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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방향 온라인 수업의 문제 지점과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pain points and improvement plans for interactive online classe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6, 2020년, pp.137 - 144  

이지은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정보-AI비즈니스학과)

초록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온라인 수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학들은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강의를 도입하고 있으나 현장에서는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학습자들은 강의와 시스템 품질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으며, 교수들은 온라인 수업 준비 및 진행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양방향 온라인 강의의 수업 상황을 분석하고, 수업 상황에서 교수자가 느끼는 불편함을 유형화 하였다. 연구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시스템과 행정적 요소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양방향 온라인 강의의 안정적 정착은 대학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pread of COVID-19, the demand for interactive online class is increasing. Universities are introducing various types of online classes, but many problems arise in the field. Learners complain about the quality of the lecture, and professors have difficulty in preparing and conducting online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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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강의유형에 따른 교수-학습 수업 상황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양방향 온라인 수업 성과를 촉진하는 방안을 강의 도구 기능 개선과 행정지원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양방향 온라인 수업의 유형에 따른 교수자와 학습자의 수업 상황을 분석하여 교수자와 학습자의 충족되지 못한 요구와 문제 지점을 식별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과 행정지원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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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 J. Kim, "Educational usage of Web 2.0-tool for Cooperative Learning",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8, No. 1, pp. 9-14, 2018.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8.18.1.9 

  2. J. Woo, H. Han & S. Lee, "An Exploratory Study on Smart Learning Environment",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6, No. 1, pp. 21-31, 2016.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6.16.1.21 

  3. S. Lee, Y. Ham, J. H. Lee & K. Park, "A Case Study on College Mathematics Education in Untact DT Era",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 34, No. 3, pp, 201-214, 2020. DOI: https://doi.org/10.7468/jksmee.2020.34.3.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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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1989. DOI: https://doi.org/10.2307/249008 

  7. T. E. Shim & S. Y. Lee, "A Study on the Types of College Class Perception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 3, pp. 180-189, 2020. DOI: https://doi.org/10.5762/KAIS.2020.21.3.180 

  8. E. H. Kim & H. S. Byun, "Developing Guidelines for Training Program to Increase Faculty E-learning Competencie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1, No. 4, pp, 573-599, 2015. DOI: https://doi.org/10.15833/KAFEIAM.21.4.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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