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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티셔츠 제품유형과 의복추구혜택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패러디 티셔츠와 카피 티셔츠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T-shirts Product Type and Apparel Benefit on Purchasing Behavior -Comparing Brand-parody T-shirts with Brand-copy T-shir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5 = no.153, 2006년, pp.674 - 683  

신혜선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이윤경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shirts product type and apparel benefit on consumer preference and purchasing intention. Data for the study were obtained by $3\times2$ mixed factorial design. The subjects were two hundred and thirty college male and female stu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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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기존에 형성되었던 소비자 태도가 새로운 소비가치로 인하여 구매행동에 어 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연구가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패러디 열풍으로 지목되었던 티셔 츠(, 패러디 티셔츠, 열풍, ”, 2004)에 주목하여, 소비 가치를 반영한 패러디 티셔츠와 카피 티셔츠를 제품 유형으로 선정하고 기존에 형성되어 있는 태도인 의 복추구혜택에 따라 구매행동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분석하고자한다. 이러한 연구는 제품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다양한 추구혜택을 탐색하여 끊임없이 변화하 는 패션트렌드를 소비심리적인 측면에서 파악하고, 더 나아가 소비자의 취향을 빠르게 분석하고 상품화를 해야 하는 패션업체의 정보기획에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가설 설정

  • 첫째, 이 연구는 브랜드의 패러디와 카피 티셔츠의 비교를 통해 구매행동을 조사한 것으로 향후 오리지날 브랜드와 그 패러디 제품간의 비교를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소비자 심리 뿐 아니라 소득이나 라 이프스타일을 변인으로 한 연구를 진행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셋째, 최근 연구경향을 반영하여 상황요인을 추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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