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생들이 치과위생사를 바라보는 이미지와 자아존중감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시행되었다. G 지역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211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모든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평균, 표준편차,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인문계열 학생의 경우 직업적, 업무적 이미지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0.05), 치과위생사에 대해 소개나 설명을 들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사회적 이미지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05). 또한 구강상태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치과위생사 이미지의 요인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치과위생사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직업적 이미지(${\beta}=15.328$)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생들이 치과위생사를 바라보는 이미지와 자아존중감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시행되었다. G 지역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211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모든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평균, 표준편차,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인문계열 학생의 경우 직업적, 업무적 이미지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0.05), 치과위생사에 대해 소개나 설명을 들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사회적 이미지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p<0.05). 또한 구강상태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치과위생사 이미지의 요인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치과위생사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직업적 이미지(${\beta}=15.328$)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age for dental hygienists and influence factor in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surveyed by 211 high school student in G area. the data were analyzed for frequency analysis, average, standard deviation, independent t-test,...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age for dental hygienists and influence factor in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surveyed by 211 high school student in G area. the data were analyzed for frequency analysis, average, standard deviation,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by using SPSS 21.0 program. In case of general high-school students, occupational and business images were higher significantly. The social images were higher significantly in case of having introduction or explanation for dental hygienists. In addition, the self-esteem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depending on the oral condition.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among the occupational, business, personal, social images of dental hygienists and self-esteem.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highest in occupational imag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age for dental hygienists and influence factor in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surveyed by 211 high school student in G area. the data were analyzed for frequency analysis, average, standard deviation,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by using SPSS 21.0 program. In case of general high-school students, occupational and business images were higher significantly. The social images were higher significantly in case of having introduction or explanation for dental hygienists. In addition, the self-esteem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depending on the oral condition.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among the occupational, business, personal, social images of dental hygienists and self-esteem.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highest in occupational im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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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최근 치과위생사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미래의 치과위생사가 될 수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치과위생사 이미지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생들이 치과위생사를 바라보는 이미지와 영향요인 관련성을 분석하여 치과의료 서비스를 공급하는 전문 인력으로서 치과위생사의 긍정적인 이미지가 정립되어 치위생 교육과 사회적 인식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과위생사에 대한 정확한 인식은 부족한 실정이며, 치과위생사에 대한 편견과 인식부족이 치과위생사의 성장에 저해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미래 본인의 직업을 선택하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치과위생사의 이미지와 영향요인에 대해 연구를 시행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2015년 6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G지역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선정된 학교 를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서면동의를 받은 후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설문지를 배부한 후 약 20분간을 주고 작성하게 한 후 바로 회수하였다. 총 240부 중 누락된 항목이 있는 29부 설문지를 제외한 21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5년 6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G지역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선정된 학교 를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서면동의를 받은 후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설문지를 배부한 후 약 20분간을 주고 작성하게 한 후 바로 회수하였다.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선정된 학교 를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서면동의를 받은 후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설문지를 배부한 후 약 20분간을 주고 작성하게 한 후 바로 회수하였다. 총 240부 중 누락된 항목이 있는 29부 설문지를 제외한 21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 Chicago, IL, USA)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치과위생사의 이미지와 자아존중감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그룹 간 차이 비교는 independent t-test와 one-way ANOVA로 분석하였다. 치위생사의 이미지와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치위생사의 이미지와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치과위생사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치위생사의 이미지와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60이었다. 또한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Coopersmith가 제작한 Self-Esteem Inventory를 강(1986년)이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신뢰도는 0.90이었다. 설문의 각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치과위생사의 인식도가 긍정적인 것을 의미한다.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는 조[9]의 연구에 사용된 문항 중 본 연구에 타당한 문항을 선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 도구의 신뢰도는 직업적 이미지(6문항) Cronbach's α =0.
치과위생사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회귀분석에서는 고려된 모든 독립변수들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변수선택법을 입력방법으로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가족 소득수준의 경우 직업적, 업무적, 사회적 이미지와 자아존중감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고등학생의 일반적인 특성과 치과위생사 이미지 및 자아존중감 분석 결과에서 인문계열 학생의 경우 직업적, 업무적 이미지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950). 독립변수 중 직업적, 업무적, 개인적, 사회적 이미지와 가족소득수준 상, 중상이 치과위생사 이미지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 직업적 이미지(B=0.
또한 구강상태가 좋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보건계열 지원희망자는 사회적 이미지가(p<0.001), 4년제 학부과정 필요하다고 응답한 경우 직업적(p<0.01), 업무적(p<0.01), 개인적(p<0.05), 사회적 이미지(p<0.01)가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문계열 학생의 경우 직업적, 업무적 이미지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0.05), 가족 소득수준의 경우 직업적, 업무적, 사회적 이미지와 자아존중감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적합된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p<0.001), 고려된 독립변수들이 치과위생사 이미지 전체 변동의 95.0%를 설명하였다(Adjusted R 2=0.950).
직업적 이미지의 요인에는 ‘전문직이다’, ‘국민 구강건강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평생 직업으로 적합하다’, ‘사명감이 있다’, ‘치과의사와 동료의식이 강하다’가 포함되었고, 업무적 이미지의 요인에는 ‘적극적으로 일한다’, ‘환자를 존중하고 사랑으로 보살핀다’, ‘전문적인 지식과 숙련된 기술을 가지고 있다’, ‘치과의사와 환자간의 중간에서 매개역할을 한다’의 내용으로 보아 앞으로 자신의 직업을 선택해야 되는 고등학생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면서 국민의 구강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치과위생사의 직업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치과에서 치료받는 경험에 따라 업무적 이미지와 개인적 이미지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p<0.05), 치과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경우에 사회적 이미지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p<0.01).
치과위생사 이미지의 요인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 치과위생사의 사회적 이미지와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직업적 이미지, 업무적 이미지, 개인적 이미지는 긍정적이나 다소 사회적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나타나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성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치과위생사에 대해 소개나 설명을 들은 경험이 있는 경우에 사회적 이미지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p<0.05), 치과에서 치료받는 경험에 따라 업무적 이미지와 개인적 이미지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치과위생사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직업적 이미지(β=15.328)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치과의원보다 치과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경우에 치과 위생사의 사회적 이미지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며(p<0.01), 일반 개인치과 보다 전문적인 의료기관에서의 역할 수행이 이미지를 더 높게 평가한 것으로 생각된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일부지역의 인문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지역을 확대하여 계속되는 반복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는 어떤 속성을 가지고 있는가?
따라서 이미지를 정확히 측정하거나 일반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람들의 의견, 태도, 행동의 측정을 통해서 유추할 수 있다[3]. 또한 이미지는 객관적이기보다는 주관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정보 및 상황에 따라 생성되고 변화하며 사람에 따라 다르게 형성 될 수 있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4]. 따라서 인간의 감성에 따라 인지되는 생각에 관하여 주관적 의미라고 할 수 있으며, 곧 선호의 기반이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5].
이미지란?
이미지는 특정 대상에 대하여 각 사람이 가지는 신념, 생각, 인상의 집합체로서 태도를 형성하는 심리적인 요소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미지를 정확히 측정하거나 일반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람들의 의견, 태도, 행동의 측정을 통해서 유추할 수 있다[3].
치과위생사들이 환자들의 구강건강을 향상시켜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떤 이미지를 가져야 하는가?
또한 높은 지적수준과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유능한 인력으로서 환자들의 구강건강을 향상시켜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해야한다[1].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치과진행 과정에 대해서 옆에서 도와주는 보조자 역할이 아니라, 지적이며 논리적인 사고를 가지고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는 자신감 있는 치과위생사의 이미지를 가져야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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