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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아동센터 이용 학령기 아동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Health Promoting Behavior of School-aged Children on Community Child Center 원문보기

부모자녀건강학회지 =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15 no.2, 2012년, pp.51 - 59  

장영숙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health promoting behavior of school-aged children on community child center. Methods: Participant were 207 elementary school student located in Mokpo.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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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일반가정 초등학생들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취약계층 아동들이 주로 이용하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의 건강증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 본 연구는 취약계층 초등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정도를 확인하고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변수들의 관계와 설명력을 확인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변수 선택은 Pender의 건강증진 모형을 기초로 하여 학령기 아동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분석하여 학령기 아동의 건강증진행위 모형을 도출한 Kim과 Lee (2008)의 연구결과를 기초하여 인지감정적 변수와 개인적 특성과 경험 관련 변수를 도출하여 구성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된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가족 기능, 스트레스, 건강상태 등의 변수들 중 학업 스트레스는 건강증진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변수(Kim & Lee, 2008)이고, 가족기능은 아동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나 특히, 정신적 건강증진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Kwon et al.
  • 이에 본 연구자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정도를 파악하고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 아동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의 설명력을 확인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학령기 아동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 영향을 주는 변수들의 설명력을 확인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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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우리나라 학령기 아동의 건강상태는 어떠한가? 개인의 삶의 주기 중 학령기는 심리적으로 안정된 시기이면서 신체적으로는 완만한 성장발달시기로 자신의 건강상태를 지각하고 건강행위를 스스로 조절하여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배우며 행동하는 시기이다(Kim & Lee, 2008). 최근 우리나라 학령기 아동의 건강상태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체격은 커졌으나 체력은 떨어졌으며(Lee & Kim, 2005), 또한, 불규칙한 생활과 부적절한 식습관, 신체활동량의 부족으로 인한 비만, 기타 가치관 혼란, 물질 남용, 스트레스 등의 건강문제에 대한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학령기 아동의 건강문제는 올바른 건강증진행위를 실천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하고, 이 시기는 바람직한 건강증진행위가 습관화될 수 있다(Kim & Lee, 2008).
학령기는 어떤 시기인가? 개인의 삶의 주기 중 학령기는 심리적으로 안정된 시기이면서 신체적으로는 완만한 성장발달시기로 자신의 건강상태를 지각하고 건강행위를 스스로 조절하여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배우며 행동하는 시기이다(Kim & Lee, 2008). 최근 우리나라 학령기 아동의 건강상태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체격은 커졌으나 체력은 떨어졌으며(Lee & Kim, 2005), 또한, 불규칙한 생활과 부적절한 식습관, 신체활동량의 부족으로 인한 비만, 기타 가치관 혼란, 물질 남용, 스트레스 등의 건강문제에 대한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학령기 아동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증진행위 정도는 일반가정 아동보다 낮았으며, 특히, 질병예방 영역과 개인위생 및 생활습관 영역에서 낮게 나타났으며 성별, 아버지 직업, 지각된 건강상태가 건강증진행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건강증진행위 수행에 영향을 주는 주요변수로서 비만 아동의 건강증진행위에는 자기효능감의 영향력이 높은데 비해 일반 아동의 건강증진 행위에는 자아존중감의 설명력이 더 높으며 특히, 취약계층 아동에게는 자아존중감이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증진행위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건강교육과 함께 생활 속에서 실천과 습관 형성을 위한 지속적인 지지중재가 포함된 건강 증진 프로그램과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함께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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