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의 건강에 대한 의미와 건강행위 탐색
The Study of Health Concept and Health Behaviors in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부모자녀건강학회지 =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9 no.1, 2006년, pp.72 - 82  

김성희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이자형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analyze the health concept and health behaviors in school children through the interview on study groups. To obtain the subjective data for health concept and health behaviors in school children. Methods: This study is a qualitative study applied the interview of study groups. Particip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효과적인 건강증진행위를 실행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아동이 생각하는 건강에 대한 의미와 아동들이 건강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행위와 실제 건강을 위해 행하거나 하고 싶은 행위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 방법의 하나인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학령기 아동들의 건강 의미를 파악하고 건강을 위한 행위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건강의미와 건강행위에 대해 탐색하였으며 이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 현장에서 녹음된 토론 내용도 확인하여 함께 정리하였다. 또한 자료의 신뢰성을 확보 하기위한 방법으로 요약 정리된 내용과 참여자들의 반응이 일치하는지 참여자들에게 확인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에 대한 의미와 건강을 위해 실행하는 행위를 파악하기 위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자료 수집한 후 그 내용을 분석한 질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건강에 대한 의미 및 건강을 위한 행위에 대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분석함으로써 아동의 건강과 건강행위에 대한 주관적인 자료를 얻고 이를 기초로 학령기 아동을 위한 건강증진행위와 건강관리에 방향을 제시하고 건강증진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이 생각하는 건강의 의미 및 건강행위를 파악하여 학령기 아동 스스로의 건강증진행위와 건강관리에 있어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며 나아가 건강증진지표 및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데 기초 자료를 얻고자 시도하였다.
  • 3단계(포커스 그룹 직후): 그룹 토론 내용이 제대로 기록되었는지 확인하고 요약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장에서 녹음된 토론 내용도 확인하여 함께 정리하였다. 또한 자료의 신뢰성을 확보 하기위한 방법으로 요약 정리된 내용과 참여자들의 반응이 일치하는지 참여자들에게 확인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 건강간호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아동 건강간호는 질병의 예방, 건강유지․증진을 포함하며 궁극적인 목적으로는 아동이 어떤 상태에 있든지 최적의 건강과 성장발달을 촉진시키는데 있다(김계숙 외, 1999). 또한 개인의 건강은 한순간에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린 시절부터 건강에 대한 올바른 사고와 습관을 형성하여 건강을 유지, 증진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건강행위를 실천함으로써 얻어진다(이광숙, 1997).
아동기는 무슨 시기인가? 아동기는 신체적 성장뿐만 아니라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이 급격히 일어나는 시기로 이 시기의 건강문제는 추후 성인이 된 후의 건강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아동의 건강문제는 실제로 성인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이해하기 어렵고 복잡하다.
아동이 실제 건강을 위해 행하고 있는 행위는 무엇이 있는가? 실제 건강을 위해 행하고 있는 행위로는 의미 있는 진술 23개를 8개의 하위범주인 운동하기, 어울리기, 정신적 휴식취하기, 웃기, 스트레스 풀기, 잘 자기, 잘 먹기, 검진 받기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