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EA 기법을 활용한 컨테이너터미널 생산성 측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asuring Model of Productivity Using DEA in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1 no.1, 2006년, pp.49 - 57  

최형림 (동아대학교 경영정보과학부) ,  박남규 (동명대학교 유통경영학과) ,  권해경 (동아대학교 대학원 항만.물류시스템학과) ,  유동호 (동아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임성택 (동아대학교 대학원 항만.물류시스템학과) ,  이선용 (한국물류정보통신(주)) ,  정봉진 ((주)아이콘트롤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선박의 대형화 및 선박의 운항시간 단축 요구 등의 환경변화에 따라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은 어떠한 생산성 평가 모델을 이용하여 생산성을 측정하는지와 투입요소인 장치장, 장비, 종업원, 시설 등의 개별적인 투입요소에 따라 서로 다른 측정 결과가 나온다. 그러나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을 측정하는데 단순히 부분적인 생산성 평가 모델이나 기존의 일반적인 투입 요소만으로 생산성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을 측정하기 위해, 기존의 컨테이너터미널 생산성 평가 모델에 관한 분석 및 투입과 산출의 명확한 인과관계를 밝히기 어려운 의사결정단위들의 상대적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자료포락분석(DEA) 기법을 활용하여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더불어 투입요소의 변화에 따라 생산성의 측정 결과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파악하여 보다 정확한 생산성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port against calling for the huge vessel and reducing the shipping service time, the productivity of container terminal must be improved. This productivity variously results according to the kinds of productivity evaluation model, input elements like y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한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 측정모형을 DEA 기법을 이용하여 개발한 다음,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을 상대적으로 측정을 시도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들 생산성이 기존 방식의 생산성과의 달리 나타나는 이유에 대한 함의를 찾고자 한다.
  • 그리고 규모의차이가 있거나 제공 서비스가 차이 나는 컨테이너 터미널에 대해 동일한 투입요소를 사용하여 비교 측정함으로서 생산성에 대한 상대적 평가의 오류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한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 측정모형을 DEA 기법을 이용하여 개발한 다음,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을 상대적으로 측정을 시도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들 생산성이 기존 방식의 생산성과의 달리 나타나는 이유에 대한 함의를 찾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의 컨테이너터미널 생산성 평가 방법을 살펴보고 컨테이너터미널의 전체 생산성을 평가하기 위한 정확한 평가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평가방식의 한계를 찾아내고, 제안된 모형을 이용하여 부산항의 각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을 측정하여 터미널의 생산성 저하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평가방식의 한계를 찾아내고, 제안된 모형을 이용하여 부산항의 각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을 측정하여 터미널의 생산성 저하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