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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촌 가로의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보행자 멀티에이전트(Pedestrian Multi-Agent) 모델링
Pedestrian Multi-Agent Model in College Town Streets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9 no.2, 2006년, pp.194 - 205  

문태헌 (경상대학교 공과대학 건설공학부, 공학연구원) ,  한수철 (경상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  성한욱 (경상남도개발공사) ,  정경석 (경남발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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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한 계획지원 도구로서 보행자 멀티에이전트 모형(Multi-Agent Model)과 보행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때 본 연구에서 한명의 보행자는 하나의 에이전트로 간주되었다. 보행자 멀티에이전트 모형은 실세계와 같이 보행자 에이전트가 개인적 속성을 유지하면서, 주변 환경에 반응하며, 상호 학습을 통해 이루어지는 개별행동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게 하였다. 개발된 모형은 진주시 가좌동 일대의 대학촌에 적용하였으며, 모형의 적합성 검정을 위해 모형의 예측치와 실측치를 비교하여 $R^2$=0.781로 높은 값은 얻어 모형이 유의함을 확인하였다. 모형의 적용에 있어서 사례지역의 물리적환경수치지도를 기반으로 하고, 지역 내 상가의 업종, 규모 등을 현장 조사하여 ArcGis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였다. 관련연구를 통한 보행자행동 규칙을 정한 다음,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Flash MX 액션스크립트를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건물의 매력도가 증가되었을 때와 거리에 이벤트가 발생되었을 때를 가정하여 각각의 경우에 보행자밀도의 변화와 보행환경의 변화를 시뮬레이션 한 다음, 적절한 보행환경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edestrian multi-agent model and simulation system using multi-agent theory, which may be utilized as a planning support system for building a comfort and safe environment of pedestrian street. Differing from existing pedestrian models, however, every sing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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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는 개별 보행자 행동을 모형화 가능한 멀티에이전트(Multi-Agent) 이론을 도입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을 하고자 한다.
  • 개발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가로 환경변화에 대한 시나리오별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보행환경의 문제점을 파악한 후, 보행공간 개선에 대한 도시 계획적 대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연구에서 한계로 지적되는 보행자 개개인의 특성반영과 복잡한 상호작용을 다루기 위해 복잡계(complexity theory)의 멀티에이전트(Multi-Agent) 이론을 이용하여 동적 보행자 행동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거리의 물리적 환경과 보행자 행동을 모형화하고, 주변여건의 변화에 따른 보행자 개개인의 행동 변화를 추적하여 보행환경을 평가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가로 환경변화에 대한 시나리오별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보행환경의 문제점을 파악한 후, 보행공간 개선에 대한 도시 계획적 대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새로운 상업시설이나 매력적인 기능이 도입된다면 보행 패턴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경우에따라 안전사고나 보행환경의 악화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개발에 따라 건물의 매력도가 변화되었을 때를 가정하여 보행 패턴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시뮬레이션해 보았다. 즉 획지나 가로의 폭원 등은 변하지 않고 그림 10과 같이 일부 개별 건축물의 재건축 및 리모델링으로 건물 매력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지역 내 보행자 밀도 변화를 분석해 보았다.
  • 이렇게 개별 행동을 하는 에이전트들이 공간상에 모이면 우리가 현실에서 경험하는 많은 보행자가 움직이는 거리의 모습이 되는 것이다. 본연구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가상공간에서 보행자 에이전트를 생성하고 각 에이전트의 행동을 실험하여 보행 환경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한편 에이전트가 목표점을 향해 진행할 때, 보행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도로의 상태나 주변 상가의 정비도 등 물리적인 요소와 보행 밀도, 건물의 매력도 등 심리적인 요인 등 매우 다양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 멀티에이전트 모형개발의 초기 단계로서 도로의 형상과 같은 물리적 환경요소, 다른 에이전트와의 충돌 회피 그리고 건물의 매력도에 따라서 결정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단, 여기에서 앞에서와 달리 주변의 물리적 환경과 지역내 건물의 매력도는 변하지 않는 것으로 하였다. 이벤트 발생은 그림 12와 같이 지역내 놀이터 부지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따라서 여기서는 개발에 따라 건물의 매력도가 변화되었을 때를 가정하여 보행 패턴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시뮬레이션해 보았다. 즉 획지나 가로의 폭원 등은 변하지 않고 그림 10과 같이 일부 개별 건축물의 재건축 및 리모델링으로 건물 매력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지역 내 보행자 밀도 변화를 분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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