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와 치과위생사에 대한의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3개의 3년제 대학과 1개의 4년제 대학의 치위생과 1, 2, 3학년 학생 7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SPSS 10.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는 3.47점,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는 3.24점으로 나타났다. 2.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는 1학년이 가장 높았고, 실습경험이 없는 사람이 있는 사람보다 높았으며, 적성에 맞는 사람, 치과병원이나 종합병원에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 평생직으로 생각하는 사람, 가족이나 친지에게 추천하겠다고 하는 사람, 전문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유의하게 높았으며(p < 0.05) 학제나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 > 0.05). 3. 치과위생사에 대한 이미지는 1학년이 가장 높았고, 실습경험이 없는 사람이 있는 사람보다 높았으며, 적성에 맞는 사람, 치과병원이나 종합병원에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이, 평생직으로 생각하는 사람, 가족이나 친지에게 추천하겠다고 하는 사람, 전문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유의하게 높았으며(p < 0.05) 학제나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 > 0.05). 4.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치과 위생사의 이미지 점수가 높은 것으로 순 상관관계를 보였다(r = 0.680).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와 치과위생사에 대한의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3개의 3년제 대학과 1개의 4년제 대학의 치위생과 1, 2, 3학년 학생 7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SPSS 10.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는 3.47점,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는 3.24점으로 나타났다. 2.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는 1학년이 가장 높았고, 실습경험이 없는 사람이 있는 사람보다 높았으며, 적성에 맞는 사람, 치과병원이나 종합병원에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 평생직으로 생각하는 사람, 가족이나 친지에게 추천하겠다고 하는 사람, 전문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유의하게 높았으며(p < 0.05) 학제나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 > 0.05). 3. 치과위생사에 대한 이미지는 1학년이 가장 높았고, 실습경험이 없는 사람이 있는 사람보다 높았으며, 적성에 맞는 사람, 치과병원이나 종합병원에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이, 평생직으로 생각하는 사람, 가족이나 친지에게 추천하겠다고 하는 사람, 전문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유의하게 높았으며(p < 0.05) 학제나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 > 0.05). 4.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치과 위생사의 이미지 점수가 높은 것으로 순 상관관계를 보였다(r = 0.680).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professional attitude and image of dental hygienist in dental hygiene students. Data were obtained from 753 dental hygiene students from 3 colleges and 1 university located in Kyungki-do and Kangwon-do. The results, derived from using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professional attitude and image of dental hygienist in dental hygiene students. Data were obtained from 753 dental hygiene students from 3 colleges and 1 university located in Kyungki-do and Kangwon-do. The results, derived from using the SPSS 10.0 were as follows: 1. The level of professional attitude was 3.47 point, the level of image was 3.24 point. 2. Among the professional attitude, first grade, inexperience of practice experimental, dental hospital or general hospital of work choice, continuation of working period, recommend to family or relatives and professional mind of job are the each highest one. 3. Among the Image, first grade, inexperience of practice experimental, dental hospital or general hospital of work choice, continuation of working period, recommend to family or relatives and professional mind of job are the each highest one. 4. The correlation between professional attitude and image of dental hygienist in dental hygiene students was shown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professional attitude and image of dental hygienist in dental hygiene students. Data were obtained from 753 dental hygiene students from 3 colleges and 1 university located in Kyungki-do and Kangwon-do. The results, derived from using the SPSS 10.0 were as follows: 1. The level of professional attitude was 3.47 point, the level of image was 3.24 point. 2. Among the professional attitude, first grade, inexperience of practice experimental, dental hospital or general hospital of work choice, continuation of working period, recommend to family or relatives and professional mind of job are the each highest one. 3. Among the Image, first grade, inexperience of practice experimental, dental hospital or general hospital of work choice, continuation of working period, recommend to family or relatives and professional mind of job are the each highest one. 4. The correlation between professional attitude and image of dental hygienist in dental hygiene students was shown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와 그들이 지각하는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를 파악하고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가 치과위생사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할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치과위생사들의 전문직 태도와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 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전문직 태도의 측정에 사용된 설문9)과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5,10)을 기초로 수정보완하였고, 치과위생사에 대한 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들은 선행된 연구7,11,12)에서 사용된 설문지들을 종합하여 총 44개의 문항으로 개발하였으며 각 설문항은 ‘매우 그렇다(5점)’, ‘그렇다(4점)’, ‘보통이다(3점)’, ‘그렇지 않다(2점)’, ‘전혀 그렇지 않다(1점)’ 로 응답하도록 Likert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은 2004년 12월 1개월 동안 경기도와 충청북도 지역에 위치한 3개의 3년제 대학과 1개의 4년제 대학의 치위생과 1, 2, 3학년 학생 7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자료처리에 부적합한 37부를 제외하고 753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2) 전문직 태도와 이미지에 관한 항목은 문항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3) 치위생과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으로 학제, 실습경험, 아르바이트 경험에 따른 전문직 태도와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는 T-test를 실시하였으며 학년, 치위생과의 선택동기, 졸업후 희망근무처, 예상근무기간, 추천 여부, 전문직에 대한 견해 등은 one-way ANOVA를 실시하고 사후분석으로 Duncan 및 Tukey의 다중비교로 검정을 실시하였다.
4) 전문직 태도와 치과위생사 이미지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Spearman's rho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치위생과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치위생학에 비전과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여건이 재정비되어야한다.
예상하는 근무연한에 따른 전문직 태도는 출산 전까지(3.16), 3년 이하(3.10), 결혼할 때까지(3.09), 기타(3.08)의 경우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평생직(3.37)으로 생각하는 경우 전문직 태도 점수는 유의하게 높았다(P < 0.05).
예상하는 근무연한에 따른 전문직 태도는 출산 전까지(3.40), 기타(3.33), 결혼할 때까지(3.30), 3년 이하(3.31)의 경우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평생 직(3.57)으로 생각하는 경우 전문직 태도 점수는 유의하게 높았다(P < 0.05).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와 이미지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고,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가 높을수록 치과위생사에 대한 이미지도 긍정적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치과위생사의 전문직태도와 긍정적인 이미지를 정립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전문직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20개 항목을 조사한 결과 ‘동료와의 화목’이 4.68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계속적인 자기개발(4.56)’, ‘환자에게 깊은 관심과 애정(4.29)’, ‘서비스 정신(4. 28)’, ‘올바른 인성과 단정한 용모(4.18)’, ‘긍정적 적극적 자세(4.10)’, ‘봉사와 사명감(4.09)’, ‘고도의 기술 요구(4.02)’, ‘다양한 인간관계를 갖는 직업(3.90)’, ‘여성의 직업으로 적절(3.86)’, ‘가치 있고 보람 있는 직업(3.77)’, ‘치과위생사 상호간의 위계질서가 부족(3.67)’, ‘사회에 기여도 큼(3.55)’, ‘확고한 직업의식 부족(2.96)’, ‘평생직업으로 적합하지 못함(2.92)’, ‘사회적 지위가 낮음(2.70)’, ‘위상을 높일 수 있는 협회의 역할 부족(2.07)’, ‘적절한 보수체계 미흡(1.97)’,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1.93)’, ‘사회적 인식(1.85)’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직 태도에 대한 전체 평균은 3.47점으로 비교적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평점평균이 높은 문항은 ‘동료와의 화목(4.68)’과 ‘계속적인 자기개발(4.56)’ 이었다.
전혀 다른 직종을 희망하는 사람의 전문직 태도는 유의하게 가장 낮았다(p < 0.05).
이는 이 등13)의 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취업의 용이성과 주변사람의 권유가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졸업 후 희망근무처로는 치과병원 및 종합병원이 46.5%, 보건소 및 공공기관이 17.4%, 치과의원이 8.9%, 교육기관이 6.8%, 전문치과의원이 5.5%, 기타가 2.5%로 조사되어 병원급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졸업 후 치과위생사로서 예상하는 근무기간은 평생이 52.
680). 즉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에 대한 점수가 높을수록 치과위생사에 대한 이미지 점수도 높게 나타났다(Table 6).
0%로 조사되었다. 치과위생사가 전문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88.8%, 모르겠다는 사람이 6.8%, 전문직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4.4%로 나타났다. 많은 사람들이 치과위생사가 전문직이라고 생각하는 만큼 전문성을 확보하여 치과위생사의 위상과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3.47)와 치과위생사의 이미지(3.24)와의 상관관계를 Spearman's rho로 분석한 결과 상호간의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보였다(r = 0.680).
교육과정에 따라서 3년제와 4년제의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은 조사 당시 4학년이 없어서 연구에 활용되지 못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치위생과를 선택한 동기는 단지 취업과 수능성적만을 고려하여 선택한 경우 전문직 태도가 낮았고 적성에 맞거나 평생 직으로 생각하는 경우, 그리고 주변사람에게 추천하겠다고 하는 경우와 전문직으로 생각하는 경우는 전문직 태도가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7%이었다. 치위생과를 선택한 동기는 취업이 잘 되어서가 50.3%, 주변사람의 추천으로가 17.4%, 수능 성적을 고려해서가 11.8%, 전공의 독특성 때문에가 10.4%, 기타가 4.9%, 적성에 맞는 것 같아서가 4.8%, 광고와 홍보자료를 통해서가 0.4%로 조사되어 취업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비율이 크게 나타났다. 이는 이 등13)의 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취업의 용이성과 주변사람의 권유가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치위생과를 선택한 동기에 따라서는 적성에 맞다(3.58)는 사람이 가장 높았고 광고와 홍보자료(3.36), 전공의 독특성(3.44), 주변의 권유(3.26), 취업이 잘 되서(3.20), 수능성적을 고려해서(3.14) 기타(3.10) 등으로 나타났으나 적성에 맞는 사람과 수능성적을 고려한 사람과 기타의 경우 간에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 0.05).
특히 더 긍정적인 이미지로는 ‘전문직이다’와 ‘국민구강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치과의사와 환자간의 매개체 역할을 한다’등의 점수가 높아 치위생과 학생들 스스로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를 전문직으로 인식하고 국민구강건강과 병원 내에서의 중요한 역할을 인식함으로서 장래의 치과위생사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느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치과위생사의 업무가 진료보조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는 현재의 근무여건이 개선되고 법적인 제도가 마련될 수 있도록 많은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부정적인 이미지 중 호칭의 정립문제와 치과간호사로의 인식에 있어서는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부족과 홍보부족으로 인한 결과로 보여 지며, 치과위생사를 홍보할 수 있는 방안의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독립된 영역으로의 인정과 사회적 지위에 있어서는 치과위생사의 업무분야 및 활용방안 등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와 함께 뚜렷한 업무범위에 대한 정립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치과위생사 스스로도 자긍심을 갖고 전문직업인으로서의 태도로 업무를 수행할 때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치과위생사 스스로 꾸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위해 교육프로그램과 함께 교육의 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