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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과 집단성
Art and Collectivity 원문보기

미술이론과 현장 = the Journal of art theory & practice, v.4, 2006년, pp.181 - 202  

곽건초 (싱가포르 미술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it comes to art, nationalism is a goodticket to ride with", says the title of a report in the Indian Express (Mumbai, 29 Oct 2000). The newspaper report goes on to say that since Indian art was kept "ethnic" by colonialism, national liberation meant opening up to the world on India's own ter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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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것은 그저 내셔널리즘적 열정을 가지고 모더니즘 미술의 견지에서 미술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보다 넓은 시야를 열어줄 것이며, 우리가 더 넓은 사회∙문화적 견지에서 이 시기의 시각적 표현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모든 시기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인도네시아 화가의 한 사람으로서 PERSAGI와 ‘인민의 화가들(Painters of the People)’의 설립자인 아판디(Affandi, 1907~1990)(도 5, 6)의 경우를 보자. 열정이라는 측면에서 그를 내셔널리즘과 결부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다.
  • 6) 이런 접근 방식은 사회와 기술의 변화, 국가 형태를 갖춘 인간 집합성의 원시적 형태 그리고 민족성 혹은 문화적 전통의 유지를 집단성에 대응하는 상징적 가치로 바라본다. 우리는 알프레드 바(Alfred Barr)의 도식(1936년)이 보여주는 것과 같이 신인상파, 표현주의로부터 입체파, 절대주의를 거쳐 1930년대 추상표현주의에 이르는 모더니즘에 관한 미학적 논의7) 에서 민족이 형성되는 과정을 사회적으로 해설하는 인류학적 논의까지 다루고자 한다. 자주 인용되는 베네딕트 앤더슨(Benedict Anderson)의 저서『상상의 공동체 (Imagined Communities)』에서 그는 급속한 산업화, 현대화 및 기술 발전으로 인해 새로운 사회∙문화적 통합의 수단으로서 민족과 내셔널리즘이 부상한다는 근대주의적 관점을 택하고 있다.

가설 설정

  • 13) 존 클라크가 말한‘대중적 화가들’의 작품, 즉 복제 기술의 광범위한 보급을 배경으로 유행한 판화와 같은 것들도 이러한 범주에 포함할 수 있다.14) 이미지 양식의 전체적인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사회사와 미술사를 통합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사회적 과정과 문화적 과정에서 전환을 가능케 하는 하나의 틀 안에서 모더니즘과 내셔널리즘을 고찰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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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그나티에프가 정의한 내셔널리즘은? ‘내셔널리즘(Nationalism)’은 다양하게 정의된다. 겔너(Gellner)는 내셔널리즘을 정치적∙민족적 단위가 일치되도록 만드는‘원칙’으로 보았고, 이그나티에프(Ignatieff)는 내셔널리즘을 정치적 영토 자결권과 각국의 원시적인 문화 정체성 그리고 타국으로부터의 국가 권익을 보호하려는 행동에서 나온 윤리적 개념이 조합된‘일련의 개념’이라고 했다. 앤더슨 (Anderson)은 급속도로 산업화와 근대화, 기술 진보가 이루어짐에 따라 민족과 내셔널리즘이 새로운 사회문화적 통합의 도구로서의‘일련의 과정’이라고 말한다.
초기 내셔널리즘의 관점은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초기‘내셔널리즘’의 몇 가지 정의로 돌아가면, 우리는 미술을 개념, 이상, 정체성 그리고 내셔널리즘의 표현적 측면과 연관 짓는 경향을 찾아볼 수 있다. 초기 내셔널리즘의 관점은 내셔널리즘을 문화적 과정으로 파악하여, 식민주의와 반식민주의, 생활양식, 문학과 미술, 교육과 인생관, 문화유산과 전통, 제도와 법률 체계, 경제 생활 등의 문화적 측면과의 연관성을 고찰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이는 기술 혁신과 경제적인 변화에서 이주와 도시화에 이르기까지의‘사회적’과정과는 대조를 이룬다.
위르겐 하버마스의 초국가적 연대에 관한 주장은 어떤 모델을 제시하는가? 이 개념은 내셔널리즘의 한계를 인식함으로써 국가의 한계를 뛰어넘는 시민적 영역이라는 비전을 표현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지구적 규모로 해방된 영역의 모델을 제시한다. 반면 미술과 집단성은 국가적-초국가적 단계에서‘국가’라는 필수적인 틀을 통해 지역 문화를 이원적으로 제공하는 이상적인 상황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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