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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M 공법으로 시공되는 콘크리트 교량의 교각 모멘트 제어
Moment Control of Pier in Concrete Bridges Constructed by Free Cantilever Method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8 no.6, 2006년, pp.711 - 720  

양인환 (대림산업(주)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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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M 교량 상부구조의 거동은 콘크리트의 크리프와 건조수축 등에 의해 시간 의존적 거동을 나타내며, 이에 의해 하부구조 즉, 교각에는 시간에 따른 추가의 과도한 모멘트가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FCM 공법으로 시공되는 콘크리트 교량의 크리프와 건조수축에 의한 교각의 모멘트를 감소시킬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 기법은 교량의 체계적인 시간의존적 거동 해석과 교량 시공중의 제어하중 재하로 이루어진다. 제어하중의 크기 및 교각 유연도에 따른 교각의 거동 분석을 수행하였다. 교각 유연도에 따른 수치해석 결과는 교각의 유연도가 작을수록 시간에 따른 교각 모멘트 값은 증가하여 설계시 불리한 측면을 나타내고 있다. 제어하중을 도입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제어하중을 도입한 경우의 모멘트는 감소하고 있다. 또한, 실제 교량에 대한 수치해석 분석을 통하여 제안기법의 효용성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FCM 공법으로 시공되는 교량에서, 유연도가 작은 교각의 시간에 따른 모멘트 변화를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uctural behavior of concrete girder in bridges constructed by free cantilever method is time-dependent due to creep and shrinkage of concrete. The constraint effects of longitudinal movement of concrete girders can introduce unfavourable moment into piers. This study is aimed at proposing a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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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CM 공법으로 시공되는 교량에서 콘크리트의 크리프와 건조수축에 의한 하부구조의 모멘트를 감소시키기 위한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어기법은 교량의 시공단계 및 시간의존적 거동해석을 통한 장기 거동예측 및 거동예측을 통한 교량의 시공중 사전 보정을 수행하는 알고리즘으로 구성된다.
  • 본 연구에서는 FCM 교량을 설계할 때, 하부구조의 콘크리트의 크리프와 건조수축에 의한 모멘트를 감소시킬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 기법은 교량의 시간 의존적 해석을 통한 장기거동 예측을 통하여 교량의 시공 중 사전 보정 (pre-compensation)을 수행하는 알고리즘으로 구성된다.

가설 설정

  • 건조수죽 변형 률이다. 건조수죽 변형 률은 하중재하의 변화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변형률로 가정하며, 시간 f에서의 건조수축 변형률 釦h")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 하게 된다. Ketchumee 각 시간구간내에서 응력과 재료변수가 일정한 경우, 재료변수는 일정한 반면 응력은 선형적으로 변하는 경우 및 응력과 재료변수가 모두 선형적으로 변하는 경우 등 세가지로 가정하였다. 이와 같은 가정을 근거로 하여 임의의 시간단계 - 1에서 사이의 구간에서 발생하는 크리프 변형률의 증분을 시간 단계 4-11과 "게서의 응력이력만을 가지고 구할 수 있는 순환식을 유도할 수 있다.
  • PS 강선은 콘크리트 뼈대요소의 양절점에 강체에 의해 연결된 직선 트러스 요소로 가정하며, 실제의 곡선 형태로 배치된 PS 강선을 각 뼈대요소에 걸쳐있는 직선세그먼트로 이상화한다.
  • 각각의 박스 거더 세그먼트는 거더의 상부 슬래브에 배치되는 캔틸레버 텐던에 의해 순차적으로 긴장된다. 캔틸레버 가설 후 경간 중앙에서 연결 세그먼트를 타설한 다음, 두 개의 캔틸레버는 박스 거더의 하부 슬래브에 배치되는 연속 텐던에 의해 연결되어 일체화된다.
  • 캔틸레버 가설단계에서 세그먼트 시공주기는 7일로 가정하였다. 또한, 교량 가설 완료 후에도 10, 000일 동안 시간에 따른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콘크리트의 크리프와 건조수축에 의한 효과를 분석하였다.
  • 캔틸레버 가설단계에서 세그먼트 시공주기는 7일로 가정하였다. 또한, 교량 가설 완료 후에도 10, 000일 동안 시간에 따른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콘크리트의 크리프와 건조수축에 의한 효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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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Reid, S. G. and Coker, D., 'Modelling of Non-Linear Time-Dependent Effects of Creep and Shrinkage in Prestressed Concrete Bridges', Proceedings of the 1st fib Congress, Osaka, 2002 

  2. Ketchum, M. A., Redistribution of Stresses in Segmentally Erected Prestressed Concrete Bridges, UCB/SESM Report No. 86-07,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1986 

  3. Kang, Y. J., SPCFRAME-Computer Program for Nonlinear Segmental Analysis of Planar Concrete Frames, UCB/SESM Report No. 89/07,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1989 

  4. Cruz, P. J. S., Mari, A. R., and Roca, P., 'Nonlinear TimeDependent Analysis of Segmentally Constructed Structur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24, No.3, 1998, pp.278-287 

  5. Bishara, A. G. and Papakonstantinou, N. G., 'Analysis of Cast-In-Place Concrete Segmental Cantilever Bridg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116, 1990, No.5, pp.1247-1269 

  6. Mathivat, J., The Cantilver Construction of Prestressed Concrete Bridges,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1983 

  7. Desai, N. D. and Desai, J. N., 'Segmental Construction Bridges & the Effects of Creep-The State of Art', Proceedings of fib Symposium 2004-Segmental Construction in Concrete, New Delhi, 2004 

  8. Chiorino, M. A. and Lacidogna, G., 'Creep Effects in Cantilever Built Bridges after Final Connections', Proceedings of fib Symposium 2004-Segmental Construction in Concrete, New Delhi, 2004 

  9. Takacs, P. F., 'Deformation Problem of Record Span Concrete Cantilever Bridges', Proceedings of IABSE Symposium, Melbourne, 2002 

  10. 곽효경, 손제국, 'FCM 공법으로 시공되는 교량의 경간비 결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ol.23, No.2A, 2003, pp.325-334 

  11. Magma, D. D., Sozen, M. A., and Siess, C. P., 'A Study of Stress Relaxation in Prestressing Reinforcement', PCI Journal, Vol.9, No.2, 1964, pp.13-57 

  12. Hernandez, H. D. and Gamble, E. L., Time Dependent Prestress Losses in Pretensioned Concrete Construction, Structural Research Series No. 417, Civil Engineering Studies,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1975 

  13. 양인환,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박스 거더의 종방향 프리스트레싱에 의한 슬래브의 횡방향 응력', 콘크리트학회논문집, Vol.15, No.3, 2003, pp.679-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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