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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지역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수행빈도, 만족도 및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stress, satisfaction and the frequency of performing of Dental hygiene students to clinical train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9, 2016년, pp.359 - 367  

박영남 (김천대학교 치위생학과) ,  윤성욱 (김천대학교 치위생학과) ,  이경희 (신한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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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이 임상실습시 각 분야별 수행빈도와 만족도 및 스트레스를 조사 분석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하였다. 대전 충청도에 소재하는 3년제 대학에서 임상실습을 실제 경험한 3학년 치위생과 학생 219명을 대상으로 2014년 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설문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임상실습기간에 대한 만족도는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이 가장 높고 기술을 습득하는 정도는 치과의원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임상실습지에 따른 진료 영역별 수행빈도와 만족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임상실습지에 따른 진료 분야별 스트레스 정도는 '잇솔질 교육과 구강보건교육'에서는 치과의원이 가장 높았고 '환자상담'에서는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효과적인 임상실습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관한 교육방향을 설정하고 표준화된 실습기준과 평가방법을 마련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ill be used as basic data to hold clinical training effective by researching and analyzing frequency, satisfaction and stress for the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e course students. The survey was undergone from Feb. 1, 2014 to Mar. 31 for 219 dental hygiene course juniors who had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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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치위생과 학생들은 임상실습에서 부족한 지식과 기술을 실제로 적용해야 하는 상황에 대한 심한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 임상실습 과정 중에 실습 환경에 적응하는데 있어 어려움과 육체적․정신적 피로감을 경험하게 한다고 한다[18].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이 실제 임상실습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실습내용을 파악하고 임상실습지에 따른 실습영역별 만족도와 수행빈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실습과정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를 요인별로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임상실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과 학생들이 임상실습시각 분야별 수행빈도와 만족도 및 스트레스를 조사 분석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이 실제 임상실습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실습내용을 파악하고 임상실습지에 따른 실습영역별 만족도와 수행빈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실습과정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를 요인별로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임상실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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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위생사란? 치과위생사는 국민의 구강보건향상과 증진을 위해 치과의사와 함께 국민의 구강건강질환을 예방하고 구강보건증진 및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의료기술 전문가로서, 치과예방처치, 구강보건지도, 진료보조 등의 업무를 주로 시행하는 자를 말한다[1]. 치과위생사의 교육기관에서도 21세기의 전문직 치과위생사는 사회가 요구하는 업무수행능력을 갖춘 유능한 구강보건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며[2] 임상실습을 통한 교육은 광의로 볼 때 학생들의 미래를 인식하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3].
임상실습의 교육과정은 어떤 과정인가? 치과위생사의 교육기관에서도 21세기의 전문직 치과위생사는 사회가 요구하는 업무수행능력을 갖춘 유능한 구강보건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며[2] 임상실습을 통한 교육은 광의로 볼 때 학생들의 미래를 인식하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3]. 임상실습의 교육과정은 이미 배운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게 해 주며, 관찰력과 판단력은 물론 대인관계의 이해와 기술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과정으로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4]. 그러므로 치위생 교육과정 중 학생들의 전공분야에 대한 만족도를 충족시킬 수있는 교육과정의 연구와 학생들의 능력에 맞는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함께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자료가 제공되어져야 하며 임상실습의 내용들을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임상현장에서 올바르게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하겠다[5].
임상실습의 수행빈도와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일반 진료영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영역에서 만족도는 높지만 수행빈도가 낮게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임상실습의 영역에 따른 임상실습의 수행빈도와 만족도를 비교해 본 결과 일반 진료영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영역에서 만족도는 높은 반면에 수행빈도는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이유는 임상실습시 학생의 신분으로 많은 영역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실습을 하기에 한계가 있지 때문에 수행빈도는 낮게 나타난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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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Boo-Wol Kang, et al, "Introduction to dental hygienics", Seoul, Chunggu publisher , 2003. 

  2. Choon-Sun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nditions of and satisfaction with the clinical training of Dental hygiene students", Dongnam Health College dissertation, Vol. 20, No 1, pp. 93-100, 2002. 

  3. Won-Hee Lee, So-Sun Kim, Shin-Hi Han, So-Yon Lee, Gi-Yon Kim, "Application and effectiveness of a preceptorship for the improvement of clinical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Vol. 25, No. 3, pp. 581, 1995. 

  4. Hwa-Soon Lee, "A study on the clinical nursing education" , The Korean nurse, Vol. 11, No. 4, pp. 26, 1972. 

  5. Jung-Ran Park, "Characteristics of junior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and their attitude on clinical training", Master, Kyungbok University, 1991. 

  6. Myung-Sook Cho, Sung-Sook Lee, Seol-Ag Kim, "An analysis of the practices of Dental hygienists in offering oral health education", Journal of Society School Health, Vol. 12, No. 1, pp. 131-141, 1999. 

  7. Ok-Ja Woo, Eun-Ok Le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isties of nursing students before entrance and attitudes toward nursing profession after entering school of nursing", The Korean nurse, Vol. 10, No. 1, pp. 25-37, 1971. 

  8. Jung-Seung Yang,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f dental hospital by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ral Health, Vol. 24, No. 3, pp. 205-216, 2000. 

  9. Hee-Young Heo, Sun-Hoa Hong, "A Study on Dental Hygiene Students'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The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Vol. 13. No. 3, pp. 243-253, 2011. 

  10. Jeong-Suk Kim,"The Need for Standardizati on of Clinical Practice for Students in the Dep artment of Dental Hygiene at Jeonbuk Area", Ph. Doctor, Wonk wang university, 2008. 

  11. Bun-Ja Jang, Kyung-Hee Song, "A study on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the clinical practic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ygienic science, Vol. 11, No. 1, pp. 81-90, 2005. 

  12. Jeong-Hee Park, Hyeong-Ju Lee, Hyo-Jin Goo, "Satisfaction towards clinical training institution according to clinical practice contents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5, No. 4, pp 543-552, 2015. 

  13. Mi-Young Park,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 of Clinical Practice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6, No. 4, pp. 243-249, 2006. 

  14. Jung-Hwa Lee, Eun-Sook Jeon, "A Study on Causes of Stress Experienced by Party Student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During Clinical Training",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9, No. 1, pp. 137-143, 2009. 

  15. Hyung-Soon Shim, "The status of clinical practice by Dental hygiene student at Kwangju.Chonnam area colleges", Master, Chosun University, 2001. 

  16. Sun-Hee Hwang, "A study on the stressors experienced during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Master, Dankook University, 2005. 

  17. Young-Ran Joung, "Development of PBL package focusing on dental hygienist roles". Journal of Korean Society Dental Hygiene, Vol. 4, No. 1, pp. 119-132, 2004. 

  18. Hyun-Jung Park, Jae- woo Oh,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417-426, 2014. 

  19. Young-Soon Kim , Yeon-Sun Kim, "A study about the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with clinical training pla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ral Health, Vol. 34, No. 4, pp. 543-552, 2010. 

  20. Sung-Uk Yoon, Na-Rae Oh, "Satisfaction practiceof the practice conditions characteristic for Dental Hygienr(department) maj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pp. 305-314, 2016. 

  21. Yun-Jeong Kim, "The Influence of a General Hospital Nurse's Emotional Labor, Emotional Intelligence on Job Stre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9, pp. 245-253, 2014. 

  22. Gye-Won Jang, "A study on the contents and activities of clinical practice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Ph. Doctor.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05. 

  23. Kyeung-Ae Jang,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y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35-42, 2015. 

  24. Kyeung-Ae Jang, Hee-Su Lee, "Factors Affecting the Self Esteem of a Convergence Dental Hygienis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77-186, 2015. 

  25. Hye-Suk Kim, Hea-Kyoung Park, Eun-Hee Park, "Empowerment on clinical nursing skills core progra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589-59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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