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녀 청소년 소비자의 생활양식 유형과 의복소비성향
Lifestyle Types and Clothing Consumption Orientations of Male and Female Adolescent Consumer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4 no.5, 2006년, pp.776 - 789  

이명희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lifestyle types, demographic variables, and clothing consumption orientations of male and female adolescents. The method of this study was a survey research by using questionnaires. Subjects were 393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생활양식을 유형화시켜 청소년 소비자의 생활양식 유형과 의복소비성향 및 인구통계적 특성과의 관련성을 조사하며,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청소년의 의복소비성향의 차이를 파악하는 데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의 올바른 의복소비 가치관 정 립과 건전한 소비 문화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를 둔다.
  • 본 연구는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소비자의 생활양식 유형과 의복소비성향과 인구통계적 특성과의 관련성을 조사하며,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의복소비성향의 차이를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또한 의복소비성향은 청소년의 가정 환경이나 생활양식에 따라 달라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의복소비성향과 생활양식 유형과의 관련성을 연구하고,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조사하는 것이 필요시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적 특성 중 성별, 아버지와 어머니의 학력, 의복비, 학업 성적을 택하여 이들 변인과 의복소비성향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청소년의 의복소비성향을 이해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생활양식을 유형화시켜 청소년 소비자의 생활양식 유형과 의복소비성향 및 인구통계적 특성과의 관련성을 조사하며,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청소년의 의복소비성향의 차이를 파악하는 데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의 올바른 의복소비 가치관 정 립과 건전한 소비 문화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를 둔다.
  • 최근 청소년들이 소비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크게 변화하여 패션 캐주얼웨어 시장은 청소년층의 수요가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의 의복소비성향 중에서 본 연구와 관련된 외제품 선호, 감각주의, 광고영향, 충동구매, 타인 의식과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