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변신과 분신의 환상을 활용한 디즈니애니메이션의 인물표현
Animated characters of Disney animation using the transformation and alter ego of fantasy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4, 2016년, pp.117 - 141  

이혜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콘텐츠가 즐비하는 현대사회에서 관객층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표현방식들이 주목받고 있다. 그 중 환상은 현실에서 볼 수 없는 것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대중들의 각광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매체에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환상의 의의가 시각적 재미를 주는 데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환상은 현실에 없는 것을 통해 현실을 이야기하며 사회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환상은 현실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며 그것은 욕망으로부터 비롯된다. 이 욕망이 사회를 위반하면 기존의 이데올로기를 타파하게 되고 반대로 사회에 의해 전복되면 기존 이데올로기는 지속된다. 이렇게 사회와 관계를 맺고 있는 환상의 목적들은 존재들의 다양한 표현을 통해 드러나는데, 존재는 크게 주체와 타자로 나뉜다. 주체는 주인공의 내면을 보여주는 변신, 분신 혹은 개방된 경계해체의 다른 존재로 드러나고, 타자는 주체의 욕망을 표현하며 변신, 분신 혹은 공포와 배제의 낯선 존재로 묘사된다. 이런 환상의 표현들은 작가가 부각시키고자 하는 목적에 맞춰 다양하게 활용된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역시 이런 환상의 표현을 작품에 활용해 왔다. 상업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디즈니는 사회와의 관계를 중시하며 그 안에서 타깃 소비층과 메시지를 선정한다. 그들은 사회 도덕적 메시지를 다루고 있는 동화나 신화 등의 원작을 선정해 중산층의 교육열을 만족시키고 검열을 통과하는 방향으로 작품을 각색한다. 이때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들은 환상의 표현을 통해 메시지를 부각시키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주체는 두 번의 변신을 거친다. 첫 번째 변신은 반사회적인 것으로 완전하지 못하게 묘사되며, 두 번째 변신은 사회적인 변신으로 완전한 성장을 보여준다. 꿈을 이루는 완전한 성장은 사회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며 기존 사회를 유지시키는 방향으로 완성된다. 작품의 주변캐릭터들은 이런 변신을 거치는 주체의 다양한 내면을 묘사한다. 이들은 주체의 사회적 변신을 위해 협조하며 동물이나 사물의 의인화를 통해 묘사됨으로써 애니메이션이만이 보여줄 수 있는 경계해체의 환상표현을 선사한다. 주체의 욕망을 대변하는 주체의 또 다른 분신으로서 타자는 공포와 배제의 대상으로 묘사된다. 시각적으로 위협적이고 어두운 색상을 선호하며 주체의 완전한 변신을 방해한다. 하지만 마지막에는 주체에 의해 전복됨으로써 주체가 추구하는 이데올로기를 강화한다. 결과적으로 디즈니는 환상의 존재 표현을 활용해 자신들이 전달하고자 했던 사회의 가치와 도덕적 메시지를 부각시키고 타깃 관객을 만족시킨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arious representations are receiving attention in modern society that has so many contents. Among them, the fantasy shows that you can not see in reality. But the intention of these fantasies is not giving a visual fun. The fantasy show the reality through stories that are not in reality. The 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즈니의 작품 제작 방향은 무엇인가? 현실이 아닌 상상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현실의 질서를 이야기하는 원작들은 디즈니의 목적에 맞게 검열과 타깃을 만족시키며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다. 즉, 상상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시각적 환상을 통해 재미를 선사하면서도 사회가 요구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디즈니의 작품 제작 방향이 되었다. 
톨킨은 '환상'에 대해 어떻게 구분해서 보는가? 그러므로 성공적인 환상은 현실에 대한 새로운 제안으로써 독자의 정신적 환기를 도모하며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낸다는 것이다. 톨킨은 이런 환상을 1차 세계에서 일어나는 하위 환상과 독자적 시공간을 구축하는 2차 세계의 상위 환상으로 구분하였다. 하위환상이 현실인 1차 세계를 재현하거나 재편성한 환상이라면 상위 환상은 현실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세계인 유토피아를 제시한다.
'주변 캐릭터'는 어떤 유형으로 나뉘는가? 이들은 주인공만으로 표현되기 어려운 다양한 내면을 대변하며 성장의 과정을 도왔다. 대표적인 캐릭터 유형은 세 종류로 살펴볼 수 있었는데, 첫 번째로 사회적 성장에서 도피하고 싶은 욕망, 두 번째로 욕망과 반대되는 도덕적 양심과 이성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로 재미를 선사하는 희화화의 캐릭터가 그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나병철, 환상과 리얼리티, 문예출판사, 2010. 

  2. 노스럽 프라이, 문학의 해석, 김인환 역, 홍성사, 1978. 

  3. 로즈메리 잭슨, 환상성, 서강여성문학연구회 역, 2001. 

  4. 박양호, 환상성, 그 잃어버린 꿈을 찾아서, 문학과 창작, 1997. 

  5. 에릭 스무딘, 할리우드 만화영화, 노광우 역, 열화당, 1998. 

  6. 오현화, 영상문학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6. 

  7. 이상우, 문학비평의 이해, 집문당, 1995. 

  8. 이상일, 변신 이야기, 밀알, 1994. 

  9. 최기숙, 환상-문학의 기본개념3,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0. 

  10. 캐서린 흄, 환상과 미메시스, 한창엽 역, 푸른나무, 2000. 

  11. 토도로프, 덧없는 행복-루소론, 환상문학 서설, 이기우 역, 한국문화사, 1996. 

  12. 고민정,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환상성 연구:장편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3. 유정주, 디즈니애니메이션 텍스트 속에 재현된 남성환타지 연구,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4. 이화자, 만화의 상징성 연구 : 동물 캐릭터의 의인화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5. 김지석, 할리우드영화의 두 얼굴-지배이데올로기와 환상주의, 영화연구, 제8권(1991), pp.57-77. 

  16. 김탁환, 고소설과 이야기 문학의 미래, 고소설연구, 제 17권 (2004), pp.5-28. 

  17. 이정숙, 문학의 미래, 환상성을 통한 독자와의 거리 좁히기, 구보학회, 제4권(2008), pp.9-30. 

  18. 전용갑, 환상성 개념의 사회적, 역사적 조건 연구, 세계문학비교학회, 제24권(2008), pp.329-360. 

  19. 네이버 지식백과, www.naver.com/, 검색어 : 멀티플레인, 로토스코핑, 디즈니 르네상스, 2016.07.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