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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한 정보 기술 수용에 대한 동태적 모형 개발 - 휴대 전화 사용을 중심으로 -
A Simulation Study of IT Diffusion by Using System Dynamics 원문보기

CRM연구, v.1 no.1, 2006년, pp.49 - 69  

한상준 ((주)유니와이드 테크놀러지) ,  이상근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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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초기 기술 수용 모델(TAM)후기 기술 수용 모델(PAM)을 사용한 연구에서는 설문 조사를 통해 어느 한 시점의 상황만을 분석할 수 있어 제품 수명 주기에 따른 수요의 변화를 시계열적으로 나타낼 수 없는 한계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다이내믹스 방법론을 활용하여 TAM과 TAM2에 대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여 개선 방안을 알아보고,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초기 수용부터 재구매에 이르는 수요의 변화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동태적으로 분석하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수립하였다. 특히 본 모델은 현재 국내의 실제 휴대 전화 시장을 고려하여 설계되었는데, 본 모델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결과, 현재 우리나라의 휴대 전화 확산 패턴과 유사하게 나옴으로써 본 모델의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시뮬레이션 모델은 시간에 따른 소비자의 제품 수요 변화를 시각적인 그래프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따른 수요 변화에 대한 탁월한 학습 도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따라서 IT 기업들의 시장 수요 예측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studies,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and Post Acceptance Model (PAM) have a little limitation in time series analysis. To solve this limitation, we used system dynamics as research methodology and designed simulation model based on TAM and PAM. Moreover, we designed new simulation m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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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보다 발전된 휴대 전화 확산에 관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위하여 TAM과 혁신 확산이론 모델을 활용한 기존의 휴대 전화에 대한 연구(이상근 등, 2005)에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동태적 특성을 적용하여 휴대 전화의 최초 구입과 재구매를 고려한 시간에 따른 휴대 전화 확산 시뮬레이션 모델을 설계하고 결과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또한 이 모델은 결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단순히 외부 값으로 정의하여 인위적으로 정해 주었기 때문에 어떤 요소들이 구체적으로 인지된 유용성이나 사용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 절에서 TAM2를 활용해 외부적 요소를 구체화한 동태적 정보 수용 모델로 발전시켜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 초기 도입에 관한 정보 수용 모델인 TAM과 TAM2를 활용한 학습 모델(learning model)구축하여 그 결과와 한계점을 알아 보고, TAM을 활용한 기존의 휴대 전화에 관한 연구(이상근, 2005; 이상근 등, 2005)를 바탕으로 기존의 초기 휴대 전화 도입 모형에 후기 도입 요소, 즉 재구매 모델을 연결하여 실제 제품의 수명주기에 따른 수요를 예측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휴대 전화의 이러한 혁신 속성들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의 파라미터 값들을 정의해 주었으며, 이는 로 정리해 놓았다.

가설 설정

  • 1. 최종 사용자는 초기의 IT 사용으로부터 유용성 (usefulness)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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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AM의 재 구매 의도 프로세스는 어떠한 순서를 따르는가? 1. 최종 사용자는 초기의 IT 사용으로부터 유용성 (usefulness)를 기대한다. 2. 최종 사용자는 IT를 수용하고, 사용 후에 IT유용성 대한 인식을 형성한다. 3. 그리고 IT 만족 정도를 평가한다. 4. 만족한 최종 사용자는 IT 사용에 대한 지속 의지를 형성한다.
혁신의 확산이란? 혁신 확산 이론(Diffusion of Innovation Theory: DIT)은 시간에 기초하여 사람들의 기술 채택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많이 연구되어 왔다. 혁신의 확산이란 개인, 집단 또는 다른 채택단위 등의 사회적 시스템에 의해서 어떤 혁신이 구체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시간을 두고 수용되어 그 수용자의 수가 확대되어 나가는 것으로 정의 된다(Rogers, 1995; 1975). 이러한 혁신 확산 이론은 사회 시스템 내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새로운 아이디어와 사물이 확산되는 방식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뿐만 아니라 혁신이 수용될 시간의 길이를 예측하기 위한 틀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 이론은 새로운 아이디어에서부터 정보통신 기술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에서 응용되어 오고 있다 (Brancheau & Wetherbe, 1990).
혁신 확산 이론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혁신의 확산이란 개인, 집단 또는 다른 채택단위 등의 사회적 시스템에 의해서 어떤 혁신이 구체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시간을 두고 수용되어 그 수용자의 수가 확대되어 나가는 것으로 정의 된다(Rogers, 1995; 1975). 이러한 혁신 확산 이론은 사회 시스템 내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새로운 아이디어와 사물이 확산되는 방식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뿐만 아니라 혁신이 수용될 시간의 길이를 예측하기 위한 틀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 이론은 새로운 아이디어에서부터 정보통신 기술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분야에서 응용되어 오고 있다 (Brancheau & Wetherbe,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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