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아의 급성 위장관염의 원인균 진단: 단일 병원에서 1년간의 전향적 연구
Diagnosis of Enteropathogens in Children with Acute Gastroenteritis: One Year Prospective Study in a Single Hospital 원문보기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pediatric gastroenterology and nutrition, v.9 no.1 = no.16, 2006년, pp.1 - 13  

장주영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보라매병원 소아과) ,  최지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보라매병원 소아과) ,  신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보라매병원 진단검사의학과) ,  윤종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보라매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 적: 소아의 급성 위장관염은 매우 흔하고 입원율이 높은 중요한 질환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 사회에서 소아의 급성 위장관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바이러스 및 세균을 대상으로 1년간 발생 경향에 대한 최근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 법: 서울대학교 보라매병원 소아과에 3일 이내의 급성 설사를 주소로 내원한 15세 미만의 소아를 대상으로 임상 검사 및 대변 검사를 시행하였다. 입원 소아는 2003년 4월부터 2004년 3월까지 1년간, 외래 소아는 2003년 4월부터 7월까지 단일 외래를 방문한 환아들에 국한하여 연구하였다. 방문 2일 이내에 대변 검체를 얻었으며 바이러스성 원인균 검사로는 로타바이러스, 장 아데노바이러스 항원 검출법을, 세균성 원인균 검사로는 Salmonella, Shigella, Vibrio, Campylobacter 균종 및 Yersinia enterocolitica 대해 배양검사를 시행하였고 병원성 E.coli (ETEC, EHEC, EPEC) 검출을 위해서는 PCR 법을 이용하였다. 입원 환아들은 전해질 검사를 포함한 혈액 검사를 같이 시행받았다. 결 과: 전체 입원 환아는 130명, 외래 환아는 28명이 대상에 포함되었으며, 6세 미만의 환아가 각각 94.6% (123명), 92.8% (26명)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모두 단일 원인균이 분리되었으며 그 중 로타바이러스가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 입원 환아의 42.3% (55명)에서, 외래 환아의 29.6% (8명)에서 검출되었다. 대변 배양 검사에서는 비장티푸스성 살모넬라균이 입원 환아의 3.9% (4명), 외래 환아의 3.6% (1명)에서 배양되었다. 병원성 대장균은 입원 환아의 2.1% (2명/97명), 외래 환아의 25.0% (3명/12명)에서 분리되었으며 EPEC (4명), ETEC (1명) 순이었고 EHEC는 분리되지 않았다. 이외에 장 아데노바이러스와 Campylobacter, Yersinia, Shigella 균종은 한 예도 없었다. 결 론: 로타바이러스는 국내 지역 사회 병원에서 소아기 위장관염으로 입원하게 되는 가장 흔한 원인균이며 세균성 장염의 원인균으로는 비장티푸스성 살모넬라와 병원성 대장균, 특히 EPEC와 ETEC가 중요하다. Campylobacter 균종은 급성 설사로 입원하게 되는 환아에서는 흔하게 분리되지 않는 것으로 보여지나 외래 환아를 다수 포함한 대단위의 연구가 더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Acute gastroenteritis in children is one of the frequently encountered diseases with relatively high admission rat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isolation trends of common and emerging pathogens in acute gastroenteritis in children over a 12-month period in a community hospi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 자료들에서도 일부 제시되듯이 국내의 장염 역학은 다른 감염증과 마찬가지로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정 기간 동안한 지역 병원에서 급성 위장관염으로 진단된 소아들을 대상으로 원인 바이러스 및 세균에 대한 최근의 국내 역학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서울 지역의 한 2차 병원에서 1년간 소아의 위장관염의 발생을 전향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1989년에 한양대학교병원에서 시행되었던 연구 이후로 거의 유일한 소아 단독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연구가 시행된 본 병원은 인근 지역의 급성 감염증 환아가 1차적으로 내원하거나 인근 개인 소아과에서 입원을 권유받아 내원하게 되어 해당 지역사회의 급성 위장관염의 발생 양상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연령은 5세 미만이 60∼70%로 보고되며24,25), 대체로 2∼3세 연령군이 가장 흔하여 로타바이러스 장염의 연령층보다 나이가 많은 편이다25,26). 본 연구에서는 대상수가 적긴 했으나 좀 더 높은 연령에 호발하는 양상이 관찰되었다. 계절적으로는 여름과 가을에 걸쳐 따뜻한 계절에 발생하나 산발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4,24,26).
  • 서울대학교 보라매병원 소아과에 3일 이내의 급성 설사를 주소로 내원하여 급성 감염성 위장관염이 의심되었던 환아들을 대상으로 전향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입원 환아들은 2003년 4월부터 2004년 3월까지 1년간 응급실이나 외래를 통해 입원하였던 경우를 대상으로 하였고, 외래 환아들은 2003년 4월부터 같은 해 7월까지 4개월간 한 명의 소아과 전문의에 의해 급성 감염성 위장관염이 의심되었던 경우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 저자들은 소아의 위장관염을 일으키는 기존의 원인균뿐 아니라 최근 새로 증가 경향이 관찰되는 균을 포함하여 단일 지역 사회 병원에서 1년간의 발생 역학을 전향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이 흔하고 중요한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중요한 근거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