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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 아동 어머니가 지각하는 자녀의 문제행동
Perceptions in Mothers of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부모자녀건강학회지 =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9 no.2, 2006년, pp.161 - 169  

김혜영 (가톨릭상지대학 간호과) ,  이자형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to verify the difference of problem behaviors on the family characteristics.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61 couples who were 3-9 years-old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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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문제행동에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인 특성들을 파악함으로써 이들을 위한 건강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시도되었다. 구체적인 목적은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을 확인하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제행동의 정도 및 종류 수를 비교하는 것이며, 서술적 조사연구로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문제행동에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들을 파악함으로써 이들을 위한 간호 중재 및 건강관리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하지만 지금까지 발달장애 아동에 관한 연구는 주로 사회복지학이나 특수교육학 분야에서 아동의 사회심리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앞으로는 발달장애 아동 증가에 따른 건강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건강문제에 초점을 둔 간호학 분야에서의 발달장애 아동 및 가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아동 어머니가 지각하는 아동의 일상적인 문제 행동을 확인함으로써 발달장애 아동을 양육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여, 실질적인 양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부모-자녀 건강관리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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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행동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발달장애 아동들은 장애 유형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보인다. 문제행동 유형으로는 산만함 및 이탈, 돌발적인 행동(괴성, 침뱉기, 뛰기, 폭력), 특정 사물에 대한 집착 등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행동은 중복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정신지체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Olsson & Hwang, 2003)에서도 아동의 문제행동 특성은 장기간에 걸쳐 양육을 하는 어머니를 더욱 지치게 하고 양육부담을 주는 것으로 장애의 심각성보다도 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였다.
어머니들이 아동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있다면 자녀의 문제행동의 발생 빈도가 감소되는 이유는? Rachel과 Matha(2000)는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 행동은 대부분 유발 요인 혹은 선행사건이 존재하며 문제행동 후 뒤따르는 후속 결과가 아동에게 만족스러울 때 문제행동은 학습되고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어머니들에게 아동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문제행동의 발생 빈도는 현저히 감소하게 될 것이다.
발달장애의 주요특징은? 근 고위험 신생아 생존률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발달장애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발달장애는 주로 5세 이전에 시작되며, 정신적 또는 신체적 결함이나 정신-신체 복합적인 결함에서 기인하게 되고, 사회성 발달, 언어발달 또는 행동적 측면의 지연이 주요 특징이다. 또한 자기관리, 수용표현 언어, 학습, 이동, 자기 지시, 독립적인 생활 능력, 경제적 자급자족과 같은 영역에서 기능적으로 많은 제한을 받으며, 평생 동안 혹은 장기간 관리를 필요로 한다(권주석, 2001; 김혜영, 2005; 윤치현, 2004; 임영선, 2004; Accardo & Whitman,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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