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규제와 독점적 경쟁시장
Environmental Regulations and A Monopolistically Competitive Market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15 no.2, 2006년, pp.247 - 267  

김일중 (동국대학교 국제통상학과) ,  최문성 (동국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세계 자동차시장의 단일화 현상과 규모의 경제라는 특성을 반영하는 독점적 경쟁시장 모형을 개발하여 환경규제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Dixit and Stiglitz의 모형과 규모의 경제가 반영된 레온티에프 생산함수를 이용한 독점적 경쟁시장모형을 설정하여 연비규제와 환경세 부과가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비규제는 시장균형가격을 상승시키고, 개별 기업의 판매량은 한계비용증가율과 고정비용증가율의 크기에 의해서 결정되며, 기업의 수는 소비자의 소득에서 완성차에 대한 지출비중증가율과 고정비용증가율의 크기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시장 전체의 총판매량은 고정비용증가율에 관계없이 지출비중증가율이 한계비용증가율보다 크면 증가한다. 한편 종량세 형태로 환경세가 부과되는 경우 균형가격은 상승하고 각 기업들의 판매량은 감소하는 반면 기업의 수는 변화가 없다. 연비규제와 환경세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서 양 정책수단의 한계비용 증가효과가 같도록 설정할 때 환경세가 연비규제보다 개별 기업과 산업 전체의 판매량 감소에 대한 효과가 더 크다. 그러나 연비규제로 인한 완성차에 대한 지출비중의 변화율이 고정비용의 증가율보다 크면 환경세 부과로 인한 기업의 퇴출효과가 연비규제의 경우보다 크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rmulates a monopolistic competition model by incorporating Leontief product function into Dixit and Stigliz model to analyze and compare the effects of two environmental policy instruments-fuel efficiency regulation and environmental tax-on a market which reflects characteristics of i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이러한 세계 자동차시장이 가지고 있는 독점 경쟁적 특성과 환경규제의 효과를 반영하는 모형을 개발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독점적 경쟁시장을 분석한 대표적 모형으로는 제품차별화가 가능한 이유를 개별 소비자들의 다양성에 대한 선호(love for variety)로 보는 Dixit and Stiglitz (1977) 등과 개별 소비자의 이상적제품(ideal product)의 차별화로 보는 Lancaster(1979)등이 있다.

가설 설정

  • 부품과 복합요소가 자동차생산에 있어 서로 완전보완 관계에 있고 각 기업 , 들은 생산을 위해서 고정 복합요소 가 필요하며 차별화 (fixed composite inputs) 된 제품을 생산하지만 생산함수는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대표적 기업의 생산함 . 수로 식 (14)의 레온티에프함수는 신동천(1999, pp.
  • 여기서 s 0는 연비개선이 일어나지 않을 경우의 지출비중을 의미하며, h(t ) 는 연비개선에 따른 지출비중의 증가분을 나타낸다 연비개선 수준이 증가하면 . 완성차 그룹의 지출비중을 증가시키지만 그 증가분은 감소하고 일정 수준 (s t 0 )에 수렴한다고 가정한다. 식 에 의해 식 식 식 은 각각 식 식 식 와 (26) (3), (6), (10) (27), (28), (29) 같이 t의 함수로 나타낼 수 있다.
  • X는 완성차 그룹을 제외한 복합상품(composite goods)이자 기준재(numeraire)이고, y1, y2, …, yn은 완성차 그룹내의 차별화된 제품이며, Y는 완성차 그룹의 수량지수라고 하자. 이 때 대표적 소비자의 효용함수를 식 (1)과 같이 표현할 수 있으며 분리 가능한 함수(separable function)로 가정한다.
  • 제품생산을 위해 부품 노동 자본을 생산요소로 투입하여야 하며 각 생산요소시장은 완전경쟁시장을 가정한다 제품생산을 위해서 노동(L )과 자본(K )으로 생산된 복합요소 (v a)를 필요로 하고 복합요소생산함수는 식 (13)과 같은 Cobb-Douglas 함수형태를 취한다고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