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청소년 대상 성교육 도서의 현황 분석 연구
An Analysis of Sexuality Education Books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3 no.1, 2022년, pp.425 - 454  

임여주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에 출판된 어린이·청소년 성교육 도서 중 가장 널리 읽히는 도서 77권을 선정하여 도서가 포함하는 주제와 표현 방식, 주요 대상 독자의 특성, 저자의 직업 등 다양한 기준을 바탕으로 성교육 도서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유네스코 국제 성교육 가이드 2018 개정판에 제시된 주제 중 분석 대상 도서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어린이·청소년이 자신의 감정과 몸에 관해 알고자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며 책을 통해 스스로 배워나갈 수 있다는 이야기였다. 자신의 신체에 대한 존중, 성 및 재생산과 관련된 기관에 관한 지식, 난자와 정자, 월경 주기, 호르몬의 역할 등도 자주 등장하는 주제였다. 가장 언급되지 않은 주제는 HIV와 AIDS, 젠더 기반 폭력에 관한 내용이었다. 전체 도서의 63.5%가 줄글책이었으며, 그림책과 만화책, 사진 삽화 그림책 등의 형식도 있었다. 2019년을 기점으로 특정 성별의 독자를 염두에 둔 책의 출판이 활발해졌으며, 성교육 도서를 집필하는 저자의 직업군도 다양해졌다.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이 자신을 충분히 탐색하고 성장할 수 있게 도우면서, 동시에 타인을 깊이 이해하고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도록 성교육 도서의 역할과 범위에 대해 더 많은 고민과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77 most popular sexuality education books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published in Korea, based on various criteria, including subject matters, format, implied readers, and author's occupational background. Among the key topics of the International technical guidance on sex...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41)

  1. Bauer, M. D. (2005). Introduction. In Bauer, Marion Dane ed. Am I Blue? Seoul: Nanggiyeolla, 10-13. 

  2. Chang, D. H. (2011). Intellectual freedom issues in library collection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 165-182. 

  3. Choi, M. S. (2010). Study of sexuality education picture books: focusing on . Hesse-Forschung, 23, 203-224. 

  4. Fever, C. F. (2020). This is Not a Sex Education Book. Seoul: Naeinsaenguichaek. 

  5. Glossary of Literary Criticism (2006). Sexuality. Available: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60657&docId1530324&categoryId60657 

  6. Henry, C. (2019). Do not worry, period! Yangpyeong: Goraeyiyagi. 

  7. Jeon, K. J. (2020, September 12). "Suggestive, LGBT friendly"?...'Nadaum Children's Books' censored in libraries. Hankyoreh. Available: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961864.html 

  8. Kim, B. H. & Yoon, S. W. (2020). A study on picture books about gender equality in the 'nadaum children book' list.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21(2), 87-109. http://dx.doi.org/10.22154/JCLE.21.2.4 

  9. Kim, D. Y. (2021). A study on the controversy over the selectivity of children's sex education book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7, 1-13. https://doi.org/10.36031/KJHE.7.1 

  10. Kim, H. K. (2021). Sexuality Education of Mutual Respect. Seoul: School Library Journal. 

  11. Kim, H. S. & Seo, H. A. (2010). Teachers' recognition and current condition of early childhood sex education using picture books. The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9(3), 1-29. 

  12. Korea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gency (2020). Publication of 2019 HIV/AIDS Reports Yearbook. Available: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55267 

  13.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9). Code of Ethics for Librarians. Available: https://www.kla.kr/kla/bbs/content.php?co_idethics 

  14. Lee, S. S. (2002). Principles of Making Nonfiction Books for Children. Korean Publishing Marketing Research Institute ed. Bookpedem 1 - Children's Books. Seoul: Korean Publishing Marketing Research Institute, 38-52. 

  15. Lee, S. W. (2020, September 17). 'Controversy over Nadaum Children's Books' Korean Sexuality Education Wandering. SisaIN. Available: https://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812 

  16. Lim, J. H., Lee, S. M., Kang, B. S., & Lee, B. K. (2021). A study on priority of teacher librarians' competencies using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2(2), 127-144. http://dx.doi.org/10.16981/kliss.52.2.202106.127 

  17.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21). 2021 National Reading Survey. Available: http://www.mcst.go.kr/kor/s_policy/dept/deptView.jsp?pSeq1574&pDataCD0417000000 

  18.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8, December 18). "Knock, Knock! The World of Gender Equality Opening with Books". Available: http://www.mogef.go.kr/nw/enw/nw_enw_s001d.do?midmda700&bbtSn706787 

  19. Nam, K. W., Lee, S. Y., & Kong, Y. R. (2016). Analysis of picture books for sex education in young children - with the 15 general standard for kindergarten sexual education.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7(4), 245-268. http://dx.doi.org/10.22154/JCLE. 17.4.11 

  20. Park, H. K. & Bong, J. Y. (2013). Child sexual abuse represented in children's picture books.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4(3), 157-184. 

  21. Park, S. Y. & Kim, S. H. (2016). Analysis of picture books on sex education presented by the nuri curriculum for ages 3-5years.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7(1), 167-188. 

  22. Seongkyoyukjaengyi (2019, December 28). No Dad in Sex Education at Home. Available: https://brunch.co.kr/@1793z/8 

  23. Shim, H. J. (2003). Censorship and action in public libraries. Digital Library, 32, 25-48. 

  24. So, J. & Yang, S. (2021). Analysis of the concepts underpinning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in nadaum children's book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1(8), 593-607. https://doi.org/10.5392/JKCA.2021.21.08.593 

  25. Solidarity for LGBT Human Rights of Korea, Korean Gay Men's Human Rights Group Chingusai, Korean Lesbian Counseling Center, & Korean Sexual-minority Culture & Rights Center. (2014). Rainbow Sexuality Counseling. Seoul: Yangchulbook. 

  26.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20a). Competencies for Librarians Serving Children in Libraries. Available: https://www.ala.org/alsc/edcareeers/alsccorecomps 

  27.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20b). Infographics. Available: https://www.ala.org/advocacy/bbooks/frequentlychallengedbooks/statistics 

  28.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Gender Dysphoria. Available: https://www.psychiatry.org/File%20Library/Psychiatrists/Practice/DSM/APA_DSM5-Gender-Dysphoria.pdf 

  29. Freedman, R. (1992). Fact or Fiction? In Freedman, Person eds. Using Nonfiction Trade Books in the Elementary Classroom. Urbana, IL: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 2-10. 

  30. Martin, G. & Magi, T. (2021) Intellectual Freedom Manual. Tenth Edition. Chicago: ALA Editions. Available: https://www.ala.org/tools/challengesupport/respond 

  31. IFLA (2012). IFLA Code of Ethics for Librarians and other Information Workers. Available: https://www.ifla.org/publications/node/11092 

  32. Liang, J. Y., O'Halloran, K., & Tan, S. (2016). Where do i come from? metaphors in sex education picture books for young children in China. Metaphor and Symbol, 31(3), 179-193. http://dx.doi.org/10.1080/10926488.2016.1187039 

  33. Liang, J. Y., Tan, S., & O'Halloran, K. (2017). Representing sexuality and morality in sex education picture books in contemporary China. Social Semiotics, 27(1), 107-126. http://dx.doi.org/10.1080/10350330.2016.1161117 

  34. Mallet, M. (2004). Children's Information Texts. In Hunt, Peter ed. International Companion Encyclopedia of Children's Literature. NY: Routledge, 622-631. 

  35. Moore, A. C. (1969). My Roads to Childhood: Views and Reviews of Children's Books. Boston: Horn Book. 

  36. Pappas, C. C. (2006). The information book genre: its role in integrated science literacy research and practice. Reading Research Quarterly, 41, 226-250. 

  37. Paul, L. (2005). Sex and the children's book. The Lion and the Unicorn, 29(2), 222-235. 

  38. Rosenblatt, L. (1994). The reader, the text, the poem: the transactional theory of the literary work. Carbondale, Il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39. UNESCO (2018). International technical guidance on sexuality education: An evidence-informed approach. Paris: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40. Venzo, P. (2021). That 'Tingly Feeling': Sex and Sexuality in Children's Nonfiction Picture Books. In Venzo, Moruzi ed. Sexuality in Literature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NY: Routledge, 29-43. 

  41. Wattenberg, J. (2018). Picturebooks and Photography. In Kummerling-Meibauer, Bettina ed. The Routledge Companion to Picturebooks. Oxon: Routledge, 302-3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