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 수업에서 혼합학습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 설계 및 운영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Design and Operation of PBL by Employing Blended Learning on Instruction in a Nursing College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6 no.2, 2010년, pp.96 - 104  

최은영 (조선간호대학) ,  이우숙 (적십자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research is a case study on a problem-based learning (PBL) model with blended learning in a nursing college. Methods: The target students were nursing sophomores in a nursing college who agreed to participate in a blended learning course and to be subjects in this study for 15 week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점들을 감안할 때 기존의 면대면 수업이 갖는 친숙함과 온라인 수업이 갖는 효과를 결합시킨다면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과 2학년 교과목에 혼합학습을 활용한 PBL 모듈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사례 연구는 간호과 2학년 1개 교과목을 혼합학습을 활용한 PBL 모듈을 개발하여 실행한 후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평가흐]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C대학 간호과 2학년 학생에게 1개 교과목을 혼합학습을 활용한 PBL 모듈을 개발하여 적용한 사례연구이다
  • 본 연구는 혼합학습을 활용한 PBL 수업 모형에 의해 간호학전공 수업을 개발, 적용한 사례연구로서 혼합학습 활용을 위한 일종의 시범 연구이다. 대상자는 2008년 9월에서 12월까지 15 주간 혼합학습을 받고 본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C대학 2학년에 재학 중인 간호학생이었다.
  • 따라서 모든 대학의 혼합학습의 결과로 일반화시키기 어렵다. 본 연구는 혼합학습의 여러 의미 중에서 대학교 중심으로 교실의 면대면 수업과 온라인 사이버 학습을 혼합하는 교육체제의 의미에 초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모든 형태의 혼합학습에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 활용하기 위한 전략이다(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03). 본 연구에서는 교실의 면대면 수업과 온라인 사이 버 학습방법을 조합한 교육방법을 말한다.
  • 혼합학습을 활용한 PBL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및 개선점을 질문하였다. 그 결과 “친구들과 토론할 수 있어 좋았다(15명)", “교사와 학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좋았다(10명)”, "조별 수업으로 인한 책임감과 협동심이 증대되었다(5명)”, "수업이 활기차고 재미있었고, 친구와 토론하니 이해가 잘 되었다(5명)”,“친구들의 피드백으로 학습동기가 높아졌다(3명)”, “전통적인 교실 수업을 벗어난 새로운 방식의 교육방법이 흥미로웠다(2 명)”는 의견이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Achilles, C. M., & Hoover, S. P. (1996). Transforming administrative praxis: The potential of problem-based learning as a school-improvement vehicle for middle and high school.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ERIC Document ED397471). 

  2. Baek, S. H. (2003).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applying blended learning to design education: Focused on the survey of learners'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16, 443-453. 

  3. Barrows, H. S. (1988). The tutorial process. Springfield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4. Chang, J. A. (2005). A case study on tutor's playing roles in web based PB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1(3), 97-129. 

  5. Choi, H. J. (2004) The effects of PBL on the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 712-721. 

  6. Choi, J. I. (2007). A case study for the application of PBL in higher-education: Focused on the effectiveness of PBL presented in reflective journa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3(2), 35-65. 

  7. Chung, H. M. (2007). A case study on web-based PBL course: Focus on the design of reflection supporting tool and its effec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3. 161-196. 

  8. Dochy, F., Segers, M., Bossche, P. V., & Gijbels, D. (2003).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A meta-analysis. Learning and Instruction, 13, 533-568. 

  9. Duncan-Hewitt, W. C. (1996). A focus on process improves problem-based learning outcomes in large classe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60, 408-416. 

  10. Hwang, S. Y. (2003).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1.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03). The development of community-based teaching-learning model using on-line and off-line learning.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esearch Report, KR 2003-22. 

  12. Kim, K. O. (2005). The effects of self-directly learning ability and achievement in blended-based inquiry teach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Incheon, Incheon. 

  13. Lee, K. H. (2001). PBL in fundamentals of nursing (1) by nursing students' perception and attitude on PBL. Journal of Research, 28. 205-221. 

  14. Lee, S. K. (2007) On the emphasis of acquiring the information processing certificate of qualification at commercial high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15. Lee, S. O., & Park, Y. S. (2009). A study on a student's general recognition of web-based PBL and learning activity of students by their reflective thinking lev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 194-204. 

  16. Little, P. (2000). PBL in Nursing Workshop Booklet. 21st-25th Feb. Newcastle: The University of Newcastle. 

  17. Shin, J. S. (2006). PBL instruction in medical education. Teaching Method Workshop Booklet,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18. Son, Y. J., Song, Y. A., & Choi, E. Y. (2010).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 82-89. 

  19. Song, Y. A. (2008) Comparison of learning satisfact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learning attitude and mitivation between PBL and SBL group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 55-62. 

  20. Thomas, R. E. (1997). Problem-based learning: Measurable outcomes. Medical Education, 31, 320-329. 

  21. Tiwari, A., Lai, P., So, M., & Yuen K. (2006). A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lecturing on the development of students' critical thinking. Medical Education, 40, 547-554. 

  22. Yang, B. S. (2006). A study on the adapt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to problem bas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 25-36. 

  23. Yi, Y. J. (2008).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 orientation problem for clinical practicum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 30-37. 

  24. Yim, S. G. (2005). The Study on the blended leaning method for effective problem-based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25. Yoo, M. R., Choi, Y. J., & Kang, M. S. (2009) The effects of PBL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 46-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