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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적 계층 프로세스(AHP) 기법을 이용한 e-CRM의 성공요인 분석
Analysis on the Success Factors of e-CRM using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AHP) 원문보기

CRM연구, v.4 no.1, 2011년, pp.19 - 34  

신동혁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부) ,  김성진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부) ,  안현철 (국민대학교 경영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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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들이 고객관계관리(CRM)의 도입과 확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인터넷 사용의 활성화로 인하여 온라인 채널을 활용하여 CRM을 구현하는 이른바 e-CRM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많은 연구자들이 CRM의 성공요인들을 식별하고, 각 요인들의 우선순위를 알아보고자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e-CRM 분야에 대한 성공요인 관련 연구는 지금까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e-CRM을 구현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기존에 연구되었던 다양한 e-CRM구축의 성공요인들을 도출, 정리하고, 각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를 전문가 설문을 통해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때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는 전통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검증되어 온 분석적 계층 프로세스(AHP) 기법을 이용하여 도출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조직적인 요소와 기술적인 요소들로 성공요인을 분석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e-CRM의 기능적인 관점으로 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e-CRM의 성공을 위해서는 분석-운영-협업 CRM의 세 부분이 모두 균형 있게 관리되어야 하며, 특히 최고경영자의 전폭적인 지원과 양질의 고객정보 확보, 그리고 고객의 요구사항에 효과적으로 반응하는 우수한 온라인 처리능력의 확보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mpanies have interests in the adoption and diffusion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And, a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nd Internet technologies proliferate, they also have interests in e-CRM, which implements CRMusing online communication channels. Until now,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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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기업들의 e-CRM 구축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인해 e-CRM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성공적인 e-CRM 구축을 이룬 기업의 사례와 기존의 연구를 통하여 e-CRM 구축의 성공요인을 식별하고, 각 성공요인 별 중요도(가중치)를 도출하여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e-CRM을 도입하려는 기업들이 시스템의 도입 전에 기업의 사전 준비와 계획을 하는데 있어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의 발견을 도모해 보고자 하였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e-CRM 구축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e-CRM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사례를 문헌을 통해 연구조사 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례 속에 내포된 성공요인들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기존 e-CRM 성공요인에 대한 논문 및 서적들도 함께 조사연구 함으로서,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되고 확장된 성공요인들을 발굴하고자 하였다.
  • 이렇게 식별된 e-CRM의 성공요인들에 대해 CRM 전문가 및 현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최종적으로 각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도 함께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 때,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기 위한 방법론으로는 AHP 기법을 적용하였는데, AHP 기법은 요소들을 계층적으로 분류하여 각 요소별 가중치를 파악함으로써 중요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CRM 성공요인 분석에 관련된 연구들(이규태 외 2003; 신택수 외2004; 이정실과 임채관, 2006; 김형수, 박찬욱 2006 등)에서 이미 사용된 바 있는 검증된 기법이다.
  • 본 논문은 기업들의 e-CRM 구축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인해 e-CRM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성공적인 e-CRM 구축을 이룬 기업의 사례와 기존의 연구를 통하여 e-CRM 구축의 성공요인을 식별하고, 각 성공요인 별 중요도(가중치)를 도출하여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e-CRM을 도입하려는 기업들이 시스템의 도입 전에 기업의 사전 준비와 계획을 하는데 있어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의 발견을 도모해 보고자 하였다.
  • 이번 연구는 e-CRM의 구성요소 별 성공요인을 도출한 뒤, 요인 별 가중치를 산출하여 우선순위를 파악함으로써 e-CRM에 관심이 있거나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들에게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e-CRM의 도입을 고려중인 기업에 대해 다음과 같은 조언이 가능하다.
  •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본 연구는 본 연구는 분석 CRM, 운영 CRM, 협업 CRM의세 가지 대분류를 토대로 e-CRM의 성공요인별 중요도를 살펴본 최초의 학술연구하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비록 이전에 AHP 기법을 이용한 e-CRM 의 성공요인에 대한 시도는 몇 차례 있었지만, 본 연구와 같이 계층의 구조를 분석-운영-협업의 CRM 생태계의 관점에서 접근한 사례는 찾아볼 수 없었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e-CRM 구축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e-CRM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사례를 문헌을 통해 연구조사 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례 속에 내포된 성공요인들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기존 e-CRM 성공요인에 대한 논문 및 서적들도 함께 조사연구 함으로서,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되고 확장된 성공요인들을 발굴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최고 경영자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다. e-CRM은 단기적인 성과가 아닌 장기적인 성과를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최고 경영자의 단기성과를 노린 한시적인 관심이 아닌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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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관계관리의 목표는 무엇인가? 고객관계관리(이하 CRM)는 고객에 대한 지속적인 관계유지와 특정 계층에 대한 집중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기업 매출의 성장을 목표로 하며, 고객의 파악을 기업의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 고객 요구에 대한 만족, 나아가 고객의 성향까지 사전에 분석하여 고객에 접근하고자 하는 CRM은 현대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경영전략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Meta Group에 의하면 CRM은 어떻게 나뉘어지는가? Meta Group에 의하면 CRM은 크게 분석 CRM, 운영CRM, 협업 CRM으로 나뉘어 진다. 기업이 CRM을 구축하여 전략적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스를 세분화 하여 기능적인 부분화를 이루어야 한다(오정숙, 2001).
CRM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무엇인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다양한 시각의 차이로 인해 여러 형태로 정의될 수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기술적인 지원을 통하여 고객과의 관계형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일련의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전략의 수립과 구현에 있어서는 기업 전사적 차원에서의 의사결정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하는데,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을 실현하기 위한 최고경영층의 확고한 의지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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