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인테리어에 사용된 여러 가지 재질에 대하여 현재까지 촉감을 측정하고 평가하여 소재의 적용과 표면질감의 기준을 결정하고자 했던 연구는 자동차의 조작 장치에 대한 인간공학적 평가, 시각적 디자인요소에 대한 연구에 비해서는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인테리어의 여러 소재에 대한 촉감 관련 감성을 측정하고 평가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촉감 관련 대표감성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감성어휘 연구에서 추출되어 있는 대표감성어휘를 이용하여, 자동차에 탑승하여 여러 재질을 보고 만지면서 촉각으로 느껴지는 촉감에 대해 느껴지는 감성어휘와 자동차 사용기의 분석 및 자동차 전문가에 대한 인터뷰 등을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52개의 촉감 관련 감성어휘를 추출하였다. 이를 요인분석한 결과 거칠기, 단단함, 마찰감, 안락감, 뻣뻣함, 부드러움, 온도감, 매끈함, 친숙함, 유연함 등 10개의 대표감성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대표감성 어휘는 자동차 인테리어의 촉감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을 측정하고 평가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금속, 플라스틱, 가죽 등 다양한 소재들의 고급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질감을 결정할 수 있는 감성평가의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자동차 인테리어에 사용된 여러 가지 재질에 대하여 현재까지 촉감을 측정하고 평가하여 소재의 적용과 표면질감의 기준을 결정하고자 했던 연구는 자동차의 조작 장치에 대한 인간공학적 평가, 시각적 디자인요소에 대한 연구에 비해서는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인테리어의 여러 소재에 대한 촉감 관련 감성을 측정하고 평가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촉감 관련 대표감성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감성어휘 연구에서 추출되어 있는 대표감성어휘를 이용하여, 자동차에 탑승하여 여러 재질을 보고 만지면서 촉각으로 느껴지는 촉감에 대해 느껴지는 감성어휘와 자동차 사용기의 분석 및 자동차 전문가에 대한 인터뷰 등을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52개의 촉감 관련 감성어휘를 추출하였다. 이를 요인분석한 결과 거칠기, 단단함, 마찰감, 안락감, 뻣뻣함, 부드러움, 온도감, 매끈함, 친숙함, 유연함 등 10개의 대표감성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대표감성 어휘는 자동차 인테리어의 촉감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을 측정하고 평가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금속, 플라스틱, 가죽 등 다양한 소재들의 고급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질감을 결정할 수 있는 감성평가의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re are few that evaluate tactile emotion as it pertains to car interior parts, while studies on visual evaluations of car interiors as well as usability tests in a visual sense are numero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ypical in-vehicle tactile emotions so that they can be used to ...
There are few that evaluate tactile emotion as it pertains to car interior parts, while studies on visual evaluations of car interiors as well as usability tests in a visual sense are numero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ypical in-vehicle tactile emotions so that they can be used to evaluate tactile impressions of car interior parts. 52 words related to tactile impressions of car interiors were gathered from a survey in conjunction with an in-vehicle test, interviews with the car salespersons, and an analysis of car reviews. After a factor analysis with 52 words, 10 categories of major tactile emotions were clustered. These were roughness, toughness, friction, comfortability, stiffness, softness, temperature, sleekness, familiarity, and flexibility. These representative tactile emotions regarding a car interior can be used to evaluate tactile impressions of surfaces such as leather, plastic, metal and wood when used as parts in car interiors.
There are few that evaluate tactile emotion as it pertains to car interior parts, while studies on visual evaluations of car interiors as well as usability tests in a visual sense are numero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ypical in-vehicle tactile emotions so that they can be used to evaluate tactile impressions of car interior parts. 52 words related to tactile impressions of car interiors were gathered from a survey in conjunction with an in-vehicle test, interviews with the car salespersons, and an analysis of car reviews. After a factor analysis with 52 words, 10 categories of major tactile emotions were clustered. These were roughness, toughness, friction, comfortability, stiffness, softness, temperature, sleekness, familiarity, and flexibility. These representative tactile emotions regarding a car interior can be used to evaluate tactile impressions of surfaces such as leather, plastic, metal and wood when used as parts in car interi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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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인테리어의 감성품질 향상을 위하여 사용자들이 자동차의 인테리어에 대해서 평소에 생각하고 느끼는 감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감성은 개인의 경험과 사고에 영향을 받는 주관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쉽게 정의 되거나 측정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다.
특히 시각, 사용성, 인간공학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자동차 인테리어의 촉각과 관련한 감성 연구는 자동차 인테리어에 대한 소비자의 내재된 욕구를 충족시킨다는 의미에서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인테리어의 디자인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촉각으로 유발되는 공통적인 감성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이들의 대표감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렇게 촉각과 촉감에 대한 구분을 종합해 보면, 촉각은 생리적 자극에 의한 감각기관의 정보를, 촉감은 감각기관의 정보에 대한 일차적 해석과 주관적인 해석의 결과인 심리적 감성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느껴지는 촉각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사용자들이 촉감으로 변환하여 어떠한 감성을 느끼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촉감과 관련된 어휘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느껴지는 촉감의 공통적인 속성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전술한 기존 연구들에서도 감성평가를 위하여 심리적 평가법을 이용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인테리어의 디자인에서 활용될 수 있는 촉각으로 유발되는 대표감성을 파악하고자 심리적 평가법인 감성어휘를 이용한 분석법을 이용하였다. Osgood이 제안한 심리평가 척도법인 의미 분별법은 주관적인 판단과 태도를 판단하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1980년대 후반 일본의 나가 마치가 제품 평가에 적용한 후 널리 사용되고 있다(Nagamachi, 2002).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언어적 표현에 의한 인간의 감성 파악을 목표로 개발된 표준 감성형용사 256개(김철중 외, 1993)가 무선적으로 적혀진 리스트를 피실험자에게 제공하고, 개수에 상관없이 체크하도록 하였다. 위 연구에서 감성형용사를 개발할 당시 의미분별법과 다변량해석을 활용하여 자동차 외형에 대한 감성평가를 실시하였고 자동차의 감성 평가에 개발된 형용사를 이용하는 것에 대한 적합성을 검증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 이용하기로 하였다. 예비 조사와 같이 자동차에 탑승한 상태에서 촉감과 관련된 감성 형용사를 고르도록 하였다.
그 과정에서 인스트루먼트 패널에 대하여 시각감성과 촉각감성을 독립변수로 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촉각 감성 보다는 시각감성이 고급감에 더 영향을 주며, 촉각 감성에는 부드러움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임을 알아내었다. 이 연구에서는 실차의 감성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제안하였으며, 재질의 고급감을 달성하기 위한 감각의 중요도를 파악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나, 촉감 자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로 보기는 힘들다고 할 수 있다. 반상우, 이철, 이 주환, 윤명환(2006)은 자동차의 크래쉬 패드(crash pad) 의 감성평가를 실시하였는데, 크래쉬 패드의 설계변수인 재질, 색상, 엠보싱종류, 표면의 경도, 광택, 엠보싱의 깊이와 크기, 마찰계수 등에 대하여 20개의 감성어휘를 이용하여 9점 리커트 척도로 조사하고 고급감에 영향을 미치는 설계변수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밝혔다.
특히 자동차 인테리어는 다양한 종류의 재료들이 복합적으로 사용되어 지는 공간이므로, 감성에 대한 정의가 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느낄 수 있는 감성은 시각, 촉각, 후각이 있을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촉각에 대한 감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촉각은 인간의 오감 중 가장 즉각적이고 직접적이며 개개인의 경험과 주관적 요소가 높은 감각이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자동차의 인테리어에 실제로 사용된 다양한 재질, 즉 금속, 플라스틱, 가죽, 나무 등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느끼는 촉감에 대한 감성을 측정하고 평가하여 어떤 재질을 사용할 때 자동차 인테리어가 고급스럽게 느껴지는지 그 재질의 촉감을 결정하는 표면 질감의 상태를 어떤 기준으로 결정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귀무가설 : 남녀 집단간 평균이 동일하다.
귀무가설 : 대표 요인의 평균 차이가 없다
귀무가설(Ho): 남녀집단의분산이동일하다.
제안 방법
다음은 각 대표요인에 포함된 어휘들로부터 공통적인 속성을 추출하여 명칭을 부여하였다. 10개의 대표 요인은 3개에서부터 7개까지의 촉감과 관련된 어휘를 포함하고 있는데 포함된 모든 어휘들의 공통적인 속성을 부여하는 것이 쉽지 않을 때는 포함된 어휘의 다수가 나타내는 공통적 의미를 부여하고자 하였다.
20대 남녀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제 자동차에 탑승한 상태에서 자동차 인테리어의 여러 부품들을 만질 때 떠오르는 느낌에 대해 자유연상법으로 형용사를 기술하도록 하였다. 핸들의 가죽, 대쉬보드의 플라스틱 등 특정 자극물을 한정 하지 않고 자동차 인테리어를 전체적으로 만져보게 하였다.
사용된 자동차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SUV(sport utility vehicle), 대형, 중형, 소형 승용차 각 1대로 실시하였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종류는 수 없이 많으므로 일반 적으로 자동차의 크기를 기준으로 비교하는 방식인 소형, 중형, 대형으로 하였으며 최근 들어 널리 보급된 SUV 1종을 추가하였다. 6명을 대상으로 했던 예비 설문결과 57개의 어휘가 수집되었는데 설문에 응답했던 피실험자들은 형용사를 기술할 때 아무것도 제시 되지 않은 자유 연상법에 대해 어려움을 이야기 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느낄 수있는 촉감에 대한 대표 감성을 도출하였다. 기존의 감성어휘 연구에서 추출되어 있는 어휘와 자동차에 탑승하여 여러 재질을 보고 만지면서 촉각으로 느껴지는 촉감에 대한 감성어휘, 자동차 사용기를 분석하고 추출한 감성 어휘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52개의 촉감관련 감성어휘를 추출하였고 이를 20대 이상의 설문자 96명을 대상으로 자동차의 촉감과 관련이 높은 정도를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설문하고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총10개의 자동차의 촉감 관련 대표 감성을 추출하였다. 이중 안락감, 단단함, 거칠기가 순서대로 가장 평균이 높았다.
다음은 한 개의 변수를 단 한 개의 요인으로 적재 시키기 위해서 주성분분석의 직각회전 방식 중 베리 맥스(Varimax) 방식으로 요인을 회전시켜 분석하였다. 이것은 요인분석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써 각 어휘의 요인의 구조를 명확히 파악하는데 필요 하다.
6명을 대상으로 했던 예비 설문결과 57개의 어휘가 수집되었는데 설문에 응답했던 피실험자들은 형용사를 기술할 때 아무것도 제시 되지 않은 자유 연상법에 대해 어려움을 이야기 하였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미리 작성되어 있는 형용사 리스트를 제공하고 다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언어적 표현에 의한 인간의 감성 파악을 목표로 개발된 표준 감성형용사 256개(김철중 외, 1993)가 무선적으로 적혀진 리스트를 피실험자에게 제공하고, 개수에 상관없이 체크하도록 하였다.
Osgood이 제안한 심리평가 척도법인 의미 분별법은 주관적인 판단과 태도를 판단하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1980년대 후반 일본의 나가 마치가 제품 평가에 적용한 후 널리 사용되고 있다(Nagamachi, 2002).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자동차 인테리어의 촉감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수집된 감성어휘, 자동차 분야의 전문가로 부터 수집된 어휘, 자동차 사용기 분석을 통해 수집된 어휘들을 의미분별법과 통계적 기법에 따라 분석하여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느껴지는 촉감 관련 대표감성을 추출하였다.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느껴지는 촉감에 관련된 대표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최종 선택된 52개의 촉감 감성 어휘에 대하여 5점 리커트 척도에 의해 점수를 부여하였다. 설문내용은 각 어휘들이 자동차 인테리어와 관련된 정도를 5단계 (1.전혀 관련이 없다, 2.관련이 없다, 3.보통이다, 4.관련이 있다, 5.매우 관련이 있다) 중에서 하나를 골라 체크하게 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인원은 Table 2와 같다.
다음은 성별에 대한 비교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연령에 대한 비교를 하였다. 연령별 비교는 Table 2에서 보듯이 20대가 56명, 30대 이상이 40명 이었으므로 20대와 30대 이상을 비교하였다. 이것은 30대 미만의 청년층과 30대 이상의 중년층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비교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위 연구에서 감성형용사를 개발할 당시 의미분별법과 다변량해석을 활용하여 자동차 외형에 대한 감성평가를 실시하였고 자동차의 감성 평가에 개발된 형용사를 이용하는 것에 대한 적합성을 검증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 이용하기로 하였다. 예비 조사와 같이 자동차에 탑승한 상태에서 촉감과 관련된 감성 형용사를 고르도록 하였다. 그 결과 265개의 어휘 중에서 87개의 어휘가 수집되었다.
요인의 수를 10으로 고정한 후 공통성 평가를 다시 실시하였다. 일반적으로 공통성이 0.
일반인과는 다른 방향으로 자동차에 대한 감성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되는 자동차 관련 전문가들에게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실시하여 어휘를 추출하였다. 자동차 영업소 직원 6명(남자, 30대)및 자동차 부품관련 회사에 일하는 직원 4명(남자, 30대)을 상대로 265개의 형용사가 적혀진 템플릿을 제공하고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촉감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느낄 수 있다고 생각되는 어휘를 개수에 상관없이 체크하게 하였다.
일반인과는 다른 방향으로 자동차에 대한 감성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되는 자동차 관련 전문가들에게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실시하여 어휘를 추출하였다. 자동차 영업소 직원 6명(남자, 30대)및 자동차 부품관련 회사에 일하는 직원 4명(남자, 30대)을 상대로 265개의 형용사가 적혀진 템플릿을 제공하고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촉감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느낄 수 있다고 생각되는 어휘를 개수에 상관없이 체크하게 하였다. 그 결과 96개의 어휘를 추출하였다.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느껴지는 촉감에 관련된 대표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최종 선택된 52개의 촉감 감성 어휘에 대하여 5점 리커트 척도에 의해 점수를 부여하였다. 설문내용은 각 어휘들이 자동차 인테리어와 관련된 정도를 5단계 (1.
좀 더 다양한 어휘를 찾기 위해서 4명의 연구원이 자동차 사용기 사이트에서 각 자동차의 사용후기를 분석하였다. 현대자동차 블로그, 중고차 쇼핑몰 등에 게시된 사용자 후기 23개를 읽고 그 사용기에 나타나 있는 촉감 관련 어휘 혹은 연상되는 촉감 관련 어휘를 자유롭게 기술한 후 그 결과를 종합 정리한 결과 41개의 어휘가 추출되었다.
20대 남녀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제 자동차에 탑승한 상태에서 자동차 인테리어의 여러 부품들을 만질 때 떠오르는 느낌에 대해 자유연상법으로 형용사를 기술하도록 하였다. 핸들의 가죽, 대쉬보드의 플라스틱 등 특정 자극물을 한정 하지 않고 자동차 인테리어를 전체적으로 만져보게 하였다. 사용된 자동차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SUV(sport utility vehicle), 대형, 중형, 소형 승용차 각 1대로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상과 같은 분석으로 회전된 성분행렬 결과가 Table 4에 나타나 있다. 45개 어휘에 대한 대표요인은 총 10개가 추출되었다.
핸들의 가죽, 대쉬보드의 플라스틱 등 특정 자극물을 한정 하지 않고 자동차 인테리어를 전체적으로 만져보게 하였다. 사용된 자동차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SUV(sport utility vehicle), 대형, 중형, 소형 승용차 각 1대로 실시하였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종류는 수 없이 많으므로 일반 적으로 자동차의 크기를 기준으로 비교하는 방식인 소형, 중형, 대형으로 하였으며 최근 들어 널리 보급된 SUV 1종을 추가하였다.
그 결과 265개의 어휘 중에서 87개의 어휘가 수집되었다. 예비설문과 본 설문을 종합하여 총 144개의 어휘가 수집되었다.
요인분석을 위하여 52개의 어휘의 공통성 분석에서 나온 기술통계량 중 평균이 자동차 인테리어에 ‘관련이 없다’에 가까운 평점 2점 이하의 5개의 어휘(보슬보슬하다, 복슬복슬하다, 저리다, 쫀득하다, 간지럽다) 는 분석에서 제외하여 47개의 어휘를 선정하였다.
이후 촉감 보다는 시각 등 다른 감각에 매우 가깝다고 생각되는 어휘를 제외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4명의 연구원이 각각 2번 반복한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52개의 어휘를 촉감 관련 감성 어휘로 선정하였다(Table 1.).
전술한 세 가지 방법에 의해 수집된 어휘는 총 281개이다. 피 실험자들이 응답한 내용은 자유연상 및 제시된 265개의 어휘 리스트에서 선택한 것이었으므로 서로 중복되는 것이 많았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미리 작성되어 있는 형용사 리스트를 제공하고 다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언어적 표현에 의한 인간의 감성 파악을 목표로 개발된 표준 감성형용사 256개(김철중 외, 1993)가 무선적으로 적혀진 리스트를 피실험자에게 제공하고, 개수에 상관없이 체크하도록 하였다. 위 연구에서 감성형용사를 개발할 당시 의미분별법과 다변량해석을 활용하여 자동차 외형에 대한 감성평가를 실시하였고 자동차의 감성 평가에 개발된 형용사를 이용하는 것에 대한 적합성을 검증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 이용하기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다음은 설문자의 차량소유 유무별 대표감성의 평균 비교를 하였다. 차량 인테리어의 촉감에서 느끼는 대표감성을 추출하였으므로 평소 차량소유 유무가 촉감에 대한 감성에 영향을 많이 끼칠 것이라는 예상에 의한 것이었다.
05)보다 크므로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남녀 집단의 분산이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T-검정을 실시하였다. 다음과 같이 귀무가설을 설정한 결과,
유무별 평균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등분산검정 후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Table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등분산검정에서
이러한 평균의 차이가 어떻게 세부적으로 나는지 알아보고자 던컨방식의 사후분석(Duncan’s Multiple Comparison)을 실시하였다.
전체 96명의 설문자 중 차량을 소유한 사람은 37명, 소유하지 않은 사람은 57명이었다. 이의 비교를 위하여 앞의 성별비교와 같은 방법으로 독립 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Table 8에서 나타난 결과 값에 의하면, 등분산을 만족하고 유의수준이 0.
최종적으로 추출된 52개의 자동차 인테리어 관련 촉감 어휘들을 대표감성으로 분류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은 다변량분석 방법의 하나로써 다수의 변수들 간의 관계성이나 패턴을 파악하고 잠재되어 있는 공통적인 차원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는 기법이다.
추출된 대표 감성의 평균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분산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다. 10개의 대표감성의 평균값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귀무가설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10개의 대표 요인 중 평균이 높은 것은 순서대로 안락감, 단단함, 거칠기의 순이었다. 안락감이란 사용자의 호불호가 대비되어 나타날 수 있는 감성으로서 다른 촉감의 감성과 가장 구분되기 쉽고 주관적이며 강하게 느낄 수 있는 대표감성으로 해석할 수 있다.
자동차 영업소 직원 6명(남자, 30대)및 자동차 부품관련 회사에 일하는 직원 4명(남자, 30대)을 상대로 265개의 형용사가 적혀진 템플릿을 제공하고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촉감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느낄 수 있다고 생각되는 어휘를 개수에 상관없이 체크하게 하였다. 그 결과 96개의 어휘를 추출하였다.
김현과 구준모(2010)의 자동차 내장부품의 감성품질에 관한 연구에서는 고객의 감성을 모형화 하기 위한 영향 변수를 추론하는 기법을 제안하면서,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의 평가 요소로써 기능별 감성요인, 선호도, 만족도 및 고객요구를 분석하였다. 그 과정에서 인스트루먼트 패널에 대하여 시각감성과 촉각감성을 독립변수로 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촉각 감성 보다는 시각감성이 고급감에 더 영향을 주며, 촉각 감성에는 부드러움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임을 알아내었다. 이 연구에서는 실차의 감성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제안하였으며, 재질의 고급감을 달성하기 위한 감각의 중요도를 파악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나, 촉감 자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로 보기는 힘들다고 할 수 있다.
안락감이란 사용자의 호불호가 대비되어 나타날 수 있는 감성으로서 다른 촉감의 감성과 가장 구분되기 쉽고 주관적이며 강하게 느낄 수 있는 대표감성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두 번째로 평균이 높은 단단함은 촉각에 의해 재질의 단단하고 무른 정도를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촉감이기 때문에 다른 대표요인보다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거칠기 역시 촉각으로 쉽게 인지되며 거친 정도에 따라 그 재질이 사용된 곳의 쓰임 또는 디자인에 따라 선호도가 구별되어 비교적 높은 평균을 보였다고 해석할 수 있다.
분류된 10개의 대표 요인에 대한 설명된 총분산 테이블(Total Variance Explained)을 추출한 결과 총분산의 설명력(Cumulative %)은 65.427% 로 나왔다. 이것은 추출된 요인들이 전체 분산의 65.
이 2개의 어휘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45개의 어휘가 대표요인을 추출하기 위한 요인분석에 사용되었으며 변수 들은 모두 공통성이 0.5 이상을 만족하고 있다(Table 3).
이번 연구를 통하여,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느낄 수있는 촉감에 대한 대표 감성을 도출하였다. 기존의 감성어휘 연구에서 추출되어 있는 어휘와 자동차에 탑승하여 여러 재질을 보고 만지면서 촉각으로 느껴지는 촉감에 대한 감성어휘, 자동차 사용기를 분석하고 추출한 감성 어휘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52개의 촉감관련 감성어휘를 추출하였고 이를 20대 이상의 설문자 96명을 대상으로 자동차의 촉감과 관련이 높은 정도를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설문하고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총10개의 자동차의 촉감 관련 대표 감성을 추출하였다.
따라서 단단함에 대해서만 두 연령 집단 간 차이가 존재하여 나머지 대표감성에 대해서는 연령별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을 종합하여 볼 때 대표요인 10개 전체에 대하여 연령별로 느끼는 촉감 감성의 차이가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해석하였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자동차 인테리어 느껴지는 촉감 감성은 안락감, 단단함, 거칠기, 마찰감 순으로 구별된다고 볼 수 있고 그 외 온도감, 부드러움도 사용자의 촉감 감성을 구별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52개의 수집된 촉감 어휘 중, 기술통계량의 평균이 2점 이하인 어휘 5개, 공통성 값이 0.5 이하인 어휘 2개를 제외한 45개의 어휘를 5점 리커트 후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10개의 대표요인이 추출되었으며, 각각 거칠기, 단단함, 마찰감, 안락감, 뻣뻣함, 부드러움, 온도감, 매끈함, 친숙함, 유연함 등 10개의 촉감관련 대표 단어로 명명되었다(Fig. 3)
기존의 감성어휘 연구에서 추출되어 있는 어휘와 자동차에 탑승하여 여러 재질을 보고 만지면서 촉각으로 느껴지는 촉감에 대한 감성어휘, 자동차 사용기를 분석하고 추출한 감성 어휘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52개의 촉감관련 감성어휘를 추출하였고 이를 20대 이상의 설문자 96명을 대상으로 자동차의 촉감과 관련이 높은 정도를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설문하고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총10개의 자동차의 촉감 관련 대표 감성을 추출하였다. 이중 안락감, 단단함, 거칠기가 순서대로 가장 평균이 높았다. 이것은 사용자들이 안락감, 단단함, 거칠기 등을 촉감으로 가장 쉽게 느낄 수있고 그 차이에 대해 민감하게 느낀다고 해석할 수 있다.
427%를 차지함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60% 이상이면 설명력이 높다고 해석할 수 있는데 상기 결과는 추출된 요인들이 10개의 대표요인으로 잘 설명됨을 알 수 있었다.
좀 더 다양한 어휘를 찾기 위해서 4명의 연구원이 자동차 사용기 사이트에서 각 자동차의 사용후기를 분석하였다. 현대자동차 블로그, 중고차 쇼핑몰 등에 게시된 사용자 후기 23개를 읽고 그 사용기에 나타나 있는 촉감 관련 어휘 혹은 연상되는 촉감 관련 어휘를 자유롭게 기술한 후 그 결과를 종합 정리한 결과 41개의 어휘가 추출되었다.
후속연구
이것은 사용자들이 안락감, 단단함, 거칠기 등을 촉감으로 가장 쉽게 느낄 수있고 그 차이에 대해 민감하게 느낀다고 해석할 수 있다. 다만, 추출된 52개의 촉감 관련 어휘를 자동차 인테리어의 연관도에 대하여 설문했던 피실험자의 분포가 20대가 50% 이상이어서 연령별 비교가 보다 세분화되지 못하고 20대와 20대 이상으로 양분되었던 점은 이 연구의 한계로 남는다. 향후에는 각 연령별 충분한 숫자의 동일 수준의 피실험자을 대상으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자동차 인테리어에 사용된 많은 소재들의 고급 감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는 시각적 고급감 뿐만 아니라 촉감적 고급감의 구현에서 가능해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자동차 인테리어에 대한 촉감 관련 감성 어휘들은 자동차 인테리어의 촉감에 대한 소비자들의 감성을 측정하고 평가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 인테리어의 고급감을 향상시키는 소재를 결정하고 그 소재의 질감을 결정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추출된 52개의 촉감 관련 어휘를 자동차 인테리어의 연관도에 대하여 설문했던 피실험자의 분포가 20대가 50% 이상이어서 연령별 비교가 보다 세분화되지 못하고 20대와 20대 이상으로 양분되었던 점은 이 연구의 한계로 남는다. 향후에는 각 연령별 충분한 숫자의 동일 수준의 피실험자을 대상으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무엇이 강조되고 있는가?
자동차가 타고 다니는 운송수단에서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고 즐거움과 만족감을 제공하는 복합적인 대상이 된 것은 오래되었다. 특히 자동차 인테리어는 조형성이 우선시 되고 전체적인 스타일이 중요시 되는 익스테리어와는 달리, 탑승자가 안락감을 느끼고, 재미를 느끼며, 즐겁고 편안하게 드라이빙 할 수 있는 감성적 접근의 디자인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자동차 인테리어의 디자인 경향도 급격히 변하고 있다.
자동차 인테리어의 디자인 경향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자동차 인테리어의 디자인 경향도 급격히 변하고 있다. 필요(needs)보다는 욕망(desire)을 담아내는 복합공간으로써 심리적인 만족감에 많은 가치를 두게 된 것이다(이근, 진현정, 2008). 이런 측면에서, 사용자의 다양하고 복잡하며 모호한 요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감성공학이 이용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햅틱(haptic)이란 무엇인가?
그런데 만진다(touch)라는 의미는 수동적인(passive) 만져짐과 조작, 사용 혹은 의도적인 만짐의 능동적인(active) 의미를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 Gibson(1963)에 의하면 촉각의 일종으로 불릴 수 있는 햅틱(haptic)은 탐험적이고 조작이어서 감감기관에 의해 수동적으로 자극을 받는 만져지는 행위와 구별되는 능동적 만짐으로 정의된다. Schiff 와 Foulke(2010)은 촉각을 수동적인 만져짐(tactile touch)와 능동적 만짐(Tactual and haptic touch)로 구분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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