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원격교육이 보편화되어 가고 있는 현시점에서 인터넷 원격교육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검증은 매우 필요한 연구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면대면 교육이 아닌 인터넷 원격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은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검증에서 반드시 거쳐야하는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원격교육에 참가한 606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바탕으로 인터넷 원격교육의 학습자 입장에서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문제점을 환경적 문제, 학생자신의 문제, 교수설계 문제, 운영상의 문제의 4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하고 카테고리별 문제점들을 도출하여 설문을 통해 문제의 심각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오늘날의 인터넷 원격교육에 시사하는 점들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각 문제들의 성별, 직업유무, 나이에 따른 차이 유무를 통계적 방법론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인터넷 원격교육이 보편화되어 가고 있는 현시점에서 인터넷 원격교육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검증은 매우 필요한 연구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면대면 교육이 아닌 인터넷 원격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은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검증에서 반드시 거쳐야하는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원격교육에 참가한 606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바탕으로 인터넷 원격교육의 학습자 입장에서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문제점을 환경적 문제, 학생자신의 문제, 교수설계 문제, 운영상의 문제의 4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하고 카테고리별 문제점들을 도출하여 설문을 통해 문제의 심각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오늘날의 인터넷 원격교육에 시사하는 점들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각 문제들의 성별, 직업유무, 나이에 따른 차이 유무를 통계적 방법론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While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has proliferated, its educational effectiveness remains controversial. As such, investigation into the problems of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is important and fundamental for an assessment of its educational effectiveness. In this study, problems of Inter...
While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has proliferated, its educational effectiveness remains controversial. As such, investigation into the problems of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is important and fundamental for an assessment of its educational effectiveness. In this study, problems of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are grouped into four categories, environmental problems, student problems, course design problems and operational problems. Based on survey data from 606 distance learning participants, perceptional and relative seriousness of problems are analysed. The results indicate that perceptional seriousness of all the problems is not statistically important. However, the findings indicate that the relative seriousness of self willingness among student problems and cheating within operational problems is most remarkable. In contrast, the relative seriousness of traditionally recognized problems such as H/W availability and network speed among environmental problems is least remarkable. An analysis of demographic differences such as sex, employment and age in terms of seriousness of problem is also performed. The results reveal the existence of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sex, employment, and age difference with regard to seriousness of problems.
While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has proliferated, its educational effectiveness remains controversial. As such, investigation into the problems of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is important and fundamental for an assessment of its educational effectiveness. In this study, problems of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are grouped into four categories, environmental problems, student problems, course design problems and operational problems. Based on survey data from 606 distance learning participants, perceptional and relative seriousness of problems are analysed. The results indicate that perceptional seriousness of all the problems is not statistically important. However, the findings indicate that the relative seriousness of self willingness among student problems and cheating within operational problems is most remarkable. In contrast, the relative seriousness of traditionally recognized problems such as H/W availability and network speed among environmental problems is least remarkable. An analysis of demographic differences such as sex, employment and age in terms of seriousness of problem is also performed. The results reveal the existence of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sex, employment, and age difference with regard to seriousness of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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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문제점은 어떤 것인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성별, 직장유무, 나이 등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각 문제점의 심각성이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문제점별 차이와 가장 심각한 문제점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국내에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원격교육의 역사가 일천한 관계로 인터넷 원격교육의 교육적 검증에 대한 연구는 적은 편이다[1]. 본 연구에서는 교육적 검증의한 일환인 학생 입장에서의 문제점 및 장애요인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존 문헌 조사와 더불어 인터넷 원격교육의 문제점을 구조화하고, 이를 실제로 인터넷 원격강좌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문제점의 심각성에 대한 분석과 함께 성별, 직업유무, 나이 등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차별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성별에 따라 문제점별 심각성 차이가 있다.
[가설 2] 성별에 따라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차이가 있다.
[가설 3] 직장인이냐 아니냐에 따라 문제점별 심각성 차이가 있다.
[가설 4] 직장인이냐 아니냐에 따라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차이가 있다.
[가설 5] 나이에 따라 문제점별 심각성 차이가 있다.
[가설 6] 나이에 따라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차이가 있다.
제안 방법
10개 각각의 문제점의 심각성에 대하여 1: 매우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 라고 하는 5점 척도의 리커트 스케일로 설문하였으며, 가장 심각한 문제점을 하나만 선택하는 설문을 추가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적 검증의한 일환인 학생 입장에서의 문제점 및 장애요인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존 문헌 조사와 더불어 인터넷 원격교육의 문제점을 구조화하고, 이를 실제로 인터넷 원격강좌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문제점의 심각성에 대한 분석과 함께 성별, 직업유무, 나이 등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차별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5년도 1학기에 한 인터넷기반의 원격교육 컨소시엄에서 학점기반 원격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기 말에 인터넷설문을 실시하여 607명의 응답을 취득하였고 그 중 응답을 완성하지 않은 한명의 응답을 제외한 606명의 유효한 응답을 확보하였다. [표 2]는 응답자의 성별 직업유무, 나이 등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요약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문제점들에 대한 심각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산술적 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 대한 가설검정을 위하여 SAS 9.01에서 카이스퀘어(X2)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표 6]에서 볼 수 있듯이 직장유무에 따른 차이에서는 95% 신뢰도하에서 통계적으로 두 가지가 유의한 차이가 있음이 검증되었는데 통신 속도에서는 오히려 직장인들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응답이 우세해 더 좋은 환경에 있음을 보여주었고 의지부족이나 불성실에서는 직장인이 더 마음자세에 문제가 있다는 응답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 중에서도 22세 이하나 30세 이상보다도 나이가 중간에 속하는 직장인계층이 마음자세에더 큰 문제점을 호소하여 나이 많은 직장인의 만학 의지보다도 빈약한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볼 때 문제점들의 심각성은 인터넷 원격교육을 저해할 만큼 심하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문제점들 별로 심각성의 차이는 존재하는데 2.124의 가장 낮은 평균값을 보인 컴퓨터 설비문제는 가장 심각한 문제점을 하나 선택하는 설문에서도 4%에 미달하는 응답을 보여 최근에는 문제점으로 가장 인식이 되어 지지 않을 정도로 개선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2.
또한 과목 내용을 따라가기 어렵다는 문제점에서는 가장 나이 어린 그룹에서 어려움이 크다는 응답이 커서 이 세 가지가 나이 그룹별 심각도의 차이가 크다는 점이 밝혀졌으나 나이별 응답별 셀의 데이터 수가 너무 적은 경우가 있어 통계적으로 엄격히 인정하기는 어려운 결과를 나타냈다. 또한 직장유무에 따른 차이의 경우 네트워크 속도 문제가 통계적으로 유의할 만큼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고 의지부족 문제도 직장인과 비직장 인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할 만큼 심각성에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인터넷 원격교육 초창기의 가장 중요한 문제점이었던 컴퓨터설비나 네트워크 속도 문제는 가장 낮은 심각성을 보였다. 반면 의지 부족이나 공정성의 결여 문제는 상대적으로 가장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한편 가장 큰 문제점을 하나씩만 선택하는 설문에서는 성별이나 나이나 직장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할 만큼 차이가 있지 않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이는 역설적으로 의지부족이나 공정성 부족 문제가 가장 문제점이 큰 것으로 손꼽힌 것이나, 컴퓨터설비나 시스템 기능 문제 등이 가장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응답된 사실이 성별이나 나이, 직장유무에 관계없이 보편적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현재 인터넷 원격교육에서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과제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한편 남녀 성별에 따른 문제점의 심각성 차이에서는 여학생들에게 과목내용을 따라가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통계적으로 유의할 정도로 남학생보다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나이에 따른 차이에서는 의지부족 문제는 나이가 가장 많은 쪽이 오히려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크고 콘텐츠 활용에서는 나이가 가장 적은 쪽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응답이 매우 우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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