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영향 요인
Influencing Factors of stress in clinical practice in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7 no.1, 2017년, pp.39 - 47  

민희홍 (대전보건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Identifying influencing factors of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through controlling the amount of stress in clinical practice.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226 dental hygiene students in Daejeon, Cheongju and Jeolla province from Mar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삶의 질, 건강증진행위, 구강건강영향지수, 비판적 사고성향의 정도와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조절하여 효율적인 임상 실습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 이유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교육 특성상 이론교육뿐만 아니라 실습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학교에서 배운 이론교육과 교내 임상실습을 실무에 적용하기 위하여 치과 병 ․ 의원에서 임상실습을 수행하고 있고, 임상실습을 수행하면서 스트레스가 발생한다고 많은 연구자들이 보고하고 있다[2-6].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실습에 대한 부정적인 실습경험으로 인하여 자신감을 결여 시키고, 학습능력을 저하 시킬 수 있으므로[4]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하고 관리하여 학생들의 학습효율 및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는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느끼는 심리적ㆍ신체적 긴장 상태로서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신체적 질환과 심리적 부적응을 나타내는 상태이고[17],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학생이 경험하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임상실습을 수행하는데 방해가 되는 상태를 말한다[2].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삶의 질, 건강증진행위, 구강건강영향지수, 비판적 사고성향의 정도와 영향 요인을 파악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였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이론교육 특징은? 치위생(학)과 입학정원은 2015년 3월 기준 5,090명으로 총 82개교(3년제; 54개, 4년제; 28개교)에 개설되어 있으며[1]. 치위생학의 교육과정은 치과위생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구강보건체계,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 교육제도와 수업연한, 치과위생사 국가시험제도, 치의학 교육 및 연구체계, 선진 치위생학의 국제적 흐름 등에 크고 작은 영향을 받으며 변화하여 왔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Kore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Professors. The history of dental hygiene education in Korea. Seoul: Daehannarae; 2015: 177-202. 

  2. Lee HK.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i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J Korean Soc Dent Hyg 2013;13(5):827-33. https://doi.org/10.13065/jksdh.2013.13.05.827 

  3. Shim HS, Lee HN. Stress and coping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 Korean Soc Dent Hyg 2014;14(2):139-43. 

  4. Chang BJ, Song KH. A study on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the clinical practic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05;11(1):81-90. 

  5. Yoo JH, Kim JH.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s of clinical practic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6;16(1):62-9. https://doi.org/10.17135/jdhs.2016.16.1.62 

  6. Jang MH, Kim JH. Influencing factors on attitude,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J Korean Soc Dent Hyg 2014;14(3):407-15. https://doi.org/10.13065/jksdh.2014.14.03.407 

  7. Lee MS, Kim KS, Cho MK, Ahn JW, Kim SO. Study of stress, health promotion behavior, and quality of lif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and factors associated with their quality of life. J Muscle Jt Health 2014;21(2):125-34. https://doi.org/10.5953/JMJH.2014.21.2.125 

  8. Han KS, Kim GM. Comparison to self esteem, family adaptati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between nursing and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 2007;16(1):78-84. 

  9. Yoon SU, Lee ES, Park YN. Subjective oral status perception and oral health impact profile (OHIP) according to the oral health management among international and domestic university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5;15(4):687-94. https://doi.org/10.13065/jksdh.2015.15.04.687 

  10. Kim IS, Jang YK, Park SH, Song S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11;17(3):337-45. 

  11. Lee AK, You HS, Park IH. Affecting factors 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 2015;21(2):154-63.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2.154 

  12. Kim SL, Lee J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05;11(1):98-106. 

  13. Min SK, Lee CI, Kim KI, Suh SY, Kim DK.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WHO quality of life scale abbreviated version (WHOQOL-BREF).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0;39(3):571-9. 

  14. Walker SN, Sechrist KR, Pender NJ. The health-promotion lifestyle profile: Development and pshychometric characteristics. Nurs Res 1987;36(2):76-81. 

  15. Slade GD, Strauss RP, Atchison KA, Kressin NR, Locker D, Reisine ST. Conference summary: assessing oral health outcomes-measuring health status and quality of life. Community Dent Health 1998;15(1):3-7. 

  16. Yoo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Catholic, 2004. 

  17.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Standard Korean Dictionary. [cited 2016 Aug 20]. http://stdweb2.korean.go.kr 

  18. Kim YI.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6;16(3):401-7. https://doi.org/10.13065/jksdh.2016.16.03.40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