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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관점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Students' Problems of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3, 2006년, pp.102 - 107  

남상조 (목원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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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원격교육이 보편화되어 가고 있는 현시점에서 인터넷 원격교육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검증은 매우 필요한 연구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면대면 교육이 아닌 인터넷 원격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은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검증에서 반드시 거쳐야하는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원격교육에 참가한 606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바탕으로 인터넷 원격교육의 학습자 입장에서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문제점을 환경적 문제, 학생자신의 문제, 교수설계 문제, 운영상의 문제의 4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하고 카테고리별 문제점들을 도출하여 설문을 통해 문제의 심각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오늘날의 인터넷 원격교육에 시사하는 점들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각 문제들의 성별, 직업유무, 나이에 따른 차이 유무를 통계적 방법론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has proliferated, its educational effectiveness remains controversial. As such, investigation into the problems of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is important and fundamental for an assessment of its educational effectiveness. In this study, problems of In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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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제점은 어떤 것인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성별, 직장유무, 나이 등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각 문제점의 심각성이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문제점별 차이와 가장 심각한 문제점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국내에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원격교육의 역사가 일천한 관계로 인터넷 원격교육의 교육적 검증에 대한 연구는 적은 편이다[1]. 본 연구에서는 교육적 검증의한 일환인 학생 입장에서의 문제점 및 장애요인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존 문헌 조사와 더불어 인터넷 원격교육의 문제점을 구조화하고, 이를 실제로 인터넷 원격강좌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문제점의 심각성에 대한 분석과 함께 성별, 직업유무, 나이 등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차별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성별에 따라 문제점별 심각성 차이가 있다.
  • [가설 2] 성별에 따라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차이가 있다.
  • [가설 3] 직장인이냐 아니냐에 따라 문제점별 심각성 차이가 있다.
  • [가설 4] 직장인이냐 아니냐에 따라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차이가 있다.
  • [가설 5] 나이에 따라 문제점별 심각성 차이가 있다.
  • [가설 6] 나이에 따라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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