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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원교육 프로그램이 뇌혈관 수술환자의 역할행위 이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ischarge Education Program on Compliance with Sick-Role Behavior in Cerebrovascular Surgery Patients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18 no.3, 2006년, pp.436 - 445  

박오장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전남대학교 간호학 연구소) ,  이영자 (전남대학교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discharge education program on compliance with the sick role behavior for patients having undergone cerebrovascular surgery. Method: Research was done using a posttest only design. The subjects were 60 patients who were admitte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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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뇌혈관 수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퇴원 전 교육과 퇴원 1주일 후에 전화를 통한 상담과 교육, 평가와 격려를 포함한 퇴원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정함으로써 실무에 적용하고 나아가서는 역할행위 이행의 이론적 일반화에 공헌하고자 다음과 같은 구체적 목적으로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퇴원 전 개별교육과 퇴원 후 지지적인 전화 교육으로 구성된 퇴원교육 프로그램이 뇌혈관 수술환자의 역할행위 이행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실시한 유사 실험연구였다. 연구대상은 뇌출혈로 신경외과 병동에 입원하여 뇌혈관 수술을 받은 환자 실험군 30명 대조군 30명 도합 60명이었고 연구결과는 퇴원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환자역할행위 이행 정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 본 연구는 퇴원 전 교육과 퇴원 후의 전화교육을 포함한 퇴원교육 프로그램이 뇌혈관 수술환자의 역할행위 이행을 증진시킬 수 있는가를 규명하기 위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2000년 1월 5일부터 2000년 4월 31일까지 G시 C대학교병원 신경외과 병동에 입원하여 뇌혈관 수술을 받은 만 20세 이상의 환자 중 의사소통과 교육에 대한 이해가 가능한 환자 60명이었고 이들을 입원한 순서에 따라 실험군 30명과 대조군 30명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 본 연구는 퇴원교육 프로그램이 뇌혈관 수술환자의 역할행위 이행을 증가시킬 수 있는가를 검정하기 위한 실험군 사후설계(Post test only design)로 하였다 [Figure 1].

가설 설정

  • 제 1가설: 퇴원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역할행위 이행정도가 높을 것이다.
  • 제 2가설: 퇴원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뇌혈관질환에 대한 지식이 높을 것이다.
  • 제 3가설: 뇌혈관질환에 관한 지식이 높을수록 환자역할 행위 이행정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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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혈관질환의 특징은 무엇인가? 오늘날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면서 인구의 고령화와 더불어 심혈관계 질환을 비롯한 뇌혈관질환의 이환율과 사망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뇌혈관질환은 뇌졸중(stroke) 혹은 중풍(apoplexy)으로 알려져 있고 색전에 의해 뇌혈관이 폐색되거나 출혈이 일어났을 때 유발되며 주로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증에 의해 발생하고 국내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Seo et al., 2004).
인구의 고령화와 더불어 심혈관계 질환을 비롯한 뇌혈관질환의 이환율과 사망률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면서 인구의 고령화와 더불어 심혈관계 질환을 비롯한 뇌혈관질환의 이환율과 사망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뇌혈관질환은 뇌졸중(stroke) 혹은 중풍(apoplexy)으로 알려져 있고 색전에 의해 뇌혈관이 폐색되거나 출혈이 일어났을 때 유발되며 주로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증에 의해 발생하고 국내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Seo et al.
뇌혈관 질환 퇴원 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뇌혈관질환에 대한 소책자를 제작하여 퇴원 1일 전에 환자와 보호자에게 제공하고 그들을 대상으로 약 30분간 소책자 중심의 면대면 교육을 1회 실시하였다. 다시 퇴원 1주 후에 연구자가 환자에게 전화하여 약 20분간 환자의 이행에 대한 경청과 평가 및 격려로 구성된 일련의 지지교육을 전화로 1회 실시하였다. 전화교육은 환자가 대상이었으나 필요에 따라 보호자 교육도 병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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