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들의 안전에 대한 지식과 사고예방실천과의 관계 연구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Knowledge and Protective Practice on Safety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6 = no.220, 2006년, pp.15 - 22  

이은경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 연구원) ,  안효진 (동양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knowledge and protective practice on safety. The study subjects were 312 early childhood teachers working at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nters in Seoul, Kyung-gi area. A modified questionnaire was bas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의 안전을 실제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의 안전지식, 안전실천 정도를 파악하여 교육경력, 근무 기관 유형, 안전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유아교사의 안전에 대한 지식과 실천 정도가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안전지식과 안전실천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라 나타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상과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 및 의의가 있다. 최근 국내에서 이루어진 연구는 대부분 유아 안전교육에 초점을 두고 유아안전문제를 살펴본 반면, 본 연구에서는 유아안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교사의 안전지식, 안전실천 측면으로 구분하여 변인에 따른 차이를 연구하였으며, 유아교사의 안전지식과 안전실천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실질적인 유아교사 안전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한 점에 그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1) 유아교사들의 배경변인(교육경력, 근무기관, 안전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안전지식 정도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강기숙(2000). 유아안전사고 대비를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모형개발.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강성희(2004). 가정 내 영유아안전사고 분석을 통한 부모 안전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숙명여자대학교박사학위논문 

  3. 강희숙(1993). 어린이 우발사고 원인 및 행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명순(2001). 안전교육이론. 한국안전생활교육회 제 2기 아동 안전교육 전문가 연수 자료집, 25-35 

  5. 김승현(2005). 유아교사의 안전지식 정도 및 안전 연수에 관한 인식과요구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논문 

  6. 김은경(2003).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 및 교사 안전의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남혜경(2002). 보육시설의 영유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진단과 프로그램 개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박남도(1996). 유아 교통안전 교육실태조사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9. 박은혜, 배소연, 이정욱, 임승렬, 조부경, 조운주, 조형숙, 황보영란(2002). 유아교사교육의 최근 연구 동향.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개발 

  10. 박희숙(2003). 유아교육기관의 안전사고예방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1. 보건복지부(1998). 영유아 안전 보육 프로그램. 한국보육시설 연합회 

  12. 유혜경 (2000).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윤선화 (1999). 유아교사의 아동안전 지식, 지각 및 개선방안에 관한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배소연, 박희숙 (1997).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서울: 양서원 

  15. 이명자(1997). 유아교육기관의 안전에 대한 유아의 지각.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이미라, 최미혜, 고영인, 최진원(1997). 영유아 안전관리 및 응급처치. 서울: 양서원 

  17. 이은정, 김지현, 김신정(2001). 학령기 아동의 사고예방 교육안 및 평가. 아동간호학회지, 8(4), 81-90 

  18. 이영애, 조인경(1997). 안전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한국영유아보육학, 12(1), 31-40 

  19. 이종경(2001). 유아안전교육에 대한교사의 인식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임미혜(2005). 영유아 건강 및 안전교육. 서울: 양서원 

  21. 임지선(2002).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안전지식 및 실천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장영희, 정미라, 배소연(1997).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 유아교육연구, 17(1), 23-44 

  23. 정미라, 배소연(1999). 유아교사의 안전지식의 정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9(1), 189-205 

  24. 정미라, 배소연, 이영미(1999). 유아건강교육. 서울: 양서원 

  25. 정인숙(1999).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정인자(1998). 보육시설 안전사고 실태 및 안전 보육 환경 평가.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최은화(2002). 유아의 안전에 대한 지각 및 안전문제 해결사고 능력에 관한연구. 경기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통계청(2001). 사망통계연보. 서울: 통계청 

  29. 한국교육개발원(1995). 어린이 안전교육 지침서. 인천: 한국산업안전공단 

  30. 한국산업안전공단(2005). 어린이 안전교육의 중요성. 인천: 한국산업안전공단 

  31. Alkon, A (1995). The epidemiology of injuries in child care centers: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factors as predictors of preschool age children's injury rat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Francisco 

  32. Allshouse, M., & Eichelberger, M. (1993). Childhood injury: A currern perspective. Pediatric Energency Care, 9(3), 159-164 

  33. Bolton, G. A, Stowe, M., & Boumbulian, P. J. (1999). The progress and potential of injury prevention. In H. M. Wallace(Eds.), Health and Welfare for families in the 21st century: the future prevention. Johnes & Bartlett Publishers 

  34. Garbarino, J. (1988). Preventing childhood injury: developmental and mental health issue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8, 25-45 

  35. Hendricks, C. M., & Reichert, A. (1996). Parents self-reported behaviors related to health and safety of very young children. Journal of School Health, 66(7), 247-251 

  36. Miller, D. F. (1995). Safety principles and issues. Madison: Brown & Benchmark 

  37. Rusell, K. M. (1993). Health beliefs, knowledge and social influence in injury prevention behaviors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38. Spodek, B., & Saracho, O. N. (1997). 유아교육개론. 이윤경, 최선란 공저(신은수 역). 서울: 창지사(원서 1994년 출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