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상황에 따른 유아의 정서표현규칙이해: 의도추론유형과 성의 상호작용효과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al Display Rules by Episodes: Interaction Effects of Intention Reasoning and Gender원문보기
본 연구는 이야기 상황(정서의 종류와 대상) 및 의도추론유형과 성에 따라 유아의 정서표현규칙의 이해가 다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북지역의 4-5세의 유아 144명을 대상으로 4가지 이야기 상황을 제시하고 각 상황에 대한 의도추론유형과 정서표현규칙의 이해에 대한 실험면접을 실시하였다. Pair t 검증과 반복측정분산분석을 통해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야기 상황 즉, 정서의 종류(긍정정서와 부정정서)와 관계의 대상(어른과 또래)에 따라 정서표현규칙의 이해는 그 정도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이야기 상황에 따라 유아의 정서표현규칙이해에 대한 의도추론유형과 성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본 바, 긍정정서-어른이야기, 부정정서-어른이야기, 긍정정서-또래이야기라는 이야기상황에서는 의도추론유형의 주효과만 유의하였으나, 부정정서-또래이야기라는 이야기 상황에 대해서는 의도추론유형과 성의 상호작용효과도 함께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야기 상황(정서의 종류와 대상) 및 의도추론유형과 성에 따라 유아의 정서표현규칙의 이해가 다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북지역의 4-5세의 유아 144명을 대상으로 4가지 이야기 상황을 제시하고 각 상황에 대한 의도추론유형과 정서표현규칙의 이해에 대한 실험면접을 실시하였다. Pair t 검증과 반복측정분산분석을 통해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야기 상황 즉, 정서의 종류(긍정정서와 부정정서)와 관계의 대상(어른과 또래)에 따라 정서표현규칙의 이해는 그 정도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이야기 상황에 따라 유아의 정서표현규칙이해에 대한 의도추론유형과 성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본 바, 긍정정서-어른이야기, 부정정서-어른이야기, 긍정정서-또래이야기라는 이야기상황에서는 의도추론유형의 주효과만 유의하였으나, 부정정서-또래이야기라는 이야기 상황에 대해서는 의도추론유형과 성의 상호작용효과도 함께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that appeared in the episodes in understandings of the emotional display rules according to the types of emotions and subjects for expressing emotions. In addition, the interaction effects of intention reasoning types and gender on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that appeared in the episodes in understandings of the emotional display rules according to the types of emotions and subjects for expressing emotions. In addition, the interaction effects of intention reasoning types and gender on children's understandings of the real emotions and emotional display rules are explored. 144 4-5 year old children in Chungbuk province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al interview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children comprehended the emotional display rules more clearly in a relationship with peers than adults. In terms of a type of emotion, it was the negative emotions rather than positives ones that those children understood better for real emotions and emotional display rules. Second, the main effect of the intention reasoning types on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emotional display rules appeared significant in all episodes. Especially, in negative emotion-peer episode, children with different types of intention reasoning showed a different level of understanding emotional display rules depending on gender of the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that appeared in the episodes in understandings of the emotional display rules according to the types of emotions and subjects for expressing emotions. In addition, the interaction effects of intention reasoning types and gender on children's understandings of the real emotions and emotional display rules are explored. 144 4-5 year old children in Chungbuk province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al interview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children comprehended the emotional display rules more clearly in a relationship with peers than adults. In terms of a type of emotion, it was the negative emotions rather than positives ones that those children understood better for real emotions and emotional display rules. Second, the main effect of the intention reasoning types on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emotional display rules appeared significant in all episodes. Especially, in negative emotion-peer episode, children with different types of intention reasoning showed a different level of understanding emotional display rules depending on gender of the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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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먼저 유아와 라포 형성을 위한 인사와 연구방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한 후, 유아에게 표정 그림을 보여주고 표정을 구분해 보도록 하였다. 그리고 문항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유아가 응답하게 하여 이야기와 질문 유형에 대해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만일 유아가 이야기 내용을 잘못 이해하거나 질문을 하는 경우에는 다시 이야기를 들려주고 유아가 이해했는지 확인한 후 다음 질문으로 진행하였다.
정서표현규칙 이해의 발달에 관련된 상황요인은 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유아가 부딪히게 되는 정서의 종류와 정서를 느끼는 대상의 두 가지 요인이 있다. 나아가 정서표현규칙 이해의 발달에 관련된 유아 내부의 요인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성, 그리고 정서표현의 의도를 추론하는 유아의 인지적 성향, 두가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정서표현규칙에 대한 이해에 대한 성의 효과를 살펴본 선행연구에 의하면, Saarni(1984)는 여자아이들이 정서표현규칙의 이행에서 뛰어나다고 제시한 반면, 성별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연구(Jones, Abbey, &Cumberland, 1998)와 어느 정도 실제정서와 표현규칙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는 경우 성차를 고려하지 않았던 연구(Gardner, Harris, Ohmoto, & Hamazaki, 1988; Harris et al.
또한 선행연구의 결과 성에 따른 차이들이 일관성이 없는 것은 이야기 상황마다 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 상황과 성에 따른 정서표현규칙의 이해 정도를 살펴보고 나아가 정서표현규칙 이해와 의도추론 유형의 관계가 성에 따라 다른지 상호작용 효과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유아기 정서발달과 정서적 인지능력의 발달을 확인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교사가 유아를 지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서표현규칙 이해의 발달에 관련된 상황요인을 유아에게 이야기 상황으로 제시하여, 정서의 종류와 정서표현 대상에 따른 유아의 정서표현규칙의 이해정도를 살펴봄에 있어 정서의 종류를 부정정서와 긍정정서로, 정서표현 대상을 성인과 또래로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선행연구의 결과 성에 따른 차이들이 일관성이 없는 것은 이야기 상황마다 성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 상황과 성에 따른 정서표현규칙의 이해 정도를 살펴보고 나아가 정서표현규칙 이해와 의도추론 유형의 관계가 성에 따라 다른지 상호작용 효과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유아기 정서발달과 정서적 인지능력의 발달을 확인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교사가 유아를 지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이야기 상황에 따른 실제정서의 이해와 정서표현규칙의 이해 및 의도추론 유형의 차이.
제안 방법
여섯 편의 이야기 중 두 가지 이야기는 면접 시간의 지연으로 유아의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고려하여 제외하고, 네 편의 이야기를 면접에 사용하기로 했으며 그 외 질문지와 유아용 그림 자료 등은 연구자가 준비한 대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2차 예비실험은 본 연구자와 실험 면접에 참여할 연구자 1명이 유아와의 면접과정에서 통일된 질문 및 기록지 작성방법을 사용하고 이 과정에서 면접자 간 차이가 발생되지 않음을 확인하기 위하여 만 4세와 만 5세 유아 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자와 함께 유아 실험 면접에 참여한 면접자는 아동복지학을 전공하고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 한명이었다.
1차 예비실험은 본 실험의 연구 대상과 같은 만 4세와 만 5세 유아 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아용 검사도구 중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선정한 이야기 여섯 편 가운데 친척할머니의 방문과 아빠의 선물 이야기는 유아 자신의 상황을 감정이입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친척할아버지의 방문과 엄마의 선물로 대상을 수정하였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이야기 상황에서 유아는 친척할머니가 자신을 불편하게 해도 부모님이 직장에서 늦게 귀가하는 경우 친척할머니가 집에 있는 것은 ‘엄마,아빠 없을 때 무섭지 않다’는 위로를 받았고, 아빠의 선물은 유아들에게 흔치 않는 일이기 때문에 ‘그래도 아빠가 주니까’라는 생각으로 표현규칙을 어렵게 하는 것으로 보였다.
이야기 상황에 나타난 정서의 종류에 따라 유아의 정서표현규칙 이해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를 <표 4>에 제시하였다. 긍정정서이야기가 어른대상과 또래대상 두 개의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두 이야기의 값을 더한 후, 각 정서이야기의 값으로 사용하였다.
유아가 이 질문에 대해 상황을 이해하고 주인공의 실제정서와 다르게 표정을 보이면 1점, 실제정서를 그대로 표현하면 0점으로 처리하였다. 네 번째 질문은 주인공이 왜 그런 표정을 지었는지 개방형으로 질문하여 주인공의 정서표현에 대한 의도추론 유형을 살펴보았다. 반응의 범주와 예는 아래와 같다.
그리고 문항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유아가 응답하게 하여 이야기와 질문 유형에 대해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만일 유아가 이야기 내용을 잘못 이해하거나 질문을 하는 경우에는 다시 이야기를 들려주고 유아가 이해했는지 확인한 후 다음 질문으로 진행하였다. 유아 한 명당 면접에 소요된 시간은 약 8분에서 10분 정도였다.
먼저 유아와 라포 형성을 위한 인사와 연구방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한 후, 유아에게 표정 그림을 보여주고 표정을 구분해 보도록 하였다. 그리고 문항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유아가 응답하게 하여 이야기와 질문 유형에 대해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네 편의 가상 이야기를 사용하였으며 두 편의 긍정적 정서를 유발하는 상황(어른대상, 또래대상)과 두 편의 부정적 정서(어른대상, 또래대상)를 유발하는 상황으로 고안하였다. 정서를 유발하는 가상적 상황의 이야기 네 편의 내용은 <표 1>과 같다.
유아의 정서표현규칙의 이해를 알아보기 위하여 Joshi와 MacLean(1994)의 연구에서 사용된 가상적 상황 이야기를 사용하였으며, 이 척도는 국내에서는 이승은(2011), 장윤정과 신유림(2006)이 사용하여 타당도가 검증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척도를 예비실험을 거쳐 우리나라 상황과 유아에게 다음과 같이 적합하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유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각 상황마다 그에 해당되는 내용이 그려진 삽화를 함께 제시하였다.
본실험이 실시되기 전에 유아의 정서표현규칙 이해와 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할 연구도구와 검사소요 시간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예비실험은 본 실험의 연구 대상과 같은 만 4세와 만 5세 유아 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두 번째 질문은 주인공이 이야기 상황에서 느끼는 실제정서를 묻는 질문으로 유아의 실제정서 이해를 알아보는 것이다. 세 번째 질문은 이야기 주인공이 실제로 느낀 정서를 상대방 앞에서는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묻는 것으로 이 질문을 통해 정서표현규칙을 이해하고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았다. 유아가 이 질문에 대해 상황을 이해하고 주인공의 실제정서와 다르게 표정을 보이면 1점, 실제정서를 그대로 표현하면 0점으로 처리하였다.
이야기 상황에 나타난 정서표현 대상에 따라 실제정서 이해와 정서표현규칙 이해의 차이를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표 5>에 제시하였다. 어른대상이야기가 긍정정서와 부정정서, 두 개의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두 이야기의 값을 더한 후, 각 이야기의 값으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척도를 예비실험을 거쳐 우리나라 상황과 유아에게 다음과 같이 적합하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유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각 상황마다 그에 해당되는 내용이 그려진 삽화를 함께 제시하였다. 유아의 실제정서와 표현정서를 확인하기 위하여 표정카드 3장(우는 표정, 무표정, 웃는 표정)을 여아용(여아가 주인공인 경우)과 남아용(남아가 주인공인 경우)으로 제시하였고, 미술 전공자에게 의뢰하여 제작하였다.
유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각 상황마다 그에 해당되는 내용이 그려진 삽화를 함께 제시하였다. 유아의 실제정서와 표현정서를 확인하기 위하여 표정카드 3장(우는 표정, 무표정, 웃는 표정)을 여아용(여아가 주인공인 경우)과 남아용(남아가 주인공인 경우)으로 제시하였고, 미술 전공자에게 의뢰하여 제작하였다. 가상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성은 대상 유아의 성과 일치시켰으며, 그림 자료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피험자인 유아의 성과 일치시켰다.
실제정서 이해와 정서표현규칙 이해에 대한 성, 연령의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반복측정분산분석을 하였다. 이야기 상황별 실제정서의 이해와 정서표현규칙의 이해에 대한 의도추론 유형과 성, 연령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정서표현 대상은 긍정정서-어른이야기와 부정정서-어른이야기의 평균을 합하여 어른대상이야기로 구분하고, 긍정정서-또래이야기와 부정정서-또래이야기의 평균을 합하여 또래대상 이야기로 구분하였다. 이야기 상황에 나타난 정서표현 대상에 따라 실제정서 이해와 정서표현규칙 이해의 차이를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표 5>에 제시하였다.
정서표현규칙의 이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각 이야기마다 네 가지 질문을 수행하였다. 첫 번째 질문은 유아가 이야기의 내용을 이해하였는지 확인하는 질문이며, 유아가 통제 질문에서 틀린 대답을 하거나 분명한 대답을 하지 못했을 경우 다시 이야기를 들려주고 통제 질문을 반복하여 유아가 이야기 상황을 이해했는지 확인한 후 다음 질문으로 진행하였다. 두 번째 질문은 주인공이 이야기 상황에서 느끼는 실제정서를 묻는 질문으로 유아의 실제정서 이해를 알아보는 것이다.
대상 데이터
본실험이 실시되기 전에 유아의 정서표현규칙 이해와 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할 연구도구와 검사소요 시간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예비실험은 본 실험의 연구 대상과 같은 만 4세와 만 5세 유아 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아용 검사도구 중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선정한 이야기 여섯 편 가운데 친척할머니의 방문과 아빠의 선물 이야기는 유아 자신의 상황을 감정이입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친척할아버지의 방문과 엄마의 선물로 대상을 수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북도에 소재한 5개소의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총 144명의 유아들이었다. 연구대상의 연령을 만 4세와 만 5세로 선정한 이유는 선행연구에서 3세 유아는 정서표현규칙의 이해 연구에서 우연수준으로 수행하였으며(이승은, 2011), 만 4세 유아는 실제정서를 이해하고 정서표현규칙 사용을 구분하는 결정적 시기라는 선행연구에 따른 것이다 (Gopnik &Astington, 1988; Moses & Flavell, 1990).
2차 예비실험은 본 연구자와 실험 면접에 참여할 연구자 1명이 유아와의 면접과정에서 통일된 질문 및 기록지 작성방법을 사용하고 이 과정에서 면접자 간 차이가 발생되지 않음을 확인하기 위하여 만 4세와 만 5세 유아 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자와 함께 유아 실험 면접에 참여한 면접자는 아동복지학을 전공하고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 한명이었다.
본실험은 2014년 8월 27일부터 9월 26일까지 실시되었다. 우선 어린이집원장에게 개별적으로 연구에 대한 설명과 협조를 구했으며 이에 연구 협조를 승낙한 5개의 어린이집 만 4세와 만 5세반 부모에게 연구 동의서를 배부하였다.
데이터처리
면접자 간 연구변인들의 차이를 독립표본 t-test를 통해 분석한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18.0을 사용하였고, 조사대상자들의 사회인구학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정서표현 대상과 정서 유형에 따른 실제정서 이해와 정서표현규칙 이해를 살펴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의도추론 유형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χ2 검증을 실시하였다.
0을 사용하였고, 조사대상자들의 사회인구학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정서표현 대상과 정서 유형에 따른 실제정서 이해와 정서표현규칙 이해를 살펴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의도추론 유형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χ2 검증을 실시하였다. 실제정서 이해와 정서표현규칙 이해에 대한 성, 연령의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반복측정분산분석을 하였다. 이야기 상황별 실제정서의 이해와 정서표현규칙의 이해에 대한 의도추론 유형과 성, 연령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야기 상황에 나타난 정서의 종류에 따라 유아의 정서표현규칙 이해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이야기 상황에 나타난 정서표현 대상에 따라 실제정서 이해와 정서표현규칙 이해의 차이를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유아의 정서표현규칙의 이해를 알아보기 위하여 Joshi와 MacLean(1994)의 연구에서 사용된 가상적 상황 이야기를 사용하였으며, 이 척도는 국내에서는 이승은(2011), 장윤정과 신유림(2006)이 사용하여 타당도가 검증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척도를 예비실험을 거쳐 우리나라 상황과 유아에게 다음과 같이 적합하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정서의 종류와 정서표현 대상에 따라 정서표현규칙의 이해가 달라짐을 확인하였고, 의도추론유형에 따라 정서표현규칙에 대한 이해에 차이가 있으며, 그 차이는 이야기 상황과 성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가 어떤 상황에서 정서표현규칙을 잘 이해하고, 어떤 상황에서 이해하기 어려워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단서를 제공한 것으로, 교사가 유아를 지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둔다.
긍정정서-또래이야기에서 유아 정서표현규칙의 이해에 대해서는 의도추론 유형의 주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F=36.23,p<.001), 성의 주 효과 및 의도추론 유형과 성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긍정정서-어른이야기(t=-.68, p>.05), 긍정정서-또래이야기(t=-.03, p>.05), 부정정서-어른이야기(t=-1.68, p>.05)와 부정정서-또래이야기(t=-.74, p>.05) 항목은 95% 신뢰수준 이상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정서표현규칙의 이해를 잘 하는 유아는 친사회적 의도, 규준유지적 의도, 자기보호적 의도를 추론하며, 정서표현규칙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유아는 직접표현이나 기타로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몇 가지의 이야기 상황에서는 다르게 적용되기도 하였다.
둘째, 부정정서-또래이야기에서 정서표현규칙 이해에 대한 의도추론 유형과 성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나, 유아가 친구들에게 놀림을 당하는 상황에서 정서표현규칙의 이해는 성에 따라서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부정정서-또래이야기에서 의도추론 유형은 기타의 의도로 분류되는 집단의 경우 남아는 정서표현규칙의 이해가 직접표현보다도 높았으며, 여아는 정서표현규칙의 이해가 가장 낮은 집단이 기타의 경우이었다.
부정정서-또래이야기에서 유아 정서표현규칙의 이해에 대해서는 의도추론유형의 주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F=3.46, p<.05), 의도추론 유형과 성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미하게 나타나(F=2.98, p<.05) 의도추론 유형과 성에 따라 정서표현규칙의 이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부정정서-어른이야기에서 유아의 정서표현규칙의 이해는 의도추론 유형의 주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F=5.41, p<.001), 성의 주 효과 및 의도추론유형과 성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요약하면, 모든 에피소드에 있어 의도추론 유형은 정서표현규칙이해에 대해 유의미한 주효과를 나타냈으나 성은 주효과를 나타내지 못했고, 특히 부정정서 -또래이야기에 있어서는 의도추론유형과 성의 상호작용효과까지 유의미하게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정서의 유형과 정서 표현의 대상에 따라 의도추론유형과 성의 상호작용효과가 다르게 나타난 것을 의미하고, 이는 특히 부정정서가 또래사이에서 표현될 때 의도추론유형 및 성과 정서표현규칙의 이해의 관계가 다르다는 것을 뜻한다.
이야기 상황별 정서표현규칙의 이해에 대한 의도 추론 유형과 성의 주 효과와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 살펴 본 결과, 긍정정서-어른이야기에서의 유아의 정서표현규칙의 이해에 대해서는 의도추론 유형에 따른 주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F=3.74, p<.001), 성의 주 효과 및 의도 추론 유형과 성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정서의 종류에 따른 유아의 정서표현규칙 이해를 살펴본 결과, 긍정정서이야기의 평균은 1.14(SD=.79)이며, 부정정서의 평균은 1.66(SD=.60)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aired-t=-6.94, p<.001).
정서표현 대상에 따라 정서표현규칙의 이해를 살펴본 결과, 어른대상 이야기에서보다 또래대상 이야기에서 유아가 정서표현규칙을 잘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른보다 또래 사이에서 정서표현에 대한 이해가 높았던 것은 유아가 어린이집에서 또래들과의 사회적 관계를 갖고 자유로운 놀이 상황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경험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정서표현규칙 이해수준에 대한 어른대상이야기의 평균은 1.26(SD=.66)이었고 또래대상이야기에서의 평균은 1.54(SD=.62)로 나타나 유아는 실제정서 이해와 정서표현규칙 이해를 모두 어른과의 관계에서 보다 또래와의 관계에서 더 잘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paired-t=-4.84, p<.001).
001). 즉, 유아는 긍정정서 상황보다 부정정서 상황일 때 정서표현규칙을 더 잘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정서의 종류에 따른 정서표현규칙의 이해를 분석한 결과, 긍정정서 이야기보다 부정정서 이야기에서 평균이 높게 나와 유아가 긍정정서보다 부정정서 상황일 때 더 잘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은 부정적 정서를 유발하는 상황에서 정서표현규칙에 대한 이해정도가 더 높다고 한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한다(Harris et al.
후속연구
이러한 결과는 정서표현 동기 추론의 발달이 친사회적 동기 추론이나 자기보호적 동기추론 중 어느 것이 선행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본 연구(심현주, 이순형, 2006)를 지지한다. 또한 유아가 정서표현 규칙을 결정하는 이유는 상황적 맥락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추후 다양한 상황에 따른 연구의 확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표현규칙이란?
정서표현규칙(emotional display rules)은 어떤 정서를 표현해도 되는지 또는 표현하지 말아야 하는지 하는 상황을 명백하게 기술한(Gross & Ballif, 1991) 일련의 사회적 규칙을 말하며, 유아가 정서표현규칙을 이해한다는 것은 실제로 느끼는 내적인 정서 상태와 외적으로 표현하는 정서를 구분하고 그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정서표현규칙은 내적인 감정과 외적인 감정표현 사이의 부조화를 인정하는 개념이며, 이러한 정서표현규칙을 이해하는 것은 아동이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루고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유아의 정서표현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유아는 가족과의 관계에서나 또래와의 관계에서 등 다양한 상황에서 정서를 느낄 수 있으며, 가족 내에서의 정서표현은 정서조절 및 표출규칙에 대한 학습상황을 제공한다(이양순, 정영숙, 이기영, 2006). 유아는 다양한 정서를 웃거나, 울거나, 찡그리거나 소리지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만일 친구가 돌부리에 걸려 넘어졌는데 넘어지는 과정이 우스운 상황일 경우 친구 앞에서 웃으면 친구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것이며, 안타까운 표정으로 표현하면 친구를 위로해주는 표현이 된다.
정서표현규칙에 대한 이해가 유아보다 학령기에 주로 발달하는 이유는?
유아는 3세 정도에 이르러야 실제로 느끼는 정서와 다른 정서를 표현할 수 있으며(Kieras, Tobin, Graziano, & Rothbart, 2005), 4세 아동은 정서를 숨기는 작업에서 실제정서와 표현정서 구별이 능숙하지 못하였으며, 6세 아동은 실제정서와 표현정서를 훨씬 더 잘 구분하여 실제정서와 겉으로 표현되는 표현정서 사이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Harris, Donnelly, Guz, & Pitt-Watson, 1986; Joshi & MacLean, 1994). 또한 정서표현규칙에 대한 이해는 좀 더 복잡한 인식능력과 사회적 능력 때문에 학령기에 상당히 발달한다고 보고되기도 하여(Cole, 1986; Cole, Michel, & Teti, 1994; Gnepp & Hess, 1986; Saarni, 1979; Underwood, Coie, & Herbsman, 1992) 정서표현규칙의 발달 시기와 발달의 정도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국내연구로는 유아를 대상으로 실제정서와 표현규칙이해를 살펴본 연구(김혜리,2000; 장윤정, 신유림, 2006; 이승은, 2011; 심현주, 이순형, 2006)와 초등학생 대상의 연구(한유진, 유안진, 1998; 이미경, 2005; 정임숙, 2008; 한혜원, 2003) 등이 있고 그 외 정서표현규칙에 대한 연구 결과는 많지 않은 실정으로 우리나라 아동에 적합한 정서표현규칙의 이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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