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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영양사의 직무만족도와 급식품질의 관계
Dietitian's Job Satisfaction and Perception of Foodservice Quality in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韓國營養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nutrition., v.39 no.2, 2006년, pp.192 - 200  

추윤정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류시현 (배재대학교 외식급식경영학과) ,  윤지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s of job satisfaction and self-evaluated foodservice quality of dietitians in elementary schools. Out of 130 questionnaires distributed to the elementary school dietitians in In-cheon, 127 were returned and analyzed (98% r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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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러한 접근법이 선행연구에서도 사용되어 왔음이 보고되었다.mA®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급식의 체계적인 품질 향상을 위하여 초등학교 영양사의 직무만족도와 자가평가한 급식 품질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입증된 서비스경영 분야의 이론이라도 급식에 적용될 때에는 실증적 검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검증작업을 내부마케팅에 관하여 수행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인천지역 초등학교 영양사를 대상으로 직무만족도와 급식품질을 평가하고, 영양사의 개인적 특성 및 근무학교의 특성에 따라 급식품질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으며 , 직무만족도와 급식품질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은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제공자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고 해당 서비스의 고객이 인식하는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것이 이상적이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아닌 서비스 제공자인 영양사가 평가한 서비스 품질을 측정했다. 서비스 제공자는 그 고객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보고가 있으나, 20-20 서비스 품질의 절대적인 평가가 아닌 직무만족도와의 상관성 규명이라는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서는 서비스수혜자가 아닌 제공자가 인식하는 급식품질을 이용한 분석이 연구의 타당성을 희석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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