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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성공을 위한 한국암웨이 CRM, i-focus 사례
CRM for Customer Success: Amway CRM i-focus case 원문보기

CRM연구, v.1 no.1, 2006년, pp.87 - 108  

박세준 (한국암웨이) ,  이미혜 (한국암웨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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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례는 한국 암웨이의 CRM 구축 사례 분석을 통해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는 고객관계관리가 어떻게 기업과 고객을 연결시키며 성과를 제고시켰는지를 보여줌으로써 마케팅 관리상의 여러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이 사례는 특히 기존 국내 기업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CRM을 시스템 내지 고객관계 관리 프로그램으로 도입하고 있으나 CRM이 전사적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추진되어 실행되지 못하고 관련부서를 중심으로 단순하고 획일적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 결과 운영성과가 낮게 나타나고, CRM 자체에 대한 회의를 가진 경우가 빈번했다. 그러나 CRM은 단순한 시스템이 아니라 기업 전략의 문제이며, 전략이 성공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기업 전체의 가치와 철학이 내부적으로 공유되고 더 나아가 고객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 사례는 시사해 주고 있다. 또한 이 사례에서는 CRM이 어떤 완성된 제품이나 시스템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보다 더 고객 중심적으로 나아가기 위한 목표의 변화와 현재까지 진행된 CRM에 대한 철저한 반성을 통해서 끊임없이 진화해 나가는 현재진행형 과제가 되어야 함을 또한 시사해 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how the sharing of values and philosophies in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links the customer with the enterprise, thereby enhancing its performance. Using channel integration,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and partner relationship management, this i-focus case sugg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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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RM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로서 고객계층구조의 각 단계에 고객들을 다음 단계의 고객계층구조로 이동시키는 것을 핵심목표로 설정하였다. 비호의적인 일반소비자의 경우에는 호의적인 일반소비자로, 호의적인 일반소비자는 가망소비자로 이동시킴으로써 고객의 후원 및 소매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하였다.
  • CRM 프로젝트를 도입한 결과를 언급하기에 앞서 결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단기적인 성과의 측정방법으로써 측정해야 할 것은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후 매출이 얼마나 늘어났는가 하는 것인데, 이를 알아보기 위해 비슷한 성격을 가지는 고객들을 테스트 그룹과 컨트롤 그룹으로 나누어 테스트 그룹에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 이는 주로 상위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으로서 상위 레벨의 고객이 하위 레벨의 고객들을 보다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축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를 통하여 프리미엄 서비스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각 프로그램들이 효과적으로 수행되었는지에 대한 성과 측정 지표 또한 동시에 개발하였다.
  • ‘라이프사이클 매니지먼트(life-cycle management)’는 고객 DB를 바탕으로 고객의 생애주기 및 관계기간을 고려하여 생애단계를 올바로 규명하고 각 단계에 위치한 고객들의 필요와 행동패턴을 찾아내어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목적은 초기 고객들을 암웨이의 장기적인 고객으로 유도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러한 목적으로 설계된 이 프로그램은 가입 초기 90일 동안 교차판매(cross selling) 프로그램, 비즈니스 가치 유지(business value retention)프로그램, 제품관리 지원 프로그램(정수기, 공기청정기 등의 사후서비스 지원), 브랜드 로열티 지원 프로그램, 비즈니스 지원 프로그램 및 기타 이메일을 통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등이 통합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관리하였다.
  • 또한 보다 정확한 몸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서 체지방 측정 및 기초 체력 테스트를 통하여 현재 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한다. 이러한 진단과 검토를 통하여 바쁜 일상 생활로 인하여 간과하기 쉬운 식생활 습관 및 운동량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하도록 하며, 건강 및 식생활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도록 하고, 이를 통하여 자신에게 부족한 영양소가 무엇인지 알도록 한다. 이후 체험 참가자들에게는 사전에 수집된 이메일을 통하여 이전에 분석된 개인 자료를 발송하고 추가로 본인에게 필요한 건강요소를 알린다.
  • 이러한 고객의 행동 예측을 바탕으로 고객이 각 단계별로 만나게 되는 문제점과 고객의 욕구들을 미리 예측하여 고객에게 완벽한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려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으로 신규 IBO 지원(New IBO Care Experience), 생애가치 지원 (Lifetime Value Care Experience), 비즈니스 지원 관리, 브랜드 경험 관리, e-Branding 등 고객의 총체적인 한국 암웨이에서의 경험을 관리하고자 한다. 그러나, 고객 관계 관리를 고객의 삶 전체로 확장한다는 것은 매우 큰 도전일 수밖에 없다.
  • 실제로 한국 암웨이 A그룹의 경우, 타 그룹대비 건강 보조 식품군에 상대적인 약점이 발견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해당 그룹 회원들에게 건강보조 식품군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을 단계적으로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우선 1단계로 해당 그룹에 속해있는 회원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하여 해당그룹 회원들에게 해당 그룹 탑 리더의 목소리를 통하여 제작된 DM과 이메일을 발송하였다<그림 3>.
  • 또한 한국 암웨이는 세분시장을 가망 고객과 기존 고객(IBO)으로 나누어 구체적인 CRM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수립하였다. 첫째, 가망소비자 세분시장의 경우에는 기존 고객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하여 유사한 소비자 특성을 발견하여 가망 소비자를 올바로 규명하고, 이를 기존 고객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전달함으로써 고객의 성공적인 후원 및 소매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구체적인 목표로 설정하였다. 둘째 기존고객 세분시장의 경우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채널을 통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효율적인 구매지원활동을 통하여 핵심고객으로 이동시키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게 되었다.
  • 한국 암웨이 사례 분석을 통해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는 고객관계관리가 어떻게 기업과 고객을 연결시키며 성과를 제고시켰는지를 보여줌으로써 마케팅 관리상의 여러 시사점을 제공해 주려 한다. 또한 이 사례는 기존 국내 기업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다.
  • 둘째, 파트너관계관리(PRM) 시스템의 확장이다. 한국 암웨이가 IBO 리더들과 공동으로 다운라인 회원들의 성공을 지원하기 위한 개인별 밀착 맞춤형 PR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의 PRM에 비하여 발전된 형태로 PRM 시스템에서는 상위 레벨 고객의 특성까지 고려한 개인화된 우편 (DM) 서비스, 개인화된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 등을 포함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파트너관계관리(PRM) 시스템의 확장이다. 한국 암웨이가 IBO 리더들과 공동으로 다운라인 회원들의 성공을 지원하기 위한 개인별 밀착 맞춤형 PR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고자 한다.
  • 첫째, 후원(recruiting: R)은 신규 IBO 수를 늘리는 것이다. IBO의 수를 증가시키는 것은 지금까지의 한국 암웨이 성공의 원동력이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여전히 주요한 CRM 목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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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접판매의 장점은? 독립사업자는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구입하고 그것을 필요로 하는 최종소비자에게 전달한다. 이와 같은 직접판매는 높은 수준의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직접 판매 방식의 하나인 네트워크 마케팅 혹은 다단계 판매(multi-level network)에서는 독립사업자가 후원을 통하여 자신의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간다.
직접판매란? 직접판매는 유통업자인 독립사업자(Independent Business People)가 고객이 편하게 느끼는 곳에서 고객과 직접 만나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업의 한 형태이다. 독립사업자는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구입하고 그것을 필요로 하는 최종소비자에게 전달한다.
암웨이가 CRM의 새로운 방향을 설정하고 끊임없이 도전한 내용은 어떠한가? 첫째, 고객 경험 관리(CEM: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시스템을 보다 폭넓게 확장하고자 한다. 한국 암웨이는 지난 5년간 수행된 CRM 프로그램(관계 마케팅)을 통해 획득한 지식 및 노하우를 통해 암웨이 회원으로 가입한 후 시간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 및 행동 패턴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해 졌다. 이러한 고객의 행동 예측을 바탕으로 고객이 각 단계별로 만나게 되는 문제점과 고객의 욕구들을 미리 예측하여 고객에게 완벽한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려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으로 신규 IBO 지원(New IBO Care Experience), 생애가치 지원 (Lifetime Value Care Experience), 비즈니스 지원 관리, 브랜드 경험 관리, e-Branding 등 고객의 총체적인 한국 암웨이에서의 경험을 관리하고자 한다. 그러나, 고객 관계 관리를 고객의 삶 전체로 확장한다는 것은 매우 큰 도전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고객들을 성공시키겠다는 한국 암웨이의 열정은 충분히 이를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둘째, 파트너관계관리(PRM) 시스템의 확장이다. 한국 암웨이가 IBO 리더들과 공동으로 다운라인 회원들의 성공을 지원하기 위한 개인별 밀착 맞춤형 PR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의 PRM에 비하여 발전된 형태로 PRM 시스템에서는 상위 레벨 고객의 특성까지 고려한 개인화된 우편 (DM) 서비스, 개인화된 온라인 마케팅 서비스,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 등을 포함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 접점의 보다 긴밀한 채널통합(Channel Integration)이다. 기존의 CRM 시스템의 운영과 조직 변화를 통하여 한국 암웨이는 각 고객의 접점을 통합하였다. 그러나, 아직 전사적인 협업을 통하여 타겟 고객에게 프리미엄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에는 통합의 정도가 미진한 편이다. 향후에는 보다 전사적인 협업을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프리미엄 서비스와 같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채널에서 일관된 목소리로 고객을 응대하여 만족스런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려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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