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정서반응 유형, 정서조절 전략 및 효과 탐색: 정서조절 전략 및 효과와 심리적 안녕감간의 관계 Children's Emotional Response, Emotion Regulation Strategy and Emotion Regulation Effect: Relationships among the Emotion Regulation Strategy, Emotion Regulation Effect and Psychological Well-being원문보기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children's emotional response, emotion regulation strategy, and emotion regulation effect (regulation effect of strategies), and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 regulation strategy, emotion regulation effect and children's psychological well-being...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children's emotional response, emotion regulation strategy, and emotion regulation effect (regulation effect of strategies), and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 regulation strategy, emotion regulation effect and children's psychological well-being in anger, (ear, and disappointment situations. Emotion regulation strategy recomposed four strategies through factor analysis based on the children's direct answers to the question inquiring on the method used to regulate anger, fear, and disappointment. A total of 359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glades 5 or 6 selected one strategy use to regulate anger, fear, and disappointment. The effect of that selected strategy were estimated. Psychological well-being is evaluated by a questionnaire.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mos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used the attention evocation strategy to regulate anger, fear, and disappointment, and this strategy was confirmed to be the most effective. Children's psychological well-being was associated with only emotion regulation effect in anger, fear, and disappointment situation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children's emotional response, emotion regulation strategy, and emotion regulation effect (regulation effect of strategies), and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 regulation strategy, emotion regulation effect and children's psychological well-being in anger, (ear, and disappointment situations. Emotion regulation strategy recomposed four strategies through factor analysis based on the children's direct answers to the question inquiring on the method used to regulate anger, fear, and disappointment. A total of 359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glades 5 or 6 selected one strategy use to regulate anger, fear, and disappointment. The effect of that selected strategy were estimated. Psychological well-being is evaluated by a questionnaire.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mos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used the attention evocation strategy to regulate anger, fear, and disappointment, and this strategy was confirmed to be the most effective. Children's psychological well-being was associated with only emotion regulation effect in anger, fear, and disappointment situ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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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두 번째 목적은 직접적 응답을 기초로 분노, 두려움, 실망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학령기 아동들이 어떤 정서조절 하위행동을 사용하는지 탐색하고 요인분석을 통해 이들 정서조절 하위행동들이 어떻게 범주화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정서유형별로 학령기 아동의 정서조절 전략과 효과를 탐색하여 학령기 아동의 정서조절 전략에 대한 실증적인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세 번째 목적은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정서조절 전략과 정서조절 효과의 주 효과 및 상호작용효과를 탐색하여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과 정서조절 전략 및 효과와의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통해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과 관련하여 정서조절 교육에 새로운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직접적 응답을 기초로 학령기 아동의 정서조절 전략의 하위행동과 범주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학령기 아동이 많이 사용하는 전략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어떠한가를 탐색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적은 직접적 응답을 기초로 분노, 두려움, 실망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학령기 아동들이 어떤 정서조절 하위행동을 사용하는지 탐색하고 요인분석을 통해 이들 정서조절 하위행동들이 어떻게 범주화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정서유형별로 학령기 아동의 정서조절 전략과 효과를 탐색하여 학령기 아동의 정서조절 전략에 대한 실증적인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요약하면 기존의 정서조절과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이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정서조절 효과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있어 아동의 경우에 정서조절 전략과 정서조절 효과가 심리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정서조절 전략 및 효과의 주효과 및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여 정서조절 전략 및 효과와 심리적 적응과의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정서조절 전략을 정서를 조절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정서조절 행동으로보다 명확히 제안하고 이에 대한 학령기 아동의 직접적 응답을 기초로 다양한 정서조절 행동을 탐색하고 정서조절 전략의 범주를 파악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분노, 두려움, 실망 등의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서 학령기 아동이 사용하는 정서조절 전략은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문제를 친구나 부모님께 의논하거나 하소연하여 친구나 부모님의 도움이나 위로를 구하는 지지추구 전략,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문제를 실제로 피해버리거나 혹은 현실이 아니며 없었던 일이라고 생각하거나 막연히 어떻게 되겠지라고생각하는 회피 전략, 문제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을 계획하거나 혹은 실제로 그것을 실천하는 문제해결 전략, 혼자서 혹은 친구와 함께 그 문제나 상황과는 상관이 없는 다른 일 즉 책 읽기나 음악듣기와 같은 일을 하거나 다른 즐거운 이야기를 하는 주의전환 전략으로 구성되고 범주화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분노 두려움 실망을 유발하는 일상적 인 부정적 사건과 각 부정적 사건에 대한 아동의 정서반응 유형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정서유형별로 아동이 많이 사용하는 정서조절 전략과 그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정서조절 전략 및 효과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여 정서조절 전략 및 정서조절 효과와 심리적 안녕감간의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아동의 부정적 정서를 유발시키는 일상적 사건이 무엇이며 각 사건에 대한 아동의 정서 반응유형은 어떠한가를 탐색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적은 직접적 응답을 기초로 분노, 두려움, 실망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학령기 아동들이 어떤 정서조절 하위행동을 사용하는지 탐색하고 요인분석을 통해 이들 정서조절 하위행동들이 어떻게 범주화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정서유형별로 학령기 아동의 정서조절 전략과 효과를 탐색하여 학령기 아동의 정서조절 전략에 대한 실증적인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세 번째 목적은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정서조절 전략과 정서조절 효과의 주 효과 및 상호작용효과를 탐색하여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과 정서조절 전략 및 효과와의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통해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과 관련하여 정서조절 교육에 새로운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10 세 이후의 아동은 인지능력의 발달로 의도적인 전략사용에 대한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에(Carroll & Steward, 1984; Underwood, Coie & Herbsman, 1992)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행동에 대한 직접적 질문을 통해 정서조절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 타당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직접적 응답을 기초로 학령기 아동의 정서조절 전략의 하위행동과 범주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학령기 아동이 많이 사용하는 전략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개방형 조사는 일상생활에서 분노를 유발하는 사건, 두려움을 유발하는 사건, 실망을 유발하는 사건 1가지와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자신이 사용하는 전략 1가지를 적도록 구성되었다. 조사결과를 기초로 분노와 두려움과 실망을 유발하는 전체 사건들 중 높은 빈도를 나타내는 순서대로 10가지 사건을 선정하였다.
실시하였다. 그 결과 불성실한 응답을 한 아동 5 명을 제외한 123명의 응답을 기초로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2 문항을 제외한 보편적 안녕감 크기를 측정하는 7문항과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1문항, 총 8문항으로 심리적 안녕감 척도에 대한 수정 보완이 이루어졌다.
조사결과를 기초로 분노와 두려움과 실망을 유발하는 전체 사건들 중 높은 빈도를 나타내는 순서대로 10가지 사건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아동이 사용하는 전략을 종합하여 15가지 정서조절 하위행동을 선정하였다. 정서조절 하위행동의 선정은 아동이 보고한 하위행동을 비슷한 것끼리 묶어 15개로 종합하였다.
그리고 정서유형별로 아동이 많이 사용하는 정서조절 전략과 그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정서조절 전략 및 효과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여 정서조절 전략 및 정서조절 효과와 심리적 안녕감간의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아동의 응답을 기초로 15개 정서조절 하위행동에 대해 두 차례의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전법을 사용하여 15개 행동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요인 부하치 .40이하인 2개 행동과 .40 이상이면서 다른 요인에 동시에 적재된 2개 행동을 제외하고 총 11개 행동을 최종 정서조절 행동으로 선정하였다. 11개 정서조절 행동에 대하여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전법을 사용하여 두 번째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아동의 정서조절 전략은 4개의 요인 구조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들은 어떤 사건에서 분노, 두려움, 실망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느끼는지 그리고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어떤 전략들을 사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부산시내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남여아동 112명을 대상으로 분노, 두려움, 실망을 유발하는 사건과 분노, 두려움, 실망을 조절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전략에 대한 개방형 조사를 실시하였다. 개방형 조사는 일상생활에서 분노를 유발하는 사건, 두려움을 유발하는 사건, 실망을 유발하는 사건 1가지와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자신이 사용하는 전략 1가지를 적도록 구성되었다.
아동의 부정적 정서를 유발시키는 사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각 사건에 대한 아동의 정서반응 유형은 어떠한가를 파악하기 위해 부정적 사건에 대한 아동의 정서반응 유형을 빈도 분석하여 그 결과를에 제시하고 이를 다시로 제시하였다.
조사하였다. 아동의 응답을 기초로 15개 정서조절 하위행동에 대해 두 차례의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전법을 사용하여 15개 행동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요인 부하치 .
아동의 정서반응 유형은 1차 예비조사를 통해 선정된 10 개의 사건을 제시하고 각 사건에 대하여 분노, 두려움, 실망 중에서 어떤 정서를 느끼는지 한 가지만 선택하도록 하였다.
아동이 분노나 두려움, 실망을 조절하기 위해서 어떤 정서조절 전략을 많이 사용하는지 그리고 아동이 사용하는 정서조절 전략의 효과는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정서 유형별로 정서조절 전략 사용 빈도와 정서조절 효과 차이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주관적 안녕지표를 한정원(1997)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개인의 보편적인 안녕감 크기를 측정하는 9문항과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1문항,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예비조사를 통해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2문항을 제외한 보편적 안녕감 크기를 측정하는 7문항과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1문항, 총 8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척도의 신뢰도는 a=.
문제해결 전략은 문제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을 계획하거나 혹은 실제로 그것을 실천하는 행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주의전환 전략은 혼자서 혹은 친구와 함께 그 문제나 상황과는 상관이 없는 다른 일즉 책읽기나 음악듣기와 같은 일을 하거나 다른 즐거운 이야기를 하는 행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상과 같은 요인분석의결 과를 기초로 4요인, 11개 하위행동으로 구성된 정서조절전략을 확정하고 다시 각 전략 범주별로 정서조절 하위행동을 아동들이 이해하기 쉽게 하나로 통합하여 최종적인 정서조절 전략을 확정하였다. 확정된 정서조절 전략은 다음과 같다.
정서조절 전략 및 정서조절 효과에 따른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먼저 정서조절 효과 점수의 평균을 기준으로 효과 상(효과 집단), 흐K비효과 집단)집단을 구분하고 정서 유형별로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정서조절 전략은 분노, 두려움, 실망 정서유형별로 아동이 해당 정서를 조절하기위해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전략을 2차 예비조사를 통해 확정된 4가지 정서조절 전략 범주 즉 지지 추구 전략, 문제해결 전략, 회피 전략, 주의전환 전략 중에서 한 가지만 선택하도록 하여 측정하였다. 정서조절 효과는 분노, 두려움, 실망 정서유형별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선택한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나를 4점 리커트식 평정 범주에 표시하도록 하여 측정하였다.
가지만 선택하도록 하여 측정하였다. 정서조절 효과는 분노, 두려움, 실망 정서유형별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선택한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나를 4점 리커트식 평정 범주에 표시하도록 하여 측정하였다.
개방형 조사는 일상생활에서 분노를 유발하는 사건, 두려움을 유발하는 사건, 실망을 유발하는 사건 1가지와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자신이 사용하는 전략 1가지를 적도록 구성되었다. 조사결과를 기초로 분노와 두려움과 실망을 유발하는 전체 사건들 중 높은 빈도를 나타내는 순서대로 10가지 사건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아동이 사용하는 전략을 종합하여 15가지 정서조절 하위행동을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부산시내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남여아동 378명 중 불성실한 응답이나 무응답을 한 아동 19명을 제외한 359명을 대상으로 2005년 3월 29일, 30일 이틀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임의 추출된 초등학교 5, 6학년 남녀 아동 359명(5학년 남아; 87명 여아; 83명, 6학년 남아; 92명 여아; 97명)이다. 표본 추출을 위해 부산 시 소재 초등학교 3 개교를 임의 선정하고 각 학교의 5, 6학년을 대상으로 학년별로 한 학급씩을 무작위 추출하였다.
본 조사를 위한 예비조사로서 질문지나 척도의 이해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2005년 3월 16일, 17일에 걸쳐 부산 시내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남여 아동 128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불성실한 응답을 한 아동 5 명을 제외한 123명의 응답을 기초로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2 문항을 제외한 보편적 안녕감 크기를 측정하는 7문항과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1문항, 총 8문항으로 심리적 안녕감 척도에 대한 수정 보완이 이루어졌다.
정서조절 전략의 요인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부산시내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 463명 중 부적절한 응답을 한 8 명을 제외한 총 455명을 대상으로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15개 정서조절 하위행동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아동의 응답을 기초로 15개 정서조절 하위행동에 대해 두 차례의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표본 추출을 위해 부산 시 소재 초등학교 3 개교를 임의 선정하고 각 학교의 5, 6학년을 대상으로 학년별로 한 학급씩을 무작위 추출하였다. 총 378명을 대상으로 담임교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한 19명을 제외한 359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을 본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이 시기가 정보처리능력과 구성적 사고의 증가로 인해 아동들의 정서 이해와 정서조절 능력이 보다 복잡해지고 통합되는 시기이며(Saarni, 1990) 정서조절 전략에 대한 자기보고가 가능한 시기라 판단되기 때문이다.
97명)이다. 표본 추출을 위해 부산 시 소재 초등학교 3 개교를 임의 선정하고 각 학교의 5, 6학년을 대상으로 학년별로 한 학급씩을 무작위 추출하였다. 총 378명을 대상으로 담임교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한 19명을 제외한 359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0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정서조절 전략 구성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하였고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alpha 계수를 산출하였다. 부정적 사건에 대한 정서반응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정서조절 전략과 정서조절 효과의 일반적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빈도 분석 및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정서조절 전략 구성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하였고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alpha 계수를 산출하였다. 부정적 사건에 대한 정서반응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정서조절 전략과 정서조절 효과의 일반적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빈도 분석 및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과 정서조절 전략 및 정서조절 효과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부정적 사건에 대한 정서반응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정서조절 전략과 정서조절 효과의 일반적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빈도 분석 및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과 정서조절 전략 및 정서조절 효과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심리적 안녕감 척도는 Campbell, Converse & Rodgers (1976)의 주관적 안녕지표를 한정원(1997)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개인의 보편적인 안녕감 크기를 측정하는 9문항과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1문항,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예비조사를 통해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2문항을 제외한 보편적 안녕감 크기를 측정하는 7문항과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1문항, 총 8문항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40 이상이면서 다른 요인에 동시에 적재된 2개 행동을 제외하고 총 11개 행동을 최종 정서조절 행동으로 선정하였다. 11개 정서조절 행동에 대하여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전법을 사용하여 두 번째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아동의 정서조절 전략은 4개의 요인 구조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분석의결과는<표 D에 제시되어 있다.
<표 3>에 의하면 아동의 부정적 정서 반응을 유발시키는 사건은 크게 친구관련 사건과 부모관련 사건 그리고 개인적 사건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사건별 아동의 정서반응 유형을 살펴보면 친구관련 사건 중 친구가 협박하는 경우 46.8%의 아동이 분노반응을 36.8%의 아동이 두려움 반응을 나타내었고 친구가 약속을 위반하는 경우는 51%의 아동이 실망 반응을, 47.6%의 아동이 분노반응을 나타내었다. 친구가 무시하거나 놀리는 경우에는 79.
그러므로 정서조절 효과에 의한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는 곧 정서조절이 개인의 안녕감과 성공적인 기능을 결정하는 요인으로(Cicchetti, Ackerman & Izard, 1995; Thompson, 1991) 신체건강 및 정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주장하는(Kring, 2001) 연구에 의해 지지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정서조절 전략을 긍정적, 적극적 전략 및 부정적, 소극적 전략으로 구분하여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전략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보다 적응적임을 주장하는 연구 결과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정서조절 전략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서조절 전략을 정서자극에 대한 반응을 기초로 평가하느냐 혹은 정서를 조절하기위해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의도적 행동으로 정의하고 아동의 직접적 응답을 기초로 평가하느냐의 차이에서 나타난 결과라 사료된다.
<표 4>에 의하면 분노나 두려움, 실망을 조절하기 위해 아동은 주의전환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다음으로 회피 전략, 문제해결 전략, 지지추구 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반응 유형별 정서조절 전략에 따른 정서조절 효과 차이는 분노(F=4.
넷째, 정서조절 전략 및 정서조절 효과와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는 정서조절 효과가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분노, 두려움, 실망조절 시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은 아동들이 어떠한 정서조절 전략을 사용하는가와는 상관없이 자신이 사용한 정서조절 전략이 자신의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는데에 효과적인 경우에만 높게 나타났다.
6%를 설명하고 있으며 아동이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지지를 추구하는 행동으로 구성되어 있어 지지추구 전략으로 명명하였다. 두 번째 요인은 전체변량의 15.4%를 설명하고 있으며 자기가 처한 상황이나 문제를 피하는 행동으로 구성되어 있어 회피 전략으로 명명하였으며 세 번째 요인은 전체변량의 11.5%를 설명하고 문제나 상황을 해결하려는 행동으로 구성되어 문제해결 전략으로 명 명하였다. 네 번째 요인은 전체변량의 9.
8%)순으로 나타났다. 두려움 반응을 빈번하게 유발하는 사건은 어둠 속 혼자 있기82.7%) 부모님 분노(76.0%), 비행 후 거짓말(70.8%), 친구의 협박(36.8%)순으로 나타났고 실망 반응을 빈번하게 유발하는 사건은 노력한 시험 부진 (69.9%) 부모님의 약속 위반(69.6%) 친구의 약속 위반 (51.0%)순으로 나타났다.
즉 분노나 실망 조절시에는 주의전환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며 지지추구 전략이 가장 비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두려움 조절시도 주의전환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고, 회피전략이 가장 비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 유형별로 아동이 사용하는 정서조절 전략과 그 효과에 대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학령기 아동에게 있어서 분노, 두려움, 실망을 조절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면서 가장 효과적인 전략은 주의전.
되지 않는 경우로 나타났다. 두려움을 유발하는 사건은 어둠 속에 혼자 있는 경우 부모님이 화가 났을 경우 비행 후에 거짓말할 경우이며 실망을 유발하는 사건은 노력한 시험성적이 부진한 경우, 부모님이 약속을 위반할 경우, 친구가 약속을 위반할 경우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분노 두려움 실망과 같은 아동의 부정적 정서가 욕구좌절의 특성이 반영된 부모나 친구와의 관계적 사건이나 자신의 의지나 의도에 관련된 개인적 사건에서 빈번하게 유발됨을 제시한다.
둘째, 정서조절 하위행동의 요인분석 결과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기 위해 학령기 아동이 사용하는 정서조절전략은 지지 추구 전략, 회피 전략, 문제해결 전략, 주의전환 전략으로 범주화되었다. 본 연구는 정서조절 전략을 정서를 조절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정서조절 행동으로보다 명확히 제안하고 이에 대한 학령기 아동의 직접적 응답을 기초로 다양한 정서조절 행동을 탐색하고 정서조절 전략의 범주를 파악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그리고 연령이 증가하면서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새로운 전략을 고안해낼 수 있는 표상적 융통성이 나타나고(Fisher, 1980)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조절 전략과 관련된 기술이 증가하기 때문에 (Gottman & Mettetal, 1986) 아동은 정서조절 전략을 보다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게 된다는 주장(남궁선, 1998)에 의해서도 지지된다. 본 연구결과의 의의는 정서유형별로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기 위하여 학령기 아동이 많이 사용하는 전략은 무엇이며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전략은 무엇인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분노, 두려움, 실망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한 실제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있다.
이 척도는 개인의 보편적인 안녕감 크기를 측정하는 9문항과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1문항,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예비조사를 통해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2문항을 제외한 보편적 안녕감 크기를 측정하는 7문항과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1문항, 총 8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척도의 신뢰도는 a=.85이고 점수가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의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셋째, 학령기 아동은 분노나 두련움이나 실망을 조절할 때 주의 전환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령기 아동은 주의전환 전략이 분노나 두려움, 실망조절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보고하였다.
9%의 아동이 실망반응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주목할 만한 사실은 부정적 사건 중 친구가 협박하는 경우 분노 반응을 나타낸 아동과(46.8%) 두려움 반응을 나타낸 아동의(36.8%) 비율이 유사하며 친구가 약속을 위반할 때나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에도 분노 반응아동(47.6%, 52.1%)과 실망반응아동(51.0%, 39.3%)의 비율이 유사하다는 것이다. 이는 같은 사건에 대해서 아동의 정서 반응 유형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음을 제시하는 결과이다.
두려움 조절시도 주의전환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고, 회피전략이 가장 비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 유형별로 아동이 사용하는 정서조절 전략과 그 효과에 대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학령기 아동에게 있어서 분노, 두려움, 실망을 조절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면서 가장 효과적인 전략은 주의전. 환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다음으로 회피 전략, 문제해결 전략, 지지추구 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반응 유형별 정서조절 전략에 따른 정서조절 효과 차이는 분노(F=4.538, p<, 01), 두려움(F=15.468, p<001), 실망(F=6.318, p<.001) 모두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분노나 실망 조절시에는 주의전환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며 지지추구 전략이 가장 비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분노, 두려움, 실망조절 시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은 아동들이 어떠한 정서조절 전략을 사용하는가와는 상관없이 자신이 사용한 정서조절 전략이 자신의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는데에 효과적인 경우에만 높게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정서조절과 적응 및 부적응과의 관계 연구들이 시사하는 바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001) 모두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분노나 실망 조절시에는 주의전환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며 지지추구 전략이 가장 비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두려움 조절시도 주의전환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고, 회피전략이 가장 비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아동의 분노를 빈번하게 유발하는 사건은 친구가 무시하고 놀리는 경우, 싫은 일을 강요당하는 경우,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로 나타났다. 두려움을 유발하는 사건은 어둠 속에 혼자 있는 경우 부모님이 화가 났을 경우 비행 후에 거짓말할 경우이며 실망을 유발하는 사건은 노력한 시험성적이 부진한 경우, 부모님이 약속을 위반할 경우, 친구가 약속을 위반할 경우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정서조절 전략 차이나 효과 차이를 유발시키는 변인에 대한 탐색과 함께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정서조절전략 및 효과의 매개 및 중재효과를 밝히고자 하는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본연구의 결과를 통해 정서조절 효과가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을 결정짓는 요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을 도모하고자 하는 교육적 접근에서는 아동으로 하여금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전략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에 앞서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부정적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전략이 무엇인지를 인지하여 보다 효과적인 전략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노력이 우선적으로 행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동들의 심리적 안녕감을 고무하기 위해서 정서조절을 다루고자 할 때 먼저 아동들로 하여금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 과정에서 아동이 각 전략의 효과를 인지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육의 방법론적인 측면이 강화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차후에는 일회적인 조사 방법이 아닌 아동들의 일상적 경험을 표집, 분석하는 일상 경험 수집 법을 이용하여 보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사건에서 아동이 사용하는 정서조절 전략이나 그 효과에 대한 실태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정서조절 전략 차이나 효과 차이를 유발시키는 변인에 대한 탐색과 함께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정서조절전략 및 효과의 매개 및 중재효과를 밝히고자 하는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아동의 정서조절은 조절의 양이나 전략의 종류만으로 단언할 수 없기 때문에 (Gross, 1998)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정서조절이 이루어지는가와 어떠한 조절전략을 사용하는가가 함께 고려되어 연구되어야 한다(박서정, 2005). 특히 본 연구에서는 정서를 조절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행동인 정서조절 전략을 아동의 직접적 응답을 기초로 평가하고자 하므로 조절의 과정에서 계획적으로 사용되는 정서조절 전략과 조절의 결과에 해당하는 전략의 효과 즉 정서조절 효과가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요약하면 기존의 정서조절과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이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정서조절 효과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있어 아동의 경우에 정서조절 전략과 정서조절 효과가 심리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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