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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STX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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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서석판 |
참여연구자 | 문건필 , 문성호 , 윤건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6928 |
과제고유번호 | 1415162932 |
사업명 | 조선해양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R&D) |
DB 구축일자 | 2022-08-27 |
키워드 | 가스엔진.희박연소.점화 장치 노킹.오토사이클.Gas engine.lean burn.Ignition knocking.Otto cycle. |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Tier Ⅲ 규제 대응 중소형 선박용 LNG 연료 추진엔진 개발
- 2000마력 급 친환경, 고효율 엔진 개발
* 정량적 목표
엔진출력 1,520kW 이상, NOx 배출 2.26g/kWh 이하
평균유효압력 20bar 이상, 연료소비율 7550kJ/kWh이하
입자상물질 : 0.27g/kWh이하
- 국제선급협회 선급기관의 형식승인 인증 획득
- LNG연료 추진엔진 시험인증 시스템 구축
□ 개발내용 및 결과
천연가스연료 사용 순수가스엔진 개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Tier Ⅲ 규제 대응 중소형 선박용 LNG 연료 추진엔진 개발
- 2000마력 급 친환경, 고효율 엔진 개발
* 정량적 목표
엔진출력 1,520kW 이상, NOx 배출 2.26g/kWh 이하
평균유효압력 20bar 이상, 연료소비율 7550kJ/kWh이하
입자상물질 : 0.27g/kWh이하
- 국제선급협회 선급기관의 형식승인 인증 획득
- LNG연료 추진엔진 시험인증 시스템 구축
□ 개발내용 및 결과
천연가스연료 사용 순수가스엔진 개발 및 형식승인 시험 완료
□ 기술개발 배경
국제적인 대기환경규제 강화 및 미세먼지의 악화로 친환경 청정연료에 대한 관심 증대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국내 최초 독자 순수가스엔진 개발
□ 적용 분야
해수부 운영 관공선, 예인선, 국내 연안 선박 적용
(출처 : 초록 - 3. 개발결과 요약 4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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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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