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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패션 쇼핑 몰의 연예인 광고 모델이 소비자의 구전 행동(WOM)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ternet Fashion Shopping Celebrity Advertising Model on Consumers' WOM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4 no.5, 2006년, pp.850 - 863  

노유나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승희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f star marketing of on-line shopping malls affects consumers' WOM effect, and to compare the differences of consumption behavior between female teenagers and college students. Two hundred five female teenagers and college students who had purchased fas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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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설정하 였다. 연구문제 1.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의 연예인 광고 모델이 의류 구매자의 온라인 구매 행동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지 조사해본다. 연구문제 2.
  •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의 연예인 광고 모델이 의류 구매자의 온라인 구매 행동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지 조사해본다. 연구문제 2.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의 연예인 광고 모델에 의한 구매 행동이 온라인 구전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해본다. 연구문제 3.
  • 그러나 구전 행동에서는 중, 고등 학생이 더 높은 점수가 나왔는데 이는 구전에서는 학 교나 부모님의 규제가 심하지 않으며, 청소년기의 또 래 모방 행동에 의한 친구들끼리의 구전 행동이 대학 생보다 높게 나온 것으로 사료된다. V.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의 스타 마 케팅 전략이 의류 구매자의 온리인 구매 행동과 구매 후 구전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중 • 고등학 교 여학생과 여대생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 서 본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이 소비자 의 긍정적 평가를 적극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효과적 인 스타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실무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V.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의 스타 마 케팅 전략이 의류 구매자의 온리인 구매 행동과 구매 후 구전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중 • 고등학 교 여학생과 여대생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 서 본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이 소비자 의 긍정적 평가를 적극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효과적 인 스타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실무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특히 청 소년들이 연예인들에 대해 일반적으로 호의적인 생 각을 가지며 연예인의 외모와 옷차림을 모방하고자 하는 심리적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청소년을 대상 으로 한 스타 마케팅에 따른 구전 행동에 대한 연구 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 는 인터넷 쇼핑 몰의 마케팅 전략에 따른 구전 행동 에 대한 연구로 온라인 패션 쇼핑 몰에서 패션 쇼핑 몰의 스타 마케팅 전략이 10대 여중고생과 20대 여대 생의 구전 행동(WOM)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 해 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의 연예인 광고 모델이 온라인 구전 행동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지 중/고등학교 여학생과 여대생을 비교하 여 조사하는 것이다.
  • 특히 청 소년들이 연예인들에 대해 일반적으로 호의적인 생 각을 가지며 연예인의 외모와 옷차림을 모방하고자 하는 심리적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청소년을 대상 으로 한 스타 마케팅에 따른 구전 행동에 대한 연구 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 는 인터넷 쇼핑 몰의 마케팅 전략에 따른 구전 행동 에 대한 연구로 온라인 패션 쇼핑 몰에서 패션 쇼핑 몰의 스타 마케팅 전략이 10대 여중고생과 20대 여대 생의 구전 행동(WOM)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 해 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의 연예인 광고 모델이 온라인 구전 행동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지 중/고등학교 여학생과 여대생을 비교하 여 조사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 는 인터넷 쇼핑 몰의 마케팅 전략에 따른 구전 행동 에 대한 연구로 온라인 패션 쇼핑 몰에서 패션 쇼핑 몰의 스타 마케팅 전략이 10대 여중고생과 20대 여대 생의 구전 행동(WOM)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 해 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의 연예인 광고 모델이 온라인 구전 행동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지 중/고등학교 여학생과 여대생을 비교하 여 조사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인터 넷 패션 쇼핑 몰이 소비자의 긍정적 구전 행동을 적 극적으로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스타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실무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 다.
  • 따라서 본 연구 는 인터넷 쇼핑 몰의 마케팅 전략에 따른 구전 행동 에 대한 연구로 온라인 패션 쇼핑 몰에서 패션 쇼핑 몰의 스타 마케팅 전략이 10대 여중고생과 20대 여대 생의 구전 행동(WOM)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 해 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의 연예인 광고 모델이 온라인 구전 행동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지 중/고등학교 여학생과 여대생을 비교하 여 조사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인터 넷 패션 쇼핑 몰이 소비자의 긍정적 구전 행동을 적 극적으로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스타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실무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 다.
  • 선행 연구 奶에 의하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연예인 모델 제품 에 대해 의류 구매 시 정보 활용이 높으며, 연예인 스 타일을 그대로 모방하거나 과장하여 입으려 하는 경 향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연 예인 광고 모델에 의한 구매 행동이나 구전 행동이 더 많을 것으로 사료되기 때문에 여학생을 중심으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총 230부를 중 • 고등 여학생 에게 110부, 여대생 120부를 나누어 설문하였으며, 불성실한 설문지를 총 25부를 제외하고 중 • 고등 여 학생 96부, 대학생 109부 총 205부를 본 조사에 사용 하였다.
  • 선행 연구 奶에 의하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연예인 모델 제품 에 대해 의류 구매 시 정보 활용이 높으며, 연예인 스 타일을 그대로 모방하거나 과장하여 입으려 하는 경 향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연 예인 광고 모델에 의한 구매 행동이나 구전 행동이 더 많을 것으로 사료되기 때문에 여학생을 중심으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총 230부를 중 • 고등 여학생 에게 110부, 여대생 120부를 나누어 설문하였으며, 불성실한 설문지를 총 25부를 제외하고 중 • 고등 여 학생 96부, 대학생 109부 총 205부를 본 조사에 사용 하였다.
  • V.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의 스타 마 케팅 전략이 의류 구매자의 온리인 구매 행동과 구매 후 구전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중 • 고등학 교 여학생과 여대생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 서 본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이 소비자 의 긍정적 평가를 적극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효과적 인 스타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실무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문제 2.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의 연예인 광고 모델에 의한 구매 행동이 온라인 구전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해본다. 연구문제 3.
  • 연구문제 3.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의 연예인 광고 모델이 여중고생과 여대생들의 온라인 구매 행동 및 구전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 조사해본다.
  • 연구문제 1. 인터넷 패션 쇼핑 몰의 연예인 광고 모델이 의류 구매자의 온라인 구매 행동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지 조사해본다. 연구문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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