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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광고회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핵심역량에 관한 탐색적 연구
Exploratory Research on Creative Director's Core Competence in an Ad Agency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5 = no.67, 2006년, pp.5 - 16  

오창일 (서울예술대학 광고창작과) ,  이현우 (동의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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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광고의 상황 논리라고 할 수 있는 광고 외적 변수를 배재하고, 최상의 광고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광고 크리에이티브 요인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크리에이티브 품질 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의 영향력에 연구의 초점을 맞춘다. 변혁적 리더카리스마(charisma), 영감(inspiration), 지적 자극(intellectual stimulation), 개인 배려(individual consideration), 창작물 목표(performance goal) 등에서 영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 연구문제를 두었다. 연구 결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영감 유발' 능력은 현재나 미래나 언제나 갖고 싶은 역랑이며 보완해야 할 역량으로 나타났다. '카리스마'는 현재에는 필요하지만 미래에는 반드시 필요한 가치가 아니라는 평가도 도출되었다. 오히려 '지적 자극'이라는 보다 소프트하고 지식 정보화된 역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리스마'는 미래의 다양성 사회에서는 창의력 향상에 장애요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었다. 불확실성 시대와 모호성 시대에 아이디어의 혁신은 경제적인 효과를 낳을 수 있다 (Cockayne, 2004). 따라서 개인과 조직의 크리에이티브 능력에서 상호 충돌의 문제와 비공식적 조직에서의 혁신 아이디어의 발생에 관한 연구도 요구된다. 또한 혁신적 리더의 비공식적인 네트워크의 역동성에 관한 문제도 후속 연구로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bring to the center of focus, the ad creativity, which in turn can generate the highest advertising effects. The study excludes external factors such as personal relationships, academic network and lobbying powers which were prevalent in the Korean situation. A t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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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화통화를 시작했다. 급변하는 광고시장과 광고 크리에이터의 이동 현황에 대한 대화를 통해 미래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상(像)과 현재 C.D.로서 보완해야 할 리더십의 형태에 대해서 조사했다. 또한 근무환경과 관련해서 C.
  • 로서 보완해야 할 리더십의 형태에 대해서 조사했다. 또한 근무환경과 관련해서 C.D의 주요관점과 퍼포먼스에 미치는 요소로서 중요성을 파악하는데 주력 했다.
  •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가운데 광고회사의 현재와 미래의 비전을 공유하면서 리더십을 발휘하여 팀 성과물(performance)을 창출하는 핵심인력인 C.D의 리더십 영향력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최상의 광고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광고 크리에이티브 리더십을 실증적으로 탐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우리 광고시장에서 크리에이티브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는 현상을 확인하고, 크리에이티브 품질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C.
  • 이를 위해 우리 광고시장에서 크리에이티브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는 현상을 확인하고, 크리에이티브 품질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C.D의 리더십 유형과 자질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고자 한다.
  • 이는 관리자의 특성과 조직의 특성을 포함한 변혁적 리더십의 선행요인에 초점을 맞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창작 활동에 종사하는 조직의 리더십 형태가 조직의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디지털 테크놀로지로 인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광고 크리에이티브 개념도 다를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개념을 새롭게 탐색할 필요가 있다.
  • 2) 이상적인 C.D의 핵심 능력(core competence)은 무엇인가?
  • 3) 창의력과 발상기법의 기준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4) C.D의 경쟁력은 임파워먼트의 창출인가?
  • 4) C.D의 경쟁력은 임파워먼트의 창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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