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술 직후 암 환자의 희망증진 간호를 위한 이론 모델 개발 : 현실적 희망
A Theoretical Model of Hope Enhancing the Cancer Patients just after Surgery: Realistic Hope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18 no.1, 2006년, pp.115 - 124  

김달숙 (충남대학교 간호학과) ,  박인숙 (충남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a theoretical model of hope commonly held by the cancer patients just after surgery, under the assumptions that hope of those patients is not only realistic and disease oriented but in dialectical circulation. Method: A theoretical model was gener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각 개념들 간의 인과론적 관계를 심사하였다. 각 개념들 간의 인과론적 관계에 대한 심사는 Walker와 Avant(1995)가 제시한 진술문 분석 안에 포함되어 있는 논리적 적절성 분석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철저히 적용하고자 하였다. 확인된 각 개념들 간의 관계는 진술문 형식으로 기술하였다.
  • 질병 경험의 시기 중 완치 목적으로 수술을 받은 직후의 시기에 있는 암 환자는 진단을 받은 직후에 있으나, 이미 암임을 받아들인 상태(Mood, 1991; Jun, 1994)에서 생존을 도와 줄 수 있는 치료를 받고 있기 때문에 암의 완치나 암으로부터의 회복등과 관련되는 독특한 희망 구조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암 환자의 희망 고취 간호는 질병 경험에 따라 상이하게 경험되는 희망 구조에 근거하여 수행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 하에 우선적으로 암 진단 후 수술 직후에 있는 암 환자의 희망 증진 간호를 위한 이론 모델을 만들어 내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3) 수술 직후 암 환자의 희망은 현실적일 것이다.
  • 따라서 수술 직 후 암 환자의 희망의 본질은 Burrel과 Morgan(1980) 의 대조적인 두 가지 존재론적 가정 중 ‘현실주의’가정에 근접한 것으로 평가된다. 즉, 수술 직후 암 환자의 희망은 현실적이라고 가정된다.
  • 그러나 본 이론 모델은 문헌 연구를 통하여 희망구조를 탐색한 후 심도 있는 문헌 고찰을 통해 각 개념들의 사용상의 정의 및 의미를 규정하고 탐색 된 희망구조를 이루고 있는 각 개념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논리적 적절성 심사를 통하여 분석 평가하는 과정을 거쳐 만들어 졌기 때문에 타당화 과정을 거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첨가하여 암 진단 후 완치 목적의 수술을 한 후 합병증이 있거나 치료율을 높이기 위하여 수술 후 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요법 등의 보조 요법을 받고 있는 수술 직후 진단 초기 암 환자에게서 공통적, 일반적으로 경험되는 희망 패턴은 암이라는 위기상황으로부터의 탈출, 암 으로부터의 생존, 암의 치료 및 회복 등을 객체로 하는 질병 패러다임 지향적 현실적 희망의 구조 안에서 이해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서 이러한 희망 패턴에 대한 구조를 희망과 절망의 순환 구조 안에서 이론 모델화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질병에 관한 4개의 패러다임은 어떤 과정을 통해 제시되었나? Tripp-Reimer(1999)가 제 시한 질병구분 패러다임을 예로들어 설명하면 보다 쉽게 이해될 수 있다. 그는 병의 존재여부를 객관적으로 나타 내는 비질병(non-disease) - 질병(disease) 축과 질병 에 대한 주관적 느낌이나 판단을 나타내는 건강 (wellness) - 비건강(illness) 축을 교차시켜 질병에 관 한 4개의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4개의 패러다임은 ‘실 제 건강하면서 건강하다고 느끼는 경우,’ ‘질병임에도 건강하다고 느끼는 경우,’ ‘건강한데도 질병으로 느끼는 경 우,’ ‘질병이면서 질병으로 느끼는 경우’ 등 다양할 수 있으나 여기서 말하는 질병 패러다임이란 실제 질병 증상이나 합병증이 있을 뿐만이 아니라 질병에 대한 의학적 치료가 행해지고 환자 본인도 병변과 그에 따른 고통을 느끼는(Tripp-Reimer, 1999) 마지막 경우만 해당된다.
질병 패러다임이란? 질병 패러다임이란 질병 관련 개념들에 한정적으로 지 향된 패러다임을 의미한다. Tripp-Reimer(1999)가 제 시한 질병구분 패러다임을 예로들어 설명하면 보다 쉽게 이해될 수 있다.
수술 직후 암 환자의 희망 고취 간호를 위한 이론 모델 만들기 과정에 대한 설명은? 첫 단계에서는 희망 관련 문헌 연구를 통해 수술 직후 암 환자들에게서 일반적으로 경험될 수 있는 희망의 구 조를 탐색하였다. Walker와 Avant(1995)의 진술문 합성의 방식이 이용되었으며 그 결과 탐색된 희망의 구조는 진술문 형식으로 기술되었다. 이와 함께 탐색된 희망 구조를 이루는 개념들이 확인되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심도있는 문헌 고찰을 통하여 첫 단계에서 탐색된 희망 구조를 이루는 각 개념들의 분석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탐색된 희망 구조내에서의 각 개념의 사용상의 의미를 정의하였다. 또한 각 개념들 간의 인과론적 관계를 심사하였다. 각 개념들 간의 인과론적 관계에 대한 심사는 Walker와 Avant(1995)가 제시한 진술문 분석 안에 포함되어 있는 논리적 적절성 분석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철저히 적용하고자 하였다. 확인된 각 개념들 간의 관계는 진술문 형식으로 기술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이 론 합성 방법 중 하나인 명제합성의 방법(Kim, 1996)을 이용하여 두 번째 단계에서 심사된 각 개념들 간의 인과론적 관계를 병합하여 수술 직 후 암 환자의 희망의 이론적 구조를 명제의 형태로 서술하였다. 네 번 째 단 계는 서술된 희망의 구조를 분석하여 +표식, -표식과 인과론적 관계를 나타내는 화살 표식을 사용한 그림 모델의 형태로 그려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