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어린이 독서 증진 방안 연구 - 어린이도서를 학교 읽기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romo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Reading: Focusing on Utilizing Children's Books in Reading Lesson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7 no.1, 2006년, pp.81 - 98  

김영석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독서 증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고, 그 방안의 하나로 어린이도서를 국어과 읽기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이 방안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 1, 2학년 1, 2학기 총 네 권의 국어과 읽기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고, 두 개의 초등학교에서 1, 2, 3학년 읽기 수업을 참관하여 수업의 내용과 진행 방법을 조사하였다. 또한 영국과 미국 초등학교의 읽기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조사하였다. 어린이도서를 초등학교 읽기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은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교 국어과의 궁극적인 목표에 잘 부합하고. 현재의 교과서 중심의 읽기 교육방법보다 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고, 영국에서도 이 방법을 무난히 잘 사용하고 있다. 또한 이 방법을 통한 읽기 교육은 복잡하지 않아 실제 적용가능성이 높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aim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ways of promoting elementary school children's reading. The study provides a feasibility analysis of utilizing children's books in reading lessons, which is proposed as one of the ways. The contents of the four reading textbooks for Year 1 and 2 in Korea wer...

Keyword

참고문헌 (20)

  1. 강혜순. 2004. 독서기록장 활용을 통한 독서능력 향상. [online]. [cited 2006. 4.19]. 

  2. 고성욱.2005. 특별기회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변천과 발전 방향. '교과서 연구'. 44호 [online]. [cited 2006.4.12]. 

  3. 김영석 .2004. 영국 북스타트 운동의 의의와 그 추진 현황.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2):291-313 

  4. 김영석. 2006. 우리나라 국민들의 도서관 이용 실태와 해결방안. KBS 1Radio. 생방송 일요일 2부,시사초점 2부'. 2006.4.30. 오후 4시 : 21-30 분 

  5. 김영자. 2005. '활동 중심의 독서교육'. 서울: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6. 대전광역시교육청. 2003.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초등학교 도서목록'. 대전: 대전광역시교육청 

  7. 문화관광부,한국출판연구소. 2004. '2004 국민 독서실태 조사'. 서울: 문화관광부 

  8. 박길자 2005. 미국 초등생 창의적 책읽기 '1등 나라의 힘. '어린이동아'. 2005.7.13. 1면 

  9. 송기호. 2003.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0. 초교에 '1만권 도서관' 1 인 매년 25권 읽어야. '어린이동아'. 2005.7.13. 1면 

  11. 최정선. 2004. 어린이 문학 교육의 방법론적 고찰-미국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육 한글'. 16(17): 91-111 

  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국어 읽기 1-1'. 서울: 교학사 

  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국어 읽기 1-2'. 서울: 교학사 

  1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국어 읽기 2-1'. 서울: 교학사 

  1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국어 읽기 2-2'. 서울: 교학사 

  1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1-1'. 서울: 교학사 

  17. 한국교육과정평가. 2005.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1-2'. 서울: 교학사 

  1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2-1'. 서울: 교학사 

  1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학교도서관 활용 활성화를 위한 교과연계 도서 목록'.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 함수곤. 2004. 현장교육: 영국의 선생님과 대화. ‘교과서연구’. 43호. [online]. [cited 2006. 4.2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