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에 따른 만족도와 스트레스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 of Clinical Practice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원문보기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이 현장임상실습에 따른 만족도와 스트레스요인에 관한 것을 알아보고자 경기도와 인천지역에 위치한 3개 대학의 치위생과 3학년 183명을 대상으로 2006년 9월 12일부터 10월 19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SPSSWIN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치위생과 학생의 전공만족도는 보통이상이 86.3%, 실습만족도는 보통이상이 75.9%, 향 후 직업만족도는 보통이상이 91.8%로 나타났다. 2. 스트레스요인으로는 이상가치영역이 $3.54{\pm}1.2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대인관계영역이 $1.74{\pm}1.20$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를 살펴보면, 전공만족도는 학과선택 동기(p = 0.003), 향후 직업만족도는 학과선택 동기(p = 0.036)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4. 만족도들 간의 상관관계는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실습만족도가 높아지고 향후 직업만족도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요인으로는 역할영역,이상과 가치영역이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이 현장임상실습에 따른 만족도와 스트레스요인에 관한 것을 알아보고자 경기도와 인천지역에 위치한 3개 대학의 치위생과 3학년 183명을 대상으로 2006년 9월 12일부터 10월 19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SPSSWIN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치위생과 학생의 전공만족도는 보통이상이 86.3%, 실습만족도는 보통이상이 75.9%, 향 후 직업만족도는 보통이상이 91.8%로 나타났다. 2. 스트레스요인으로는 이상가치영역이 $3.54{\pm}1.2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대인관계영역이 $1.74{\pm}1.20$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를 살펴보면, 전공만족도는 학과선택 동기(p = 0.003), 향후 직업만족도는 학과선택 동기(p = 0.036)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4. 만족도들 간의 상관관계는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실습만족도가 높아지고 향후 직업만족도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요인으로는 역할영역,이상과 가치영역이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urvey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and the factor of stress of 183 dental hygienic students for the dental clinical training who were at 3 colleges which were located in Incheon-city and Kyunggido. This survey was carried out from 12th of September to 19th of Oct...
The purpose of this survey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and the factor of stress of 183 dental hygienic students for the dental clinical training who were at 3 colleges which were located in Incheon-city and Kyunggido. This survey was carried out from 12th of September to 19th of October and analyzed using SPSS WIN 12.0. As a result of analysis, the following conclusion were obtained. 1. 86.3% dental hygienic students for satisfaction for the major, 75.9% for training, and 91.8% for future occupation reflected as more than good. 2. In case of the factor of stress, Ideal and value was found out as $3.54{\pm}1.23$ and personnel relationship as $1.74{\pm}1.20$. 3. In case of satisfac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there were more or less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motive of department choice (P = 0.003) for satisfaction of the major and motive of department choice (P = 0.036) for satisfaction of future occupation. 4. Correlation among each satisfactions showed as the more they were satisfied with the major, the more they were satisfied with training, moreover, they were also satisfied with future occupation. 5. For factor of stress affecting to satisfaction for training, role and ideal and value were showed as affecting variables.
The purpose of this survey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and the factor of stress of 183 dental hygienic students for the dental clinical training who were at 3 colleges which were located in Incheon-city and Kyunggido. This survey was carried out from 12th of September to 19th of October and analyzed using SPSS WIN 12.0. As a result of analysis, the following conclusion were obtained. 1. 86.3% dental hygienic students for satisfaction for the major, 75.9% for training, and 91.8% for future occupation reflected as more than good. 2. In case of the factor of stress, Ideal and value was found out as $3.54{\pm}1.23$ and personnel relationship as $1.74{\pm}1.20$. 3. In case of satisfac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there were more or less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motive of department choice (P = 0.003) for satisfaction of the major and motive of department choice (P = 0.036) for satisfaction of future occupation. 4. Correlation among each satisfactions showed as the more they were satisfied with the major, the more they were satisfied with training, moreover, they were also satisfied with future occupation. 5. For factor of stress affecting to satisfaction for training, role and ideal and value were showed as affecting variab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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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임상실습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요인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관한 교육방향의 계획과 임상실습지침서 작성에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3학년생들의 임상실습에서 학생들의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하고, 임상실습은 졸업 후의 진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향후 직업만족도에 대해서도 살펴보려고 한다.
제안 방법
임상실습에 따른 만족도와 스트레스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김9)이 이용한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설문지의 내용은 일반적 특성 5문항, 만족도 3문항, 스트레스 요인으로 환경영역 5문항, 대인관계영역 5문항, 역할영역 4문항, 이상가치영역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이 현장임상실습에 따른 만족도와 스트레스요인에 관한 것을 알아보고자 경기도와 인천지역에 위치한 3개 대학의 치위생과 3학년 183명을 대상으로 2006년 9월 12일부터 10월 19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WIN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와 인천지역에 위치한 3개 대학의 치위생과 3학년 220명을 대상으로 2006년 9월 12일부터 10월 19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183부를 자료분석에 이용하였으며, 회수율은 76.2%이었다.
데이터처리
각 만족도의 상관관계, 만족도와 스트레스요인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만족도는 실수와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서는 실수와 백분율, 기술통계를 이용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는 One-way ANOVA를 이용하였으며, 사후검정은 Duncan multiple range test를 이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만족도는 실수와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서는 실수와 백분율, 기술통계를 이용하였다.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서는 실수와 백분율, 기술통계를 이용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는 One-way ANOVA를 이용하였으며, 사후검정은 Duncan multiple range test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1. 치위생과 학생의 전공만족도는 보통이상이 86.3%, 실습만족도는 보통이상이 75.9%, 향 후 직업만족도는 보통이상이 91.8%로 나타났다.
2. 스트레스요인으로는 이상가치영역이 3.54±1.2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대인관계영역이 1.74 ±1.20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를 살펴보면, 전공만족도는 학과선택 동기(p = 0.003), 향후 직업만족도는 학과선택 동기(p = 0.036)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4. 만족도들 간의 상관관계는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실습만족도가 높아지고 향후 직업만족도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요인으로는 역할영역, 이상과 가치영역이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대인관계영역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는 역할영역(r = 0.247 p < 0.05), 이상과 가치영역(r = 0.328 p < 0.05)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유의한 정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영역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은 지도치과위생사와의 관계가 35.0%, 치과의사와의 관계 26.8%로 나타났다(Fig 2).
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요인은 역할영역(r = 0.189 p < 0.05), 이상과 가치영역(r = 0.175 p < 0.05)에서 유의한 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할영역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는 이상과 가치영역(r = 0.328 p < 0.05)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유의한 정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만족도와 같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연령이 많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았으며, 향후 직업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가치영역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은 미래의 역할 모델이 되는 선임 치과위생사의 자질이 부족한 경우가 30.1%, 임상실습기관에서 치위생과 학생의 실습 및 지도에 관한 정보와 인식부족이 26.2%로 나타났다(Fig 4). 김9)의 연구에서 실습 시 학습위주보다 잡무나 기능적인 단순한 일만 반복되는 데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3.
이상과 가치영역이 3.54±1.2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역할영역 2.55 ±1.05, 환경요인이 2.88 ±1.26순으로 나타났고, 대인관계영역이 1.74 ±1.20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즉, 역할영역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클수록 이상과 가치영역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임상실습을 수행한 학생들은 일반적 특성에 따라 전공만족도, 향후 직업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전공만족도와 향후 직업만족도는 서로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실습만족도와 향후 직업만족도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임상실습시 실습기관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전에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함으로써 원활한 임상실습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입학상황별로는 타학과 휴학 또는 졸업 후 입학이 3.19±1.00으로 실습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고교졸업 후 사회생활 경험 후 입학이 2.86±0.81로 실습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입학상황별로는 타학과 휴학 또는 졸업 후 입학이 3.50±0.60으로 향후 직업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고교졸업 후 당해 입학이 3.34±0.72로 향후 직업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입학상황별로는 타학과 휴학 또는 졸업 후 입학이 3.52±0.73으로 전공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1년 이상 재수 후 입학이 3.11±0.67로 전공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이는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만족도와 같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입학상황이 타학과 휴학이나 졸업 후 입학의 경우가 전공 만족도가 높았으며, 향후 직업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만족도와 실습만족도, 향후 직업만족도와는 순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실습만족도와 향후 직업만족도 간에도 순상관관계를 보여 변수들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 .05) 양4)의 연구에서 전공학과에 대해 매우 만족한 경우 임상실습만족도는 Likert척도 3.27로 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보통인 것과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05)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유의한 정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인관계영역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클수록 역할영역, 이상과 가치영역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도 높게 나타났다.
05)에서 유의한 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실습만족도가 낮을수록 역할영역, 이상과 가치영역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5)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유의한 정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역할영역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클수록 이상과 가치영역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임상실습을 수행한 학생들은 일반적 특성에 따라 전공만족도, 향후 직업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전공만족도와 향후 직업만족도는 서로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05)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유의한 정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환경영역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클수록 대인관계영역, 역할영역, 이상과 가치영역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도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만족도와 같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학과선택 동기가 자신의 적성을 고려해서일 때 전공만족도가 높았으며, 향후 직업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과선택 동기는 장래 직업 및 취업에 대한 보장이 69.9%로 가장 많았고 주변의 권유로가 18.6%로 나타났다. 이는 장2), 이10)과 일치한 것으로 장래 직업이나 취업에 대한 보장이 학과선택 동기의 주요한 요인이 됨을 알 수 있었다.
학과선택 동기별로는 자신의 적성을 고려해서가 3.12 ±1.12으로 실습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성적 때문에가 2.87±0.87로 실습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학과선택 동기별로는 자신의 적성을 고려해서가 3.62 ±0.74로 향후 직업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성적 때문에가 3.07 ±0.95로 향후 직업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 0.05).
학과선택 동기별로는 자신의 적성을 고려해서가 3.75±0.70으로 전공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주변의 권유로가 2.97±0.67로 전공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 0.05).
2%의 연구결과와는 차이가 있었다. 향후 직업만족도는 보통이 45.9%, 대체로 만족이 45.4%로 향후에 갖게 될 직업에 대해서도 기대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실습만족도와 향후 직업만족도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임상실습시 실습기관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전에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함으로써 원활한 임상실습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실습만족도에 역할영역과 이상과 가치영역이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 요인이 됨으로 임상실습기관과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갖도록 하고, 효율적인 임상실습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임상실습을 수행한 학생들은 일반적 특성에 따라 전공만족도, 향후 직업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전공만족도와 향후 직업만족도는 서로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실습만족도와 향후 직업만족도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임상실습시 실습기관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전에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함으로써 원활한 임상실습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실습만족도에 역할영역과 이상과 가치영역이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 요인이 됨으로 임상실습기관과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갖도록 하고, 효율적인 임상실습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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