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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적화물의 컨테이너 터미널 효율성 분석
The Data Envelopment Analysis of Container Terminals to Transshipment Cargo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6 no.1, 2010년, pp.1 - 19  

박홍균 (순천대학교 경영통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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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미널의 운영은 국가와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친다. 부산항과 광양항의 11개 터미널로 GICT, KEC, 동부, KIT, 자성대, 신선대, 감만, 신감만, 우암, 감천, PNC 효율성 분석을 위하여 다양한 DEA(Data Envelopment Analysis)기법들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신선대, 감만(2007년, 2008년), 신감만(2009년), PNC(2009년)터미널이 규모의 효율성이 1로 나타나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감만과 PNC는 2009년에 가장효율성이 높았다. 광양항의 GICT(2009), KEC(2009), 동부(2008-2009), KIT(2009)터미널은 낮은 효율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만터미널(2009년)이 규모수익체감(DRS)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터미널은 규모 수익체증(IRS)인 것으로 나타났다. 규모 체감인 항만은 운영상의 효율성을 위한 전략이 필요하며, 규모수익체증인 항만은 규모확대를 통한 효율성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요구된다. 신선대 터미널은 2007년과 2009년까지 현재의 투입요소합을 최소 1.5배 이상 늘려도 100%의 효율성을 유지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동태적 효율성 변화추이는 자성대는 계속 상승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s measuring the efficiency of container yards on container terminals in Busan (Gasungdae, Shinsundae, Gamman, New Gamman, Uam, Gamchon, PNC) and Gwangyang(GICT, KEC, Dongbu, KIT)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DEA) approach. Container terminals in Busan and Gwangyang play an impo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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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MU는 그룹간 상호 비교가 가능하여 투입과 산출요소들이 각각 다른 측정단위를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효율적 조직으로써 준거집단을 제시함으로 경영 및 운영측면에서 준거집단 대상과 집단 간의 차이점을 보여준다. 그리고 각 투입 및 산출요소에서 구체적인 비효율의 정도를 제시하여 효율적인 조직이 되기 위해 달성해야 할 목표량으로 투입 감소분과 산출 증가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부산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터미널을 대상으로 효율성을 분석하고 비효율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환적물동량에 대한 컨테이너 터미널 효율성 증진의 이론적․실증적 근거를 마련하여 정책적 운영방법을 도출하고자 한다. 효율성 분석은 투입요소를 기준으로 하는 투입 기준 효율성(Input-Oriented Measures)과 산출요소를 기준으로 하는 산출 기준 효율성(Output-Oriented Measures)으로 구분된다.
  • 본 연구는 부산항의 자성대, 신선대, 감만, 신감만, 우암, 감천, PNC와 광양항의 컨테이너 터미널 GICT, KEC, 동부, KIT로 부산항과 광양항의 11개 터미널에 대한 효율성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터미널과 비효율적인 터미널로 구분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효율성 검증을 통해 CCR모형이나 BCC모형을 적용할 경우 효율적인 DMU들 사이의 순위를 제시하고자 하는데, 이 경우 DMU의 효율성 값이 1 이상의 값을 가질 경우 더 효율적임을 나타낸다.
  • 11개의 터미널은 유사한 컨테이너 터미널 시설, 하역장비, 종업원의 기술과 능력, 하역시스템, 동일한 하역조건 등을 사용하여 컨테이너화물 하역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특성을 고려하여 환적화물에 대한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 투입요소는 모두 4가지 변수인 CY(㎡), 겐트리크레인(C/C)대수, 트렌스퍼크래인(T/C)대수, 야드트랙터 (Y/T)대수를 이용하였다. 우리나라의 부산항과 광양항에서 운영되고 있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환적화물처리에 따른 효율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컨테이너터미널의 성과와 효율성 수준을 파악하고 준거 컨테이너터미널의 대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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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 항만은 시설을 보다 체계적이며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환적물동량처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항만의 컨테이너 터미널의 하역장비들은 고가이며 시설에 많은 투자가 요구되며 터미널의 운용방법은 매우 동일한 조건에서 하역서비스가 제공된다. 따라서 각 항만은 시설을 보다 체계적이며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환적물동량처리의 효율성을 높여야할 필요성이 있다.
터미널의 운영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터미널의 운영은 국가와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친다. 부산항과 광양항의 11개 터미널로 GICT, KEC, 동부, KIT, 자성대, 신선대, 감만, 신감만, 우암, 감천, PNC 효율성 분석을 위하여 다양한 DEA(Data Envelopment Analysis)기법들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부산항과 광양항의 11개 터미널은? 터미널의 운영은 국가와 지역경제에 영향을 미친다. 부산항과 광양항의 11개 터미널로 GICT, KEC, 동부, KIT, 자성대, 신선대, 감만, 신감만, 우암, 감천, PNC 효율성 분석을 위하여 다양한 DEA(Data Envelopment Analysis)기법들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신선대, 감만(2007년, 2008년), 신감만(2009년), PNC(2009년)터미널이 규모의 효율성이 1로 나타나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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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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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R. D. Banker, A. Charnes, and W. W. Cooper, "Some Models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30, 1984, pp.107 8-192. 

  18. Roll, Y. and Hayuth, T., "Port Performance Comparison Apply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20, No.2, 1993, pp.153-161. 

  19. Wang., "The Efficiency of European Container Ports: A Cross-Sectional Data Envelopment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9, No. 1, March 2006, pp.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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