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감성공학을 이용하여 승용차의 이미지분석을 하는데 관련된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공학적 접근법으로 제품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적합한 형용사 조합을 도출한 다음 의미변별법을 이용하여 감성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요인분석법으로 처리하여 형용사 조합을 소수의 요인으로 축약한다. 다음으로 소수의 요인을 축으로 하여 이미지 공간을 구축하고 공간 내에서 개별 제품의 이미지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산 승용차 12개 모형에 대해서 감성공학적 접근법으로 이미지 평가실험을 하였는데, 감성평가에는 127명의 패널이 참가하였으며 14개 형용사 조합에 대해서 요인분석으로 이미지 공간을 구성하는 2개의 축, 즉, 요인을 도출하고 이미지공간에서의 개별 제품의 위치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대체로 자동차 3사가 목표하는 이미지를 달성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감성공학을 이용하여 승용차의 이미지분석을 하는데 관련된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공학적 접근법으로 제품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적합한 형용사 조합을 도출한 다음 의미변별법을 이용하여 감성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요인분석법으로 처리하여 형용사 조합을 소수의 요인으로 축약한다. 다음으로 소수의 요인을 축으로 하여 이미지 공간을 구축하고 공간 내에서 개별 제품의 이미지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산 승용차 12개 모형에 대해서 감성공학적 접근법으로 이미지 평가실험을 하였는데, 감성평가에는 127명의 패널이 참가하였으며 14개 형용사 조합에 대해서 요인분석으로 이미지 공간을 구성하는 2개의 축, 즉, 요인을 도출하고 이미지공간에서의 개별 제품의 위치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대체로 자동차 3사가 목표하는 이미지를 달성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analyzing the images of Korean automobiles using, so called, sensory engineering, which adapts the sensory and subjective assessment of human beings in evaluating the quality of product. The methodology of analysis is suggested in this paper according to the following st...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analyzing the images of Korean automobiles using, so called, sensory engineering, which adapts the sensory and subjective assessment of human beings in evaluating the quality of product. The methodology of analysis is suggested in this paper according to the following steps. First, 14 pairs of adjectives, which describe the image of object cars in view of the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are derived from consulting with several expert panels. Nextly, factor analysis is performed in order to obtain the axises, by which the images space of the object automobiles are specified, and then the images of the object automobiles are measured by the coordinate of all the object automobiles in the image space. In this paper, a sensory estimation experiment is performed to a panel consisting with In undergraduate students residing in the region of Daegu. From the result of analysis of this paper, target images, which the automobile manufacturers are intended, are achieved by and large except one company.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analyzing the images of Korean automobiles using, so called, sensory engineering, which adapts the sensory and subjective assessment of human beings in evaluating the quality of product. The methodology of analysis is suggested in this paper according to the following steps. First, 14 pairs of adjectives, which describe the image of object cars in view of the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are derived from consulting with several expert panels. Nextly, factor analysis is performed in order to obtain the axises, by which the images space of the object automobiles are specified, and then the images of the object automobiles are measured by the coordinate of all the object automobiles in the image space. In this paper, a sensory estimation experiment is performed to a panel consisting with In undergraduate students residing in the region of Daegu. From the result of analysis of this paper, target images, which the automobile manufacturers are intended, are achieved by and large except one compan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나 역향성 감성공학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기술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정량적인 설계요소와 정성적인 설계요소를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추론기구의 설계이다[7]. 따라서 본 연구의 접근법은 순향성 감성공학시스템의 일환으로서 자동차 이미지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본 연구는 감성공학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이미지를 분석하여 향후 자동차 설계에 기여하는 과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감성공학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부분적 이미지를 분석하는 시도가 기존연구에서 있었으나 전체 제품이미지에 관한 연구는 처음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시장에 출시되어있는 자동차의 이미지를 분석하는데 관련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국내대표적인 차종 12개를 선택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의미변별법에 따라 이미지 평가척도를 마련하고 그 실제 데이터를 구한 다음, 요인분석법을 이용하여 자동차 이미지 기준 요인을 도출하여 이미지 공간을 구축하고, 그 공간 내에서 각 제품의 위치를 측정하여 제품이미지를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본 연구는 자동차 제품의 품질 평가의 한 부분으로서, 감성공학적 이미지 평가방법을 제시하고 원형적 수준에서 실제 상황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패널이 작성한 자동차 이미지 평가지표를 이용하여 127명의 평가 패널들에게 국내 12 개 승용차의 사진을 제시하고 의미변별법으로 평가하도록 한 다음 요인분석법으로 이미지 공간을 구축하고 개별 승용차의 이미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이미지를 의미 변별법으로 평가하고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이미지공간을 도출하고, 공간 위에서 위치로 이미지를 평가하는데 국한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실험적인 접근은 그 결론의 유의성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각 요인에 적재한 측도들이 동일하다. 이는 운전하는 사람들의 자동차에 대한 이미지 인식이 명확하므로 그 차이를 확실히 하고 있음을 의미하지만 이러한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를 분리하지 않고 통합하여 본 연구에서 실시하는 감성공학적인 분석을 실시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이미지 평가를 위한 감성공학적 방법을 제시하고 실제로 적용하여 그 유효성을 검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의미변별법에 따라 이미지 평가척도를 마련하고 그 실제 데이터를 구한 다음, 요인분석법을 이용하여 자동차 이미지 기준 요인을 도출하여 이미지 공간을 구축하고, 그 공간 내에서 각 제품의 위치를 측정하여 제품이미지를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이는 평가패널의 평가 편의성을 도모하기 위해서 이다. 즉, 평가자들이 순간적인 경적 음색을 듣고 각 형용사 쌍에 대해 평가할 때 평가지문의 종류가 적을수록 신속하고 정확하게 기 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해 국내대표적인 차종 12개를 선택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자동차의 사진을 평가패널에게 하나씩 보여주면서 평가표에 작성하게 하였다. 이들은 국내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의 대표적 승용차 모델로서 대형, 중형 그리고 소형 승용차를 망라하였다.
<그림-2>에서 보면 고급스러움을 나타내는 성분2와 활동성을 나타내는 성분1의 축으로 구성한 공간으로 표시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 이미지 공간을 구성하는 2개의 축으로 활동성 (sporty)과 고급스러움(luxury)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국내 승용차의 이미지 공간을 구축하고 주용 자동차 제조업체의 주요 모델들의 이미지 평가를 실시한다.
도출한 형용사에 대응하는 형용사를 만들어와 같은 경적음색 이미지 분석을 위한 의미분별척도를 만들었다.
본 연구는 원형적 실험이므로 대구지역 학생 127 명을 대상으로 12개 차종 사진을 개별 평가자에게보여주면서의 형용사군을 이용한 평가지에기입하도록 하여 데이터를 얻었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어휘의 추출을 위해 문헌 연구와 전문가의 자유연상법을 통한 의견조사를 이용하여 30개의 적합한 형용사를 도출하였다. 추출한 형용사들은 디자인 전문가 및 자동차 전문가에 5명에게 제시하고 우선순위를 부여하게 한 다음 12개의 형용사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승용차 이미지평가를 위한 형용사 쌍 중에서 좌측 형용사를 대상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법으로 VariMax회전을 시켜서 수렴된 결과를<표-4>에 나타내었다.
이미지 평가에는 127 명의 평가패널이 참가하여 14개 형용사 쌍으로 작성한 평가 설문지를 이용한 평가실험에서 분석자료를 얻었다. 얻은 자료에 대하여 요인분석법으로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인을 추출하고 요인득점을 계산하여 각 경적의 이미지 공간상의 위치를 분석하였다. 이는 자동차의 이미지를 공간상의 좌표로 표시함으로써 각 제품 간의 이미지 차이를 기하학적으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표-7>에 제시한 자동차 이미지 평가를 위한 형용사 조합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요인득점 (factor score)을 구하여 나타내었다. 이는 전체 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요인 득점이다.
<표-4>에서 보듯이 전체 요인들에 대해서 누적 기여율이 50%로 되는 2축에서 잘라 자동차 이미지평가에 사용되는 형용사 쌍의 군을 2개의 요인으로 축약하였다. 이는 감성공학에서 자동차 이미지 공간을 2개의 축으로 결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표-2>의 형용사 쌍에 대한 패널 70명의 5단계 평가의 평균득점을 사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감성공학적 접근에 필요한 분석을 실시한다.
실시하는 방법이다. 이때 사용하는 척도가 5점 척도 혹은 7점척도를 이용하여 그 척도의 연속성에 대한 의문이 있기는 하지만 통상적으로 연산이 가능한 등간척도로 인정하여 추가적 인 분석을 실시한다. 의미변별법에서 얻은 데이터를 요인분석법으로 처리하여 개별 형용사를 2, 3개의 성분으로 축약하면 이미지 공간을 결정하는 축(axis)을 얻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자동차 제품의 품질 평가의 한 부분으로서, 감성공학적 이미지 평가방법을 제시하고 원형적 수준에서 실제 상황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패널이 작성한 자동차 이미지 평가지표를 이용하여 127명의 평가 패널들에게 국내 12 개 승용차의 사진을 제시하고 의미변별법으로 평가하도록 한 다음 요인분석법으로 이미지 공간을 구축하고 개별 승용차의 이미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유효성을 검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의미변별법에 따라 이미지 평가척도를 마련하고 그 실제 데이터를 구한 다음, 요인분석법을 이용하여 자동차 이미지 기준 요인을 도출하여 이미지 공간을 구축하고, 그 공간 내에서 각 제품의 위치를 측정하여 제품이미지를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본 연구는 자동차 제품의 품질 평가의 한 부분으로서, 감성공학적 이미지 평가방법을 제시하고 원형적 수준에서 실제 상황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 이미지 공간을 구성하는 2개의 축으로 활동성 (sporty)과 고급스러움(luxury)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국내 승용차의 이미지 공간을 구축하고 주용 자동차 제조업체의 주요 모델들의 이미지 평가를 실시한다.
자동차에 대한 이미지는 실제로 운전을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에 대한 이미지는 실제로 운전을 하고 있는 경우와 하지 않는 경우를 나누어 본다.
추출한 형용사들은 디자인 전문가 및 자동차 전문가에 5명에게 제시하고 우선순위를 부여하게 한 다음 12개의 형용사를 도출하였다. 도출한 형용사에 대응하는 형용사를 만들어<표-2>와 같은 경적음색 이미지 분석을 위한 의미분별척도를 만들었다.
대상 데이터
분석하는데 관련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국내대표적인 차종 12개를 선택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자동차의 사진을 평가패널에게 하나씩 보여주면서 평가표에 작성하게 하였다.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이미지 평가에는 127 명의 평가패널이 참가하여 14개 형용사 쌍으로 작성한 평가 설문지를 이용한 평가실험에서 분석자료를 얻었다. 얻은 자료에 대하여 요인분석법으로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인을 추출하고 요인득점을 계산하여 각 경적의 이미지 공간상의 위치를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감성평가의 의미변별법(SD법)으로 자동차의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이미지 평가에는 127 명의 평가패널이 참가하여 14개 형용사 쌍으로 작성한 평가 설문지를 이용한 평가실험에서 분석자료를 얻었다.
성능/효과
이는 자동차의 이미지를 공간상의 좌표로 표시함으로써 각 제품 간의 이미지 차이를 기하학적으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가 제시한 이미지 평가방법은 자동차 제품품질을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으로서 유효하다고 할 수 있다.
실험결과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주요 자동차제조업체의 대표 모델들은 목표 이미지를 얻고 있음이 나타났으나, 르노삼성의 SM7과 SM5는 목표한 고급스러움의 이미지가 목표치보다 낮게 평가되고 있었다. 이는 디자인이 지니고 있는 이미지에서 출발한 것으로 보이는데, SM7이 대형차의 이미지보다 중형차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는 세평과 무관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운전자들 대상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인 에서 누적%분산이 53%이지만, 비운전자들의 결과인을 보면47%이다.
후속연구
이는 디자인이 지니고 있는 이미지에서 출발한 것으로 보이는데, SM7이 대형차의 이미지보다 중형차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는 세평과 무관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실시한 감성평가 실험이 대구지역의 127명을 표본으로 수행된 것이므로 그 결과의 보편성은 상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으므로 그 결론을 일반화 시킬 수 없다.
둘째, 향후 연구는 자동차 이미지와의 매칭 분석을 실시한 수리적인 방법론을 모색해야 한다. 기존의 상관관계 혹은 교차분석을 이용한 분석은 결과에 왜곡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실험에 참가한 패널들이 보편성을 확보할 만큼의 타당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는 방향에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나타난 분석결과가 제한적이긴 하지만 해당 자동차의 이미지 전략의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가 제시한 자동차 이미지 평가방법은 실무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며 타 제품의 분야에서도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나타난 분석결과가 제한적이긴 하지만 해당 자동차의 이미지 전략의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향후 연구는 본 연구에서 실시한 감성평가의 결과에 보편적 의의를 부여할 수 있도록 평가패널을 그 수를 늘리고 전국화할 필요가 있다. 동시에 참가자들의 특성 이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이 제대로 반영되어 결과가 보편적 타당성을 갖도록 할 필요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