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학생의 비공식 정보 추구 행태
Informal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Online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3 no.2 = no.60, 2006년, pp.207 - 227  

김성언 (School of Communication, Information and Library Studies, Rutgers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온라인 학습과정 중 학생들의 비공식 정보 추구 행태와 그들의 비공식 정보 요구를 지원하는 온라인 학습 환경을 알고자 한다. 연구 참여자는 미국 럿거스 대학 평생 교육 프로그램의 온라인 학생 29명이고, 설문지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는 내용분석과 기술적 통계를 통해 분석되었다. 이 연구의 초점은 온라인 학생들이 학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공식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이유와 그들이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이를 해결하는 방식에 있다. 결론에서는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온라인 학생들의 비공식 정보 추구 행태를 지원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제안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online students' informal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during their loaming process and online loaming environments to support their informal information needs. The participants of the study were 29 online students i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Studies of Rutgers Univers...

주제어

참고문헌 (29)

  1. Alty, J. L., & Coombs, M. J. (1980). 'Faceto-face guidance of university computer users : Part I. A study of advisory ser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Machine Studies, 12 : 389-405 

  2. Bannon, L. J. (1986). Helping users help each other. In D. A Norman & S. W. Draper (Eds.), User centered system design: new perspectives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pp. 399-410).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 Berge, Z. L. (1993). 'Beyond computers as tools: Reengineering education.' Computers in the Schools, 9 : 167-178 

  4. Bouhnik, D. & Marcus, T. (2006). 'Interaction in distance-learning course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7, 299-305 

  5. Caroll, J. M. (1985). Minimalist design for active users. In B. Shackel (Ed.), INTERACT' 84 : First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Amsterdam : North-Holland 

  6. Den Otter, A. (2002). Formal and informal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within design teams for complex building projects. 

  7. Ehikhamenor, F. A. (1990). 'Aspects of the publication of physical scientists in some Nigerian Universitie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16: 257-263 

  8. Gorman, P. N. (1995). 'Information needs of physician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46 : 729-736 

  9. Gralewska- Vickery, A. (1976).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needs of earth science engineers.' Information Processing and Management, 12 : 251-282 

  10. Gravois, S. L. (1995). 'Information seeking practices of dental hygienists.' Bulleti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 83 : 446-452 

  11. Hanson, C. W. (1971). Science-information Work. London : Aslib 

  12. Kaye, D. (1995). 'Sources of information, formal and informal.' Management Decision, 33 : 13-15 

  13. Lang, K. N., Auld, R., & Lang, T. (1982). 'The goals and methods of computer user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Machine Studies, 17 : 375-399 

  14. Losee, R. M. (1994). 'A disciplineindependent definition of information.'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48: 254-269 

  15. Moore, M. G. (1989). 'Three types of interaction.'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3 : 1-6 

  16. Moore, M. G. (2001). 'Surviving as a distance teacher.'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15 : 1-5 

  17. Palloff, R. & Pratt, K. (1999). Building learning communities in cyberspace: Effective strategies for the online classroom. San Francisco : Jossey-Bass 

  18. Picciano, A. G. (2002). 'Beyond student perception : Issues of interaction, presence, and performance in online cours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6 : 21-40 

  19. Preece, J. (2000). Online communities: Designing usability, supporting sociability. New York : Wiley 

  20. Professional Development Studies. (2006). Professional Development Studies : Summer and Fall 2006. School of Communication, Information, and Library Studies. Rutgers University 

  21. Rogerson, S. & Ivins, J. (1998). IS in the workplace. IMIS Journal, 5. 

  22. Scharer, L. L. (1983). User training: Less is more. Datamation, 175-182 

  23. Sheingold, K. (1991). 'Restructuring for learning with technology : The potential for synergy.' Phi Delta Kappan : 17-27 

  24. Sinkovec, J. & Rugelj, J. (2003).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s and distance learning : Some problems and possibilities. In F. Buchberger & K. Enser (Eds.),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pp. 56-65). Linz : R. Trauner 

  25. Suchman, L. A. (1983). 'Office procedures as practical action : Models of work and system design.' ACM Transactions on Office Information Systems, 1 : 320-328 

  26. Waloszek, G. (2002). Personal Networks. SAP Design Guild, Ed. 5: Collaboration. 

  27. Wegerif, R (1998). 'The social dimension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2 : 34-49 

  28. Wenger, E. (1999).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Cambridge, England : Cambridge University Press 

  29. Wynn, E. (1979). Office Conversation as an Information Medium. (Doctoral dissertat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197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