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이라는 조직 변화를 중심으로 한 CI와 BI에 관련된 연구이다. 기업의 조직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로부터 투입(노동 기술 자원)을 받아 어떤 산출(재화나 서비스)의 형태로 전환시켜 사회로 내보낸다. 이 산출은 그 사회의 일부 목표성취를 위해 사회적 역할을 조직이 담당하고 있는 것을 뜻하는 한편, 사회가 조직의 목표 설정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와 반대로 사회는 욕구와 변화를 통하여 기업의 존재, 존속에 직접, 또는 간접의 영향을 주며, 이에 적응하기 위하여 기업은 조직의 형태를 사회의 욕구와 변화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이러한 기업의 조직 변화에 따른 CI에서 BI로의 변화 원인과 이론적 근거를 엘빈 토플러의 [적응 기업(The Adaptive Corporation)]을 통하여 제시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기업이라는 조직 변화를 중심으로 한 CI와 BI에 관련된 연구이다. 기업의 조직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로부터 투입(노동 기술 자원)을 받아 어떤 산출(재화나 서비스)의 형태로 전환시켜 사회로 내보낸다. 이 산출은 그 사회의 일부 목표성취를 위해 사회적 역할을 조직이 담당하고 있는 것을 뜻하는 한편, 사회가 조직의 목표 설정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와 반대로 사회는 욕구와 변화를 통하여 기업의 존재, 존속에 직접, 또는 간접의 영향을 주며, 이에 적응하기 위하여 기업은 조직의 형태를 사회의 욕구와 변화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이러한 기업의 조직 변화에 따른 CI에서 BI로의 변화 원인과 이론적 근거를 엘빈 토플러의 [적응 기업(The Adaptive Corporation)]을 통하여 제시한 연구이다.
This is a study related to CI and BI, focusing on the change of an organization: a corporation. The organization of a corporation,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an organization, get the injection(labor, technology, resources) and send it out to society by transforming them into a form of products(...
This is a study related to CI and BI, focusing on the change of an organization: a corporation. The organization of a corporation,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an organization, get the injection(labor, technology, resources) and send it out to society by transforming them into a form of products(goods and services). While this production means the organization plays a social part for the accomplishment of a goal of the society, it indicates the society exerts influence on the process of setting the goal of an organization. On the other hand, a society influences the existence of a corporation through need and change directly or indirectly and in order to adjust to this, a corporation adapt the form of the organization to the need and change of a society. This study presents the causes of change from CI to BI according to the organizational changes of a corporation and theoretical basis through Elbin Toefler's "The Adaptive Corporation".
This is a study related to CI and BI, focusing on the change of an organization: a corporation. The organization of a corporation,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an organization, get the injection(labor, technology, resources) and send it out to society by transforming them into a form of products(goods and services). While this production means the organization plays a social part for the accomplishment of a goal of the society, it indicates the society exerts influence on the process of setting the goal of an organization. On the other hand, a society influences the existence of a corporation through need and change directly or indirectly and in order to adjust to this, a corporation adapt the form of the organization to the need and change of a society. This study presents the causes of change from CI to BI according to the organizational changes of a corporation and theoretical basis through Elbin Toefler's "The Adaptive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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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많은 디자인적 측면에서의 CI와 BI의 연구와 달리 기업의 생존을 위한 조직의 변화에 따른 CI와 BI의 역할, 그리고 기업에 있어서도, 디자인계에 있어서도 CI보다 BI가 더욱 중요성을 인식하는 원인의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의 CI와 BI의 연구에 있어서 현 한국 디자인의 추세가 CI에서 BI로의 이동하는 과정의 원인을 기업의 조직 시스템적 측면에서 밝혔다. 즉, 기업에 있어서 CI와 BI의 디자인적, 마케팅적 역할을 논하고자 함이 아니라, 기업이 변화하는 포스트모더나즘을 비롯한 외부 환경에 적응, 또는 대처하기 위하여 기업의 조직을 유동적이면서도 순시적으로 변화할 수 밖에 없는 생존의 방법으로 애드호크러시(ad-hocracy)와 콘스털레이션(constellation)의 조직구조를 채택, 그리고 이에 따른 CI와 BI가 적용되어가고 있는 것을 예시한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이라는 조직 변화를 중심으로 한 CI와 BI에 관련된 연구이다.
2. 본론
본론에서는 크게 아이덴티티, CI와 BI의 차이성, 기업 조직으로의 목표, 엘빈 토플러의 애드호크러시 (ad-hocracy)와 콘스털레이션(constellation)조직구조 및 애드호크러시와 콘스털레이션을 CI와 BI에 적용하여 새로운 CI와 BI의 개념을 유추하고자 한다.
아이덴티티는 한국어로는 동일, 일치, 자기 자신, 신원이나 정체의 확인 등을 말한다. 여기서 CI와 BI가 자칫 개성이나 성격, 이미지로 오인의 여지가 있으므로 아이덴티티의 개념을 재확립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보다 심층적, 본질적으로 기업의 활동이 CI에서 BI로의 변화하는 원인을 엘빈 토플러의 애드호크러시 (ad-hocracy)와 콘스털레이션(constellation)이론으로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심벌에 의해 그 복잡성 정도가 매우 많다.
제안 방법
측면에서 밝혔다. 즉, 기업에 있어서 CI와 BI의 디자인적, 마케팅적 역할을 논하고자 함이 아니라, 기업이 변화하는 포스트모더나즘을 비롯한 외부 환경에 적응, 또는 대처하기 위하여 기업의 조직을 유동적이면서도 순시적으로 변화할 수 밖에 없는 생존의 방법으로 애드호크러시(ad-hocracy)와 콘스털레이션(constellation)의 조직구조를 채택, 그리고 이에 따른 CI와 BI가 적용되어가고 있는 것을 예시한 것이다.
대상 데이터
그리고 성공적인 브랜드로 자리를 잡으면 기업조직에서 때어내어 독자적인 브랜드의 프레임을 구축하여야 한다. 실례로 삼성의 애니콜이 있다. 애니콜이라는 브랜드 파워가 확장됨에 따라서 삼성전자 애니콜이 아니라 별도의 패밀리 브랜드로 형성되었으며, 독자적인 브랜드의 프레임을 구축하기 위하여 애니콜을 애니콜랜드로 하나의 독자체제임을 강조하여, 그 안에 별도의 개별 브랜드가 생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성능/효과
1) 조직에서 전해지는 이야기 등이 심벌로서 조직의 전통적 가치관과 사상을 조직원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하는 기술적(descriptive)기능.
2) 심벌은 의식적이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창출된다.
3) 심벌은 공유의 정도가 다양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다른 점이 심벌로, 때로는 모순적인 경우도 있다.
3) 의식의 식순, 사무실 책상의 품질 차이 등이 역활 관계에 있어서 깊은 이해를 주고, 이러한 이해 관계를 안정시켜 변화에 질서성을 부여하는 시스템 유지(system maintaining) 기능.
무엇보다도 조직론적 측면에서 CI의 역활은 작지만 실체시스템(Object System)의 베이직시스템(사명, 사장, 상표, 전용 타이포, 로고마크, 회사 고유색, 트레이드 캐릭터 등) 과어플리케이션시스템(제품, 포장, 의류, 건물, 인테리어, 표식, 간판, 광고, 사무장표, 비품 등)의 필연성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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