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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용자 반응 중심의 광고비평과 커뮤니케이션 실효성 - KT&G TV광고 텍스트를 중심으로 -
Advertisement Criticism through Audience Response and Communication Efficacy - focused on KT&G TV-CM text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5 = no.67, 2006년, pp.233 - 242  

이현우 (동의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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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수용자의 반응을 통해 광고텍스트의 커뮤니케이션 실효성을 규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KT&G TV광고를 사례로 질적인 접근을 했다. 또한 연구대상 광고 수용자의 특성과 세부적인 연구방법을 논의하고 집단 심층면담과 개별 심층면담을 통해 작성된 의미기술문과 출현주제를 광역주제로 통합하고 이를 차원화한 다음 애매한 광고 텍스트의 해독 코드, 수용자의 텍스트에 대한 반응 등을 분석했다. 연구결과, 연구대상 광고텍스트의 해독에 있어 수용자들은 (1) 언어 (2) 시각 (3) 기술 (4) 수사 등의 다양한 해독 코드와 (1) 언어 (2) 거시 (3) 스키마 (4) 비언어 (5) 사회-문화 등의 복합적 수용요인을 비판적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광고 수용자들은 인지, 판단, 감정, 행동 차원에서 상이한 해독 전략을 활용하고 있었는데, 전략적 애매성은 인지적 차원에서 그 실효성이 가장 크게 나타나고 수용자의 인지, 감정, 행동의 모든 단계에 걸쳐 효과를 발휘하기에는 한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질적인 방법에 치중한 본 실증연구의 한계는 보다 심층적인 계량적-질적 연구를 통해 보완되어야 함을 제언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ommunication efficacy of advertisement text through audience responses. This study approached qualitatively to KT&G TV commercials. The research proceeded as follows: First, as background theory, studies on audience focusing advertisement criticism an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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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별 및 집단 심층 면담에서 연구자는 질문내용을 가능한 한 구조화하지 않고 면담상황에 맞게 임의로 조정하였다. 선입견과 고정관념을 최대한 배제하여 그때그때 출현할 수 있는 주제를 최대한 발굴하기 위하여서였다. 그러나 피면담자의 정확한 반응과 상세한 답변을 유도하기 위해 보충적으로 미리 준비한 질문지를 사용하기도 했다.
  • 다의적인 해석의 여지를 포함하고 있는 인기 드라마의 게시판에 실린 10, 053개의 시청자 편지를 분석한 결과, 다의성은 미디어 텍스트의 지배문화를 위한 헤게모니를 약화시키고수용자의 자율성을 증가시키는 일방적 역할을 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연구는 미디어 텍스트의 다의성과 관련된 능동적 수용자 이론의 주장들에 이의를 제기하며 심각한 재검토의 필요성을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이 연구는 텍스트가 가진 내용적 다의성만을 탐구하고 수용자가 처한 다양한 사회적 역사적 위치에 따라 주어진 텍스트에 대하여 어떻게 서로 다른 담론을 형성해 가는가에 대해서는 충분한 설명을 하지 못하고 있는 한계를 남긴다.
  • 수 있는 한 지점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장 조사연구, 참여 관찰, 심층 인터뷰 등을 주요 방법으로 특정한 문화에서의 구체적인 생활경험, 그것을 구성하는 사회적 규벋과 패턴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데 목적을 둔다. 보편적, 일반적인 규칙이나 법칙을 추출해 내기 위한 것보다는 행위의 일상 속에서 경험을 재구성하여 행위자들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가설 설정

  • 잘 보면 눈 모양이 고양이인데..고양이는 불어로 레종이잖아요? 담배 이름이기도 하구요 제품의 간접광고로 봐야 되지 않을까요? (광고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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