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정서표현규칙: 유아의 성, 정서표현의도 및 정서상황과의 관련성
Emotional Display Rules: Preschooler' Gender, Emotional Display Intentions and Positive/Negative Emot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5 = no.219, 2006년, pp.49 - 58  

장윤정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  신유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emotional display rules and intentions of preschool children, any gender differences and the emotional intentions according to levels of understanding of emotional display rules and positive vs. negative situations. The subjects were 58 six-year-old p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유아의 정서표현과 관련하여 유아의 성에 따른 차이가 일관되게 보고되지 않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경험적 증거를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그리고 정서표현규칙의 이해 수준 및 정서가 유발되는 긍정·부정적인 상황에 따라 유아가 사용하는 정서표현 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더불어 국내에서 최근에 정서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는 추세이나 대부분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며, 정서의 초기 발달적 특징을 알 수 있는 학령 전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지극히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서의 초기 발달적 특징을 규명하기 위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정서표현 규칙의 이해 및 정서표현 의도에 대한 전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정서표현과 관련하여 유아의 성에 따른 차이가 일관되게 보고되지 않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경험적 증거를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정서의 초기 발달적 특징을 규명하기 위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정서표현 규칙의 이해 및 정서표현 의도에 대한 전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정서표현과 관련하여 유아의 성에 따른 차이가 일관되게 보고되지 않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경험적 증거를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그리고 정서표현규칙의 이해 수준 및 정서가 유발되는 긍정·부정적인 상황에 따라 유아가 사용하는 정서표현 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정서의 초기 발달적 특징을 규명하기 위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정서표현 규칙의 이해 및 정서표현 의도에 대한 전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정서표현과 관련하여 유아의 성에 따른 차이와 의도 사용의 차이, 그리고 정서 상황에 따른 정서표현 의도 사용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개별적인 면접을 통하여 유아의 질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정서표현규칙과 정서표현의도를 구분하여, 정서 표현 규칙에 대한 이해정도를 파악하며, 또한 다양한 정서가 유발되는 상황을 제시하여 각 상황에서 유아가 사용하는 정서표현의 도에 대한 구체적인 유아들의 반응을 분석한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넷째, 긍정·부정적 정서 상황에 따라 정서표현 의도의 사용에 차이가 있는가?
  • 둘째, 유아의 정서표현 의도의 경향은 어떠하며, 유아 의성 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 셋째, 유아의 정서표현 규칙의 이해 정도에 따라 정서표현의 도의 사용에 차이가 이 있는가?
  • 질문 2: 그런데 영희(철수)는 마음 속 기분을 숨겼어요. 겉으로는 어떤 얼굴표정을 할까? (말로 하거나 얼굴표정 카드에서 지적하도록 한다)
  • 첫째, 유아의 정서표현 규칙의 이해 정도는 어떠하며,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김혜리(2000). 어린 아동의 실제 정서와 표면 정서의 이해: 아동의 마음 이론.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1), 1-19 

  2. 이지선, 유안진(1999). 분노 및 슬픔 상황에서 아동의 정서조절 동기와 정서조절 전략. 아동학회지, 20(3), 123-137 

  3. 최정윤(1994). 정서와 정서표현에 대한 아동의 이해.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한유진, 유안진(1998). 부모의 정서규제와 아동의 정서표출 규칙 이해. 대한가정학회지, 36(11), 61-72 

  5. 한혜원(2003). 아동의 정서표현 의도와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Averill, J. R. (1990). Emotions in relation to systems of behavior. In Stein, N. L., Leventhal, B., & Trabasso, T. (Ed.), Pshchological and Biological Approaches to Emotio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7. Cole, P. M. (1986). Children's spontaneous control of facial expression. Child Development, 57, 1309-1321 

  8. Davis, T. I. (1995). Gender differences in masking negative emotions: Ability or motiv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1, 660-667 

  9. Dunn, J., Brown, J., & Breaedsall, L. (1991). Family talk about feeling states and children's later understanding of other's emo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7, 336-343 

  10. Eisenberg, N., & Fabes, R. A. (1992). Emotion,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M. S. Clark (Ed.),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Emotion and social behavior (Vol.14, pp. 119-150). Newbury Park, CA: Sage 

  11.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 1418-1438 

  12. Ekman, P., & Friesen, W. (1975). Unmasking the fa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3. Feinman, S. (1992). Social referencing and the social construction of reality infancy. NY: Plenum 

  14. Garner, P. W., Jones, D. C., & Miner, J. L. (1994). Social competence among low-income preschooler: emotion socialization practices and social cognitive correlates. Child Development, 65, 622-637 

  15. Gnepp, J., & Hess, D. L. (1986). Children's understanding of verbal and facial display rules. Developmental sychology, 22, 103-108 

  16. Gross, A. L., & Ballif, B. (1991).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from facial expressions and situation: A review. Developmental Review, 11, 368-398 

  17. Harris, P. L. (1989). Developmental changes in Children's understanding of simple, multiple, and blended emotion concepts. In C. Saarni & P. Harris (E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8. Harris, P. L., Donnelly, K., Guz, G. R., & Pitt-watson, R. (1986).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distinction between real and apparent emotion. Child Development, 57, 895-909 

  19. Hendry, J. (1986). Becoming Japanese: The world of the preschool child. Manchester, UK: Manchester University Press 

  20. Hubbard, J. A. (2001). Emotion expression process in children's peer interaction: The role of peer rejection, aggression, and gender. Child Development, 72, 317-334 

  21. Jones, D. C., Abbey, B. B., & Cumberland, A. (1998). The development of display rule knowledge: Link ages with family expressiveness and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69, 1209-1222 

  22. Kohlberg, L. A. (1976). Moral stage and moralization: The cognitive development approach. In T. Likona (Ed.), Moral development and behavior: Theory, research, and social issues. NY: Holt, Rinehart & Winston 

  23. La Barbara, J. D., Izard, C. E., Vietze, P., & Parisi, S. A. (1976). Four-and six-month-old infants' visual responses to joy, anger, and neutral expression. Child Development, 47, 535-538 

  24. LeVine, R. A., Dixon, S., Levine, S., Richman, A., Liederman, P. H., Keefer C. H., & Brazelton, T. B. (1994). Child care and culture: Lessons from Africa.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5. Lewis, M., Stranger, C., Sullivan, M. W., & Barone, P. (1989). Deception in three year olds. Developmental Psychology, 25, 439-443 

  26. Masters, J. C., & Carlson, C. R. (1994). Children's and adult's understanding of the cause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states. In C. Izard, J. Kagan, & R. Zajonc (Eds.), Emotions, cognitions, and behavior (pp. 438-463).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7. Oppenheim, D., Nir, A., Warren, S., & Emde, R. N. (1997). Emotion regulation in mother-child narrative co-construction: Associations with children's narratives and adapt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3, 284-294 

  28. Saarni, C. (1979). Children's understanding to display rules for expressive behavior. Developmental Psychology, 15, 424-429 

  29. Saarni, C. (1981). Emotional experience and regulation of expressive behavior.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Boston 

  30. Saarni, C. (1984). An observational study of children's attempts to monitor their expressive behavior. Child Development, 55, 1504-1513 

  31. Saarni, C. (1988).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interpersonal consequences of dissemblance of nonverbal emotional-expressive behavior.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12, 275-293 

  32. Shaffer, D. R. (2000).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 Adolescence (5th ed.). Pacific Grove, CA: Brooks/Cole 

  33. Underwood, M. K., Coie, J. D., & Herbsman, C. R. (1992). Display rules for anger and aggression in school-age children. Child Development, 63, 366-380 

  34. Zeman, J., & Garber, J. (1996). Display rules for anger, sadness, and pain: It depends on who in watching. Child Development, 67, 957-97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