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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신규 점포 위치 결정 알고리즘
Decision Algorithm for Survival New Establishment Stores Location in Monopoly Market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6, 2018년, pp.213 - 220  

이상운 (강릉원주대학교 과학기술대학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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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동종업계의 경쟁업체가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로 점포를 개설하여 경쟁업체 고객을 빼앗아 경쟁업체 점포를 문을 닫게 하여 생존할 수 있는 점포위치를 결정하는 생존 점포 개설 위치 선정 문제(SFLP)를 다룬다. 이 문제는 포화된 시장에서 문을 여는 점포보다 문을 닫는 점포가 훨씬 많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점포를 신규로 개설하고자 할 때 부닥치는 난제이다. 이 문제에 대해 Serra et al.는 반복적 휴리스틱 집중 알고리즘을, Han et al.은 반복적인으로 최대 고객 확보 위치를 찾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이들 방법은 다수의 위치들에 대해 반복적으로 계산하는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경쟁업체 인접 지점들만을 대상으로 경쟁업체 점포를 폐쇄시키면서 최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지점으로 해를 구하고, 최소 고객 확보 지점을 최대 고객을 확보한 다른 경쟁업체 점포를 폐쇄시킬 수 있는 지점으로 변경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단순하면서도 MS-Excel을 활용하여 해를 구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survival facility location problem(SFLP) that the store with less of demand threshold level is closed result from another new establishment of store in the same kind of comparative firms have a monopoly market. We will be faced with a difficult problem when a new establishment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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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명의 주민(population)이 거주하고 있는 n개 노드(지점)이 복잡한 도로들로 연결된 하나의 도시에 동일 업종의 업체 FA가 k개의 점포를 운영하여 전체 주민 p명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동일 업종, 동일 제품 인지도를 갖는 후발업체인 FB가 신규로 k개의 점포를 개설하고자 한다. 여기서 고객 확보 수 한계치 T가 되지 못하는 점포는 폐쇄된다고 가정한다.
  • 이러한 상황에서도 기존의 경쟁업체 점포 고객을 한계수준 이하로 하여 폐쇄(문을 닫게) 시키고, 자신의 신설 점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느 위치에 점포를 개설해야 하는가라는 문제는 점포를 개설하기 이전에 생존차원에서 필수적으로 해결해야만 하는 난제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다룬다.
  • 본 논문에서는 경쟁업체 FA가 k개 점포로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동종업계 후발업체 FB가 동일한점포 수 k개를 신규로 개설하여 경쟁업체 점포 고객을 한계수준 T이하로 폐쇄시키면서 역으로 시장을 독점할 수 있는 점포 위치를 결정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 본 장에서는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경쟁업체 FA 점포의 고객을 한계수준 T 이하가 되도록 하여 폐쇄시킬 수 있도록 신규 시장 진입 FB 업체의 개설 점포 위치를 쉽게 구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다음 규칙에 기반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규칙 1] 신규 시장 진입 FB 업체의 개설 점포 위치는 독점 업체 FA의 점포 위치와 동일하면 안된다. 왜냐하면, 동종업의 동일한 경쟁력을 가진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해당 위치 점포의 확보 고객 수를 양분하여 최악의 경우 확보 고객 수가 T 이하로 부족으로 두 점포 모두 폐쇄되거나 두 점포 모두 운영되기 때문이다.
  • 각 점포는 확보한 고객 수가 요구 한계 수준(demand threshold level, T ) 이상을 충족시켜야만 점포 운영비용을 제외하고 이득을 남길 수 있어 점포를 계속 운영할 수 있다. 그렇지 못하면 점포를 운영하면 할수록 매출급감에 따른 계속적인 적자로 인해 점포는 폐업한다(문을 닫는다)고 가정한다. Serra et al.
  • 가 신규로 k개의 점포를 개설하고자 한다. 여기서 고객 확보 수 한계치 T가 되지 못하는 점포는 폐쇄된다고 가정한다. 이 경우 FA의 점포를 가능한 많이 폐쇄시키고, FB가 k개의 점포를 운영하도록 를 FB의 신규 개설 점포 k개를 어느 노드에 개설해야 하는가가 문제로 발생한다.
  • 이 경우 FA의 점포를 가능한 많이 폐쇄시키고, FB가 k개의 점포를 운영하도록 를 FB의 신규 개설 점포 k개를 어느 노드에 개설해야 하는가가 문제로 발생한다. 여기서, 고객은 동일 업종의 동일한 경쟁력과 제품 인지도를 갖고 있어 가장 가까운 점포에서 물건을 구입한다고 가정한다. 생존 점포 개설 위치 선정 문제(survivable facility location problem, SFLP)라 한다.
  • 의 점포 위치 u에 대해, 이 점포의 고객을 최대한 빼앗아 생존하기 위해서는 u와 멀리 떨어져 있으면 안되며, 가능한 가까운 노드에 입점시켜야만 한다. 이 규칙에 따라 FB 업체의 개설 점포 위치는 기본적으로 NG(u)로 한정시키며, 추가로 NG(u)의 최대이격거리 내에 있는 노드들도 NG(u)로 가정한다. 단, [규칙 2]에 의거 NG(u) 들 중 최 외곽 노드들은 제외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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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종업계로 신규로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들어 베이비부머들이 은퇴 하면서, 너도나도 자영업, 프랜차이즈 가맹점, 또는 편의점을 개설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경쟁업체들이 시장을 독점하여 경쟁이 치열하면서 시장이 포화된 상황에서, 동종업계로 신규로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하기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문을 여는 가계보다 문 닫는 가계가 보다 많은 게 현실로 커다란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생존 점포 개설 위치 선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경쟁업체 인접 지점들만을 대상으로 경쟁업체 점포를 폐쇄시키면서 최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지점으로 해를 구하고, 최소 고객 확보 지점을 최대 고객을 확보한 다른 경쟁업체 점포를 폐쇄시킬 수 있는 지점으로 변경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단순하면서도 MS-Excel을 활용하여 해를 구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생존 점포 개설 위치 선정 문제란 무엇인가? 본 논문은 동종업계의 경쟁업체가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로 점포를 개설하여 경쟁업체 고객을 빼앗아 경쟁업체 점포를 문을 닫게 하여 생존할 수 있는 점포위치를 결정하는 생존 점포 개설 위치 선정 문제(SFLP)를 다룬다. 이 문제는 포화된 시장에서 문을 여는 점포보다 문을 닫는 점포가 훨씬 많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점포를 신규로 개설하고자 할 때 부닥치는 난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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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 Serra, C. ReVelle, and K. Rosing, "Surviving in a Competitive Spatial Market: The Threshold Capture Model", Journal of Regional Science, Vol. 39, No. 4, pp. 637-650, Dec. 2002, doi:10.1111/0022-4146.00153 

  2. T. Y. Han, S. S. Jeong, and S. U. Lee, "Sports Facility Location for Surviving in a Competitive Marke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 20, No. 4, pp. 437-450, Aug. 2011, uci:G704-001369. 2011.20.4.042 

  3. D. Serra and C. ReVelle, "Market Capture by Two Competitors: The Pre-Emptive Location Poblem", Economics Working Paper 39, Dept. of Economics and Business, Universitat Pompeu Fabra, 1993. 

  4. S. B. Choi, B. G. Kim, and T. Y. Han, "Sports Shop Location Strategy to Maximize the Market Share Using Divide-and-Conquer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 23, No. 2, pp. 309-320, Apr. 2014, uci: G704-001369.2014.23.2.018 

  5. S. U. Lee, Y. S. Lee, S. B. Choi, and T. Y. Han, "Location Strategy of Sports Outlets to Maximize the Market Shar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3, No. 3, pp. 93-101, Jun. 2013, doi:0.7236/ JIIBC.2013.13.3.93 

  6. S. U. Lee, "New Store Positioning Algorithm to ensure Competitive Advantage in Monopoly Market,"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8, No. 5, pp. 251-257, Oct. 2018, doi:0.7236/JIIBC.2018.18.5. 251 

  7. R. Battiti, M. Brunato, and F. Mascia, "Reactive Search and Intelligent Optimization," Springer Verlag, 2008, ISBN: 978-0-387- 096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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