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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감성공학을 이용한 국산 승용차 이미지 분석
Image Analysis of Korean Automobiles Using Sensory Engineering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1 no.2, 2006년, pp.69 - 78  

이진춘 (경일대학교 철도경영학부) ,  홍성일 (경일대학교 철도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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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감성공학을 이용하여 승용차의 이미지분석을 하는데 관련된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공학적 접근법으로 제품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적합한 형용사 조합을 도출한 다음 의미변별법을 이용하여 감성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요인분석법으로 처리하여 형용사 조합을 소수의 요인으로 축약한다. 다음으로 소수의 요인을 축으로 하여 이미지 공간을 구축하고 공간 내에서 개별 제품의 이미지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산 승용차 12개 모형에 대해서 감성공학적 접근법으로 이미지 평가실험을 하였는데, 감성평가에는 127명의 패널이 참가하였으며 14개 형용사 조합에 대해서 요인분석으로 이미지 공간을 구성하는 2개의 축, 즉, 요인을 도출하고 이미지공간에서의 개별 제품의 위치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대체로 자동차 3사가 목표하는 이미지를 달성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analyzing the images of Korean automobiles using, so called, sensory engineering, which adapts the sensory and subjective assessment of human beings in evaluating the quality of product. The methodology of analysis is suggested in this paper according to the following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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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역향성 감성공학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기술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정량적인 설계요소와 정성적인 설계요소를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추론기구의 설계이다[7]. 따라서 본 연구의 접근법은 순향성 감성공학시스템의 일환으로서 자동차 이미지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 본 연구는 감성공학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이미지를 분석하여 향후 자동차 설계에 기여하는 과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감성공학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부분적 이미지를 분석하는 시도가 기존연구에서 있었으나 전체 제품이미지에 관한 연구는 처음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시장에 출시되어있는 자동차의 이미지를 분석하는데 관련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국내대표적인 차종 12개를 선택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를 위해 의미변별법에 따라 이미지 평가척도를 마련하고 그 실제 데이터를 구한 다음, 요인분석법을 이용하여 자동차 이미지 기준 요인을 도출하여 이미지 공간을 구축하고, 그 공간 내에서 각 제품의 위치를 측정하여 제품이미지를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연구는 자동차 제품의 품질 평가의 한 부분으로서, 감성공학적 이미지 평가방법을 제시하고 원형적 수준에서 실제 상황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패널이 작성한 자동차 이미지 평가지표를 이용하여 127명의 평가 패널들에게 국내 12 개 승용차의 사진을 제시하고 의미변별법으로 평가하도록 한 다음 요인분석법으로 이미지 공간을 구축하고 개별 승용차의 이미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이미지를 의미 변별법으로 평가하고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이미지공간을 도출하고, 공간 위에서 위치로 이미지를 평가하는데 국한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실험적인 접근은 그 결론의 유의성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 그러나 각 요인에 적재한 측도들이 동일하다. 이는 운전하는 사람들의 자동차에 대한 이미지 인식이 명확하므로 그 차이를 확실히 하고 있음을 의미하지만 이러한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를 분리하지 않고 통합하여 본 연구에서 실시하는 감성공학적인 분석을 실시하도록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이미지 평가를 위한 감성공학적 방법을 제시하고 실제로 적용하여 그 유효성을 검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의미변별법에 따라 이미지 평가척도를 마련하고 그 실제 데이터를 구한 다음, 요인분석법을 이용하여 자동차 이미지 기준 요인을 도출하여 이미지 공간을 구축하고, 그 공간 내에서 각 제품의 위치를 측정하여 제품이미지를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 이는 평가패널의 평가 편의성을 도모하기 위해서 이다. 즉, 평가자들이 순간적인 경적 음색을 듣고 각 형용사 쌍에 대해 평가할 때 평가지문의 종류가 적을수록 신속하고 정확하게 기 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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