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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공간상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통한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 교수-학습 모형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Cultivating Consciousnes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by the Establishment of Ego Identity on Cyberspac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9 no.3, 2006년, pp.97 - 107  

신미진 (죽전중학교) ,  이재운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성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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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에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사이버 공간상의 일탈행위들은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사회적 윤리와 기술적 발전의 불균형 때문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학교에서 다양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이 시행되고 있으나, 대부분 사이버 공간상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분석 없이 정보화의 역기능이나 네티켓 규칙과 같은 지식의 전수에 그치고 있다. 그 결과 가치관과 태도의 변화가 필수적인 정보통신윤리교육이 충분히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학생들을 수동적이고 무기력한 이용자로 만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공간상의 자아 정체성 확립을 통한 정보통신윤리의식 함양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서 실험운영으로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학생들은 이 교수-학습 모형에 따라서 주어진 상황과 맥락 속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iant behaviors on cyberspace in Korea are increased recently because of the unbalanced development between the social ethics and the technological improvement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To overcome this, educations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are executed in sc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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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매우 소홀하게 다루어져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공간의 특성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내용을 포함하였다.
  • 이러한 잘못된 인식은 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접목되어 심각한 윤리문제로 나타나고 있는데 사이버 공간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가진다는 것은 곧 사이버 자아정체성이 미숙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자아정체성 확립을 통한 정보통신윤리의식 함양 교육 프로그램에 사이버 공간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바로잡아주는 내용을 포함하였다.
  • 본 논문은 사이버 공간에서 행위자에 대한 심리적 특성의 이해 없이 단순히 정보화의 역기능에 대한 지식 전달에 그치고 있는 기존의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교육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 정보통신윤리의식 함양 교수- 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匸]■.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사회에서 궁극적으로 필요한 시민윤리의식을 키우고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와 능력을 향상시켜 주기 위한 방안으로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목표를 정보통신윤리의식 함양으로 정하고, 이를 위한 교육 내용을 선정하며, 교육 내용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 ”고 제언하고[14]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통신윤리교육 내용을 제안하고 있는 여러 문헌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안하였다. 문헌분석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영역에서는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희'에 대한 정의와 특성을 학생 스스로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에 본 영역에서는 사이버 공간상에서 주어진 상황과 맥락 속에서 의사 결정의 상황이 주어졌을 경우 다양한 측면들을 인식하는 사실 지각, 행위자 자신 뿐 아니라 관련된 사람들에게 미칠 행동의 가능한 결과를 상상하고 이해하는 결과 지각,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결과를 지각할 수 있으며 딜레마를 해결하는 행동을 취할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인정하는 책임 지각 능력⑻을 키우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 따라서 사이버 공간상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 교류를 통해 서로 공유하는 의미 체계를 형성하는 대표적인 공간인 사이버 공동체에서 의 활동을 통해 학생 스스로 사이버 공간상의 올바른 사회 적 상호 교류 방안을 만들고 이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영역에서는 사이버 공동체 활동을 통해 사이버 공간에서의 필요한 올바른 인간 관계와 상호 교류 방법을 익히고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진단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영역에서는 우리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술(인터넷 -사이버 공간)의 특성을 알고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찾아보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방안을 찾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해결안이나 결과가 한 가지로 제한되지 않고, 접근하는 방향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결론에 도달할 수 있는 비구조화된 문제를 제시한다. 문제는 현실성을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필요하고 관련이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용적인 것이어야 하며, 모든 결정권(학습 내용과 과정 및 자료)이 학습자에게 주어져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사이버 공간상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통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을 비판적 사고력 향상 모형에 적용한 교수-학습 모형이 기존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비해 학습자의 사이버 자아정체성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킬 것이다.
  • 가설 2 - 사이버 공간상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통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을 비판적 사고력 향상 모형에 적용한 교수-학습 모형이 기존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비해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 수준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킬 것이다.
  • 가설 3 - 사이버 공간상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통한 정보통신윤리교육을 비판적 사고력 향상 모형에 적용한 교수-학습 모형이 기존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비해 학습자의 정보통신윤리의식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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