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소설 ${\ulcorner}$보물섬${\lrcorner}$ 이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영화 두 작품, 데자키 오사무의 <보물섬>과 그리고 론 클레멘츠와 존 머스커의 <보물성>에서 어떻게 변용되고 있는 지를 캐릭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원작소설은 어른이 된 주인공 호킨스가 1인칭 화자의 시점에서 지난날의 모험에 대해 회상하는 형식으로 서술하고 있는데, 모험의 여정에서 실버가 보여준 끊임없는 변절에 대한 그의 마지막 소회에 비춰볼 때, 실버는 단순히 호킨스를 ‘모험의 중심’에 서게한 요인으로서 성장소설에서의 방해자 또는 장애물 역할에 충실했다고 볼수 있다. 그런데 데자키 감독은 원작소설의 실버에서 사악하고 교활한 악당으로서의 성격을 아주 약화시켜서, 그를 악역임에도 불구하고 소년 호킨스와의 긴밀한 유대감을 통해 소년의 성장과정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영웅으로 부각시킨다. 그는 미지의 세계로 떠나는 모험을 통해 피어나는 어린 시절의 호킨스와 실버 사이의 우정을 뛰어난 2D 영상으로 재현하였다. 이 영화는 ‘충실한 각색’의 훌륭한 하나의 예로서, 소설의 영상적 번역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디즈니의 <보물성>에서는 원작소설과 데자키의 영화와는 달리, 어른이 된 호킨스가 과거를 회상하는 프롤로그를 아예 없애고 그의 나이도 사춘기의 청소년으로 설정해서, 상처입기 쉽고 예민한 호킨스가 아버지의 부재로 인한 마음의 상처와 십대의 불안을 극복하는 과정을 현재화시키고 있다. 물론 원작소설에서 실버와 호킨스 간의 어떤 끈이 전혀 존재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이 영화에서는 실버와 호킨스의 관계가 전면에 부각되어 있다. 따라서 이영화가 주는 메시지는, 호킨스가 단지 눈에 보이는 보물을 발견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보물’ 다시 말해서 ‘그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가 누구인지, 그리고 그가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는지’를 찾아내는 데 있다. 그래서 디즈니의 <보물성>은 십대 소년 호킨스의 모험을 통해서 그가 자기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점에서 이 영화는 애니메이션영화에서 ‘변형적 각색’의 모범적 사례 가운데 하나라고 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소설 ${\ulcorner}$보물섬${\lrcorner}$ 이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영화 두 작품, 데자키 오사무의 <보물섬>과 그리고 론 클레멘츠와 존 머스커의 <보물성>에서 어떻게 변용되고 있는 지를 캐릭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원작소설은 어른이 된 주인공 호킨스가 1인칭 화자의 시점에서 지난날의 모험에 대해 회상하는 형식으로 서술하고 있는데, 모험의 여정에서 실버가 보여준 끊임없는 변절에 대한 그의 마지막 소회에 비춰볼 때, 실버는 단순히 호킨스를 ‘모험의 중심’에 서게한 요인으로서 성장소설에서의 방해자 또는 장애물 역할에 충실했다고 볼수 있다. 그런데 데자키 감독은 원작소설의 실버에서 사악하고 교활한 악당으로서의 성격을 아주 약화시켜서, 그를 악역임에도 불구하고 소년 호킨스와의 긴밀한 유대감을 통해 소년의 성장과정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영웅으로 부각시킨다. 그는 미지의 세계로 떠나는 모험을 통해 피어나는 어린 시절의 호킨스와 실버 사이의 우정을 뛰어난 2D 영상으로 재현하였다. 이 영화는 ‘충실한 각색’의 훌륭한 하나의 예로서, 소설의 영상적 번역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디즈니의 <보물성>에서는 원작소설과 데자키의 영화와는 달리, 어른이 된 호킨스가 과거를 회상하는 프롤로그를 아예 없애고 그의 나이도 사춘기의 청소년으로 설정해서, 상처입기 쉽고 예민한 호킨스가 아버지의 부재로 인한 마음의 상처와 십대의 불안을 극복하는 과정을 현재화시키고 있다. 물론 원작소설에서 실버와 호킨스 간의 어떤 끈이 전혀 존재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이 영화에서는 실버와 호킨스의 관계가 전면에 부각되어 있다. 따라서 이영화가 주는 메시지는, 호킨스가 단지 눈에 보이는 보물을 발견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보물’ 다시 말해서 ‘그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가 누구인지, 그리고 그가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는지’를 찾아내는 데 있다. 그래서 디즈니의 <보물성>은 십대 소년 호킨스의 모험을 통해서 그가 자기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점에서 이 영화는 애니메이션영화에서 ‘변형적 각색’의 모범적 사례 가운데 하나라고 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study the aspects of transformation of Treasure Island(1883), Robert Louis Stevenson's novel in two feature animations (1987) of Osamu Dezaki and (2002) of Ron Clements and John Musker by analyzing characters. In the original novel, as a typical wicked villain and t...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study the aspects of transformation of Treasure Island(1883), Robert Louis Stevenson's novel in two feature animations (1987) of Osamu Dezaki and (2002) of Ron Clements and John Musker by analyzing characters. In the original novel, as a typical wicked villain and traitor, Long John Silver functioned as an obstacle in Jim Hawkins' Bildungsroman. And Osamu Dezaki laid great emphasis on the friendship between Jim and Stiver His might be an excellent example of the faithful adaptation. But in Disney's , from initial mistrust, to friendly co-worker, to mentor and protege, and finally, to mutual rescuers, Jim and Silver have created a permanent bond that can never be broken - their coming together has changed both their lives forever. Jim's voyage of searching for treasure is not just for the discovery of material riches unimaginable but also for the discovery of his own true worth. Making the Sliver/Jim relationship more focused, Jim ends up discovering not just an obvious treasure; he discovers an inner treasure. From this viewpoint, this feature film could be an outstanding transformative adaptation.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study the aspects of transformation of Treasure Island(1883), Robert Louis Stevenson's novel in two feature animations (1987) of Osamu Dezaki and (2002) of Ron Clements and John Musker by analyzing characters. In the original novel, as a typical wicked villain and traitor, Long John Silver functioned as an obstacle in Jim Hawkins' Bildungsroman. And Osamu Dezaki laid great emphasis on the friendship between Jim and Stiver His might be an excellent example of the faithful adaptation. But in Disney's , from initial mistrust, to friendly co-worker, to mentor and protege, and finally, to mutual rescuers, Jim and Silver have created a permanent bond that can never be broken - their coming together has changed both their lives forever. Jim's voyage of searching for treasure is not just for the discovery of material riches unimaginable but also for the discovery of his own true worth. Making the Sliver/Jim relationship more focused, Jim ends up discovering not just an obvious treasure; he discovers an inner treasure. From this viewpoint, this feature film could be an outstanding transformative adap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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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소설에는 수많은 캐릭터들이 등장하는데, 우선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물들만 그 이름과 역할을 대립되는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열거해보자. 선실 사환cabin-boy 호킨스의 편에는, 히스파니올라 화lispaniola의 선주인 지주 존 트릴로니John Trelawney, 의사이자 치안판사면서 선의(船醫)인 데이비드 리브지David Livesey, 선장 알렉산더 스몰렛 Alexander Smollett, 항해사 애로우Mr Arrow, 그리고 마지막 반전(反轉)의 동인(動囚)이 되는 '섬에 버림받은 사나이' 벤 건the maroon, Ben Gunn 이 있고, 배의 '요리사' 실버의 편에는, 그의 파란 앵무새 '플린트 선장Captain Flint; 키잡이 이스라엘 핸즈Israel Hands, 선원 딕Dick, 에이브러햄 그레이 Abraham Gray 등이 있다.
들 수 있다.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동경과 꿈으로 가득 찬 이 낭만주의자가 처음으로 보물섬 지도를 들여다보면서 바다에 대한 꿈과 난생 처음 가보게 될 섬들과 모험에 대한 매혹적인 예감에 부풀어 있는 장면을 보자.
본 논문에서는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Robert Louis Stevenson의 소설 「보물섬Treasure Islan dj (1883)이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영화 두 작품, 데자키 오사무Osamu Dezaki의(1987)과 그리고 론 클레멘츠Ron Qements 와 존 머스커 John Musker 의 (2002)에서 어떻게 변용되고 있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러나 TV 시리즈나 어린이용 단편을 제외하고는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로 각색된 작품은 데자키 오사무의 <보물섬>과 그리고 론 클레멘츠와 존 머스커의 <보물성>뿐이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는 분석 대상이 되는 애니메이션영화를 이 두 작품으로 한정하였다. 필자는 여기에서, 감독이 한 편의 영화를 만들 때 조정해야 하는 주요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세팅, 캐릭터, 그리고 구조와 주제2)가운데서 캐릭터의 성격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는 분석 대상이 되는 애니메이션영화를 이 두 작품으로 한정하였다. 필자는 여기에서, 감독이 한 편의 영화를 만들 때 조정해야 하는 주요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세팅, 캐릭터, 그리고 구조와 주제2)가운데서 캐릭터의 성격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작품에서 구조가 곧 등장인물의 성격이고 등장인물의 성격이 곧 구조라고 할 때3), 캐릭터의 성격을 분석하면 작품의 구조는 저절로 드러나리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없다. 폭풍우가 몰아치는 밤에 바람이 집 네 귀퉁이를 흔들어댈 때, 성난 파도가 나루를 따라, II리고 낭떠러지 위로 노호할 때 나는 수없이 많은 악마의 모습을 한 채 무수한 형상으로 나타나는 그를 보았다. 다리가 무릎에서 끊어져 있는가 하면 엉덩이께서 잘려 있기도 했고, 어떤 때는 본래부터 다리가 하나인, 마저도 몸통 중간에 붙은 괴물이기도 했다.
데자키 감독의 애니메이션 영화에서는 소설의 캐릭터들의 변화가 거의없으므로, 이 장에서는 소설과 디즈니의 을 중심으로 히스파니올라 호의 선주인 존 트릴로니, 의사이자 치안판사면서 선의(船醫)인 데이비드 리브지, 선장인 알렉산더 스몰렛, 실버의 앵무새인 '플린트 선장', 그리고 벤 건에 대해서 비교하기로 한다.
원작소설에 등장하는 수많은 캐릭터들 중에서여기서는 애니메이션영화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캐릭터들만 분석하기로 한다. 데자키 감독의 애니메이션 영화에서는 소설의 캐릭터들의 변화가 거의없으므로, 이 장에서는 소설과 디즈니의<보물성> 을 중심으로 히스파니올라 호의 선주인 존 트릴로니, 의사이자 치안판사면서 선의(船醫)인 데이비드 리브지, 선장인 알렉산더 스몰렛, 실버의 앵무새인 '플린트 선장‘, 그리고 벤 건에 대해서 비교하기로 한다.
이 논문에서는 원작소설과 두 애니메이션 영화를 캐릭터와 스토리의 구조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그러나 각색된 두 애니메이션영화에 대한 보다 완전한 분석을 위해서는 연출과 영상 미학 등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가 과제로 남는다고 하겠다.
대상 데이터
원작소설은 주인공인 짐 호킨스Jim Hawkins의 1인칭 화자(話者)의 시점에서 그가 어린 시절에 경험했던 모험에 대하여 회상하며 이야기를 서술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 스토리라인을 요약하자면 아버지와 어머니가 운영하는 '에드미럴 벤바우, 여인숙the 'Admiral Benbow7 inn에 투숙한 늙은 해적 빌리 본즈Billy Bones로부터 우연히 입수한, 이미 죽었지만 악명 높은 전설적인 해적 플린트선장Captain Flint의 보물섬 지도를 가지고 보물을 찾아 나서게 되는데, 그는 타고 있던 배의 요리사로 가장한 해적 롱 존 실베x>ng John Silver의 갖은 방해를 물리치고 결국 보물을 찾는데 성공한다는 내용이다. 이 소설에서 프로타고니스트 protagonist는 호킨스이고 안타고니스트antagonist 는 실버인데, 이야기의 축은 호킨스가 모험 내내 계속되는 실버의 음모와 배반을 넘나들며 극복해가는 과정이다.
이라는 이름의 로봇으로 변형되었다. 먼저 이 영화에서의 그의 내력을 보면 플린트 선장은 B.E.N.이라 알려진 그의 생체전자항법사Bio-Electronic-Navigator를 그의 많은 침략자들의 일원으로 받아들였고, 그 후로 이 기벽(奇癖)있는 로봇은 플린트의 항법사 겸 종복(從僕)이 되었다. 전에는 플린트가 B.
성능/효과
마련하게 된다.12) 그의 두 번의 기도(企圖) 가 모두 처음에는 실버 일당과 대치하고 있는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에서 그의 동료들에게는 치명적인 실수였으나 그것이 나중에는 모두의 목숨을 건지는데 결정적인 도움이 되는데, 즉 첫 번째, 그가 보물섬에서 실버 일당 여섯 명과 합류하여 상륙해버린 실수 때문에 섬 사내 벤 건을 만나게 되고 그리고 벤 건 덕분에 호킨스 일행이 실버 일당보다 먼저 보물을 먼저 확보하고, 그래서 이제는 필요가 없어진 지도를 가지고 리브지가 실버와 유리한 협상을 벌인 일과, 그리고 두 번째, 호킨스가 통나무집을 지킬 건강한 사람으로 단지 두 사람만 남겨둔 채 그곳을 탈주하여 히스파니올라 호의 닻줄을 끊어버려 나중에 귀항할 배를 확보한 일이 그것들이다.
그의 유일한 취미이자 탈출구는 솔라서 퍼 solar surfer를 타고 몬트레소Montressor 의 창공을 활공하는 것이다.13) 영화의 도입부에서부터 우리의 시선을 확 끄는 그의 솔라서퍼는 호킨스의 재치, 명민함, 그리고 자유로운 정신과 자립심을 예고해주는데 충분하다. 소설에서와 마찬가지로<보물성>에서 빌리 본즈와의 우연한 만남과 보불성 지도는 '보물성으로의 여행'을 촉발시킨다.
후속연구
왜냐하면 작품에서 구조가 곧 등장인물의 성격이고 등장인물의 성격이 곧 구조라고 할 때3), 캐릭터의 성격을 분석하면 작품의 구조는 저절로 드러나리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소설과 그리고 각색된 두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주제의 변화는 없으므로, 캐릭터의 각색 양상을 분석하면서 세팅과 구조의 변화를 추적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각색된 두 애니메이션영화에 대한 보다 완전한 분석을 위해서는 연출과 영상 미학 등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가 과제로 남는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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