 측정하고 평가하여 과제의 효과를 보다 분석적으로 해석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해 보려고 한다.
  • 표 4에서 어휘 집중 과제에 대한 다변량 분산분석 결과가 제시되어 있다. 이 결과를 실펴보면, 어휘 집중 과제를 수행한 집단과 일반 의사결정 과제를 수행한 집단들의 영역별 어휘 능력(모국어 지식, 관련 어휘, 동일맥락 사용 능력, 및 새로운 맥락 사용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다. 다변량 분산 분석 결과, (Hotelling's T2=1.
  •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어휘능력에 대한 개념적 구성요소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서 어휘 평가의 영역과 방법이 달라지고, 어휘 능력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서 다소의 차이를 보인다. 이 연구에서는 Chapelle(1994), Bachman과 Palmer(1996), 그리고 Nation(1990)이 제시하였던 어휘 능력 구성 요소를 응용하여 EFL 상황에 적합한 어휘 능력을 그림 1과 같이 정의하고, 이 정의에 근거하여 과제 중심 학습에 의한 어휘 능력의 변화를 보다 다면적이고 심층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여 보려고 한다.
  • 이 평가도구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CMC를 활용한 과제 중심 학습에 있어서 우연적 어휘 습득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목표 어휘의 산출을 강하게 유도하는 어휘 집중 과제의 사용이 어휘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어휘 영역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 하지만, 이들은 어휘 능력의 구성요소에 대한 개념을 전체적으로 평가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였다. 이 한계를 보완하고자, 본 실험의 어휘 평가는 어휘 의미 지식과 어휘 사용 능력, 어휘의 맥락 의존적인 형태와 맥락 독립적인 형태, 생산적 기술과 수용적 기술, 그리고 이전에 노출되었던 맥락에서와 전혀 새로운 맥락에서의 어휘능력을 다면적으로 평가해보려고 하였다. 이는 어휘 지식의 깊이와 영역을 독립적으로 평가해 보고, 과제 중심 어휘 학습을 통하여 습득된 어휘 능력이 어떤 측면에서 더 효과적인지를 분석해 볼 수 있기 위해서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어휘 능력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평가에 반영하기 위하여 어휘 능력 측정의 개념적 구성 요소를 정의하고, 이에 따른 평가 도구를 설계하였다. 이것은 어휘 능력을 단일 구성 요소로 보고 어휘의 특정 측면을 평가하고 그 평가의 결과를 어휘 능력 전반에 확대하여 해석하였던 연구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평가의 결과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데 있어서도 보다 구체적인 효과와 한계를 지적하고자 하려는 것이다. 둘째, 과제 중심 학습에 있어서의 학습 효과는 과제의 설계와 어휘 능력의 평가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 사용된 과제는 김연진과 정동빈(2006)이 제안한 어휘 집중 과제이다.
  • 이 한계를 보완하고자, 본 실험의 어휘 평가는 어휘 의미 지식과 어휘 사용 능력, 어휘의 맥락 의존적인 형태와 맥락 독립적인 형태, 생산적 기술과 수용적 기술, 그리고 이전에 노출되었던 맥락에서와 전혀 새로운 맥락에서의 어휘능력을 다면적으로 평가해보려고 하였다. 이는 어휘 지식의 깊이와 영역을 독립적으로 평가해 보고, 과제 중심 어휘 학습을 통하여 습득된 어휘 능력이 어떤 측면에서 더 효과적인지를 분석해 볼 수 있기 위해서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평가한 문항의 형태는 선다형, 빈칸 채우기, 모국어로 번역하기, 문맥에 적절한 단어 넣기 등의 형태를 취하였다.
  • 4) 측정 도구의 타당도

    타당성에 대한 검토는 연구하고자 하는 개념을 측정하는 구성 요소 자체가 측정에 얼마만큼 반영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군희(2002)에 의하면, 타당성에 대한 검토는 기준 타당성, 내용 타당성, 그리고 개념 타당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초인지적 전략이 어휘 능력에서의 중요한 요소라는 점은 인정하지만 실제로 측정하지는 못했다. 따라서 실제 어휘 능력에 대한 측정은 맥락에 따른 어휘사용 능력과 어휘지식으로 구성되었다고 상정하고 측정 도구를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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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어교육 연구에 있어서 두드러진 특징은? 최근 영어교육 연구에 있어서 두드러진 특징 가운데 하나는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을 강조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어휘가 가진 다양한 의미와 어휘의 사용 능력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어휘를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영어 교육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는 것이다.
영어 교육에 있어서 어떠한 연구들이 이루어졌는가? 영어 교육에 있어서 어휘 습득의 중요성,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방법, 그리고 어휘 습득 전략 지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들은 어휘의 습득이 맥락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의미 있는 어휘의 사용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학습 방법이 어휘 능력을 단기적으로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어휘 습득에 관한 선행 연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어휘 습득에 관한 선행 연구를 분석해 보면, 어휘 능력의 일부에 대한 평가가 대부분이었다. 목표 어휘에 대한 모국어로의 번역 능력을 측정하거나(김경아, 2005), 읽기 지문 속에서의 어휘의 뜻을 적도록 하였다(김정렬과 황지영, 2006). 그림이나 사진을 주고 적당한 어휘를 찾는 방법(Jones, 2004; Smith, 2004)을 사용하기도 하고 어휘 결정과제(lexical recognition task)를 사용하여, 어휘를 인지하고 판단을 내리는 속도에 근거하여 어휘의 자동화정도를 측정하려는 시도도 있었다(De Bot, Cox, Ralston, Schaufeli & Weltens, 1995). 이러한 연구들은 어휘 능력을 단순히 의미 지식에 국한된 것으로 상정하고, 어휘를 안다는 것은 곧 그 의미를 알고 있는 것이라는 정의에 근거하여 평가가 이루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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