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7 no.1, 2017년, pp.39 - 47
Objectives: Identifying influencing factors of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through controlling the amount of stress in clinical practice.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226 dental hygiene students in Daejeon, Cheongju and Jeolla province from Mar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 이유는? |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교육 특성상 이론교육뿐만 아니라 실습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학교에서 배운 이론교육과 교내 임상실습을 실무에 적용하기 위하여 치과 병 ․ 의원에서 임상실습을 수행하고 있고, 임상실습을 수행하면서 스트레스가 발생한다고 많은 연구자들이 보고하고 있다[2-6].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실습에 대한 부정적인 실습경험으로 인하여 자신감을 결여 시키고, 학습능력을 저하 시킬 수 있으므로[4]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하고 관리하여 학생들의 학습효율 및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 |
스트레스란? | 스트레스는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느끼는 심리적ㆍ신체적 긴장 상태로서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신체적 질환과 심리적 부적응을 나타내는 상태이고[17],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학생이 경험하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임상실습을 수행하는데 방해가 되는 상태를 말한다[2].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삶의 질, 건강증진행위, 구강건강영향지수, 비판적 사고성향의 정도와 영향 요인을 파악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였다. | |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이론교육 특징은? | 치위생(학)과 입학정원은 2015년 3월 기준 5,090명으로 총 82개교(3년제; 54개, 4년제; 28개교)에 개설되어 있으며[1]. 치위생학의 교육과정은 치과위생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구강보건체계,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 교육제도와 수업연한, 치과위생사 국가시험제도, 치의학 교육 및 연구체계, 선진 치위생학의 국제적 흐름 등에 크고 작은 영향을 받으며 변화하여 왔다[1]. |
Kore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Professors. The history of dental hygiene education in Korea. Seoul: Daehannarae; 2015: 177-202.
Chang BJ, Song KH. A study on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the clinical practic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05;11(1):81-90.
Han KS, Kim GM. Comparison to self esteem, family adaptati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between nursing and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 2007;16(1):78-84.
Kim SL, Lee J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05;11(1):98-106.
Min SK, Lee CI, Kim KI, Suh SY, Kim DK.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WHO quality of life scale abbreviated version (WHOQOL-BREF).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0;39(3):571-9.
Walker SN, Sechrist KR, Pender NJ. The health-promotion lifestyle profile: Development and pshychometric characteristics. Nurs Res 1987;36(2):76-81.
Slade GD, Strauss RP, Atchison KA, Kressin NR, Locker D, Reisine ST. Conference summary: assessing oral health outcomes-measuring health status and quality of life. Community Dent Health 1998;15(1):3-7.
Yoo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Catholic, 2004.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Standard Korean Dictionary. [cited 2016 Aug 20]. http://stdweb2.korean.go.k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