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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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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해체 작업에서 소비된 에너지들도 리스트업 한다. 그리고, 해체 단계에서 수행되는 작업들과 그 흐름에 대해 조사한다. 마지막으로 위의 단계를 거치면서, 전과 정 평가의 진행결과에 대한 문제점이나 과제를 도 출한다.
  • 본고에서는 선박 및 해양구조물에 LCA 개념을 적용하기 위한 ISO 14040 시리즈를 중심으로 LCA 에 대한 개요 및 선박과 관련한 국내외 연구개발 현황, 그리고 최근 국제해사기구에서 논의되고 있는 선박재 활용을 포함한 관련 국제협약의 동향 대하여 소개한다.
  • 본고에서는 최근 관심이 높은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선박의 건조, 운항 및 해체의 수명주기 전 과 정에 대한 환경부하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LCA 기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LCA 개념을 기초로 IMO에서 추진되고 있는 선박재활용 지침서 및 관련 협약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 향후 법규 강화 등의 이유로 재활용 (Recycling) 물량의 지속 증가가 예상되나 재활용 (Recycling)의 작업 방법 및 환경기준은 열악하여 선주, 조선소, 국가 및 국가기관, 노동자 등선박재 활용(Ship Recycling) 관련 모든 관련자 (stakeholders)를 위한 지침을 개발하였다. 이 지침(Guideline)의 목적은 선박의 최종 단계에서의 최선의 처리가 재활용인 것으로 유도하고, 선박의 재활용을 위한 준비와 운용과정의 폐기물 생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침(Guideline)의 제공, 관련 관계자(기관)간의 협동 증진 및 선박의 재활용에 대한 관심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적용분야, 위험물질의 정의, 분류 및 관련 장비 목록, 그린패스포트(Green Passport)의 내용 및 구성, 신조선 및 기존선의 재활용 절차, 선주, 조선소, 국가 등의 역할, 기술협력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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