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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멘토링프로그램이 3년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Mentoring Program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2 no.2, 2006년, pp.247 - 254  

이성희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mentoring program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 Thirty-one nursing college students took part in the study. Mentoring program was carried out for 4 hours a week for 16 weeks. Result: Ment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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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년제 전문대학의 간호과 1학년 학생에게 개개인의 개별화된 사정과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조언 상담과 지도를 기반으로 하는 멘토링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연구 대상자의 대학생활 적응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후 전체 간호대학생으로 확대 적용의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3년제 간호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멘토링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대학생활적응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멘토링프로그램을 실시한 대상자의 사전 대학생활적응도와 사후 대학생활적응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사전 자아존중감과 사후 자아존중감의 유의한 차이도 있었다.

가설 설정

  • . 제 1가설 : 멘토링프로그램을 적용한 대상자의 사전 대학생활 적응도와 사후 대학생활 적응도는 차이가 날 것이다.”에 대한 분석결과는<Table 4>와 같다.
  • . 제 2가설 : “멘토링프로그램을 적용한 대상자의 사전 자아존중감 점수와 사후 자아존중감 점수는 차이가 날 것이다”에 대한 분석결과는 와 같다.
  • 신중함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본 연구의 설계는 대조군을 두지 않은 단일군 전후실험설계이고, 안지연과 임희경(2002) 에 의하면 대학생활에 대한 적응 정도는 저학년에 비해 고학년이 높은 경향이 있다고 하였으며, 이관형, 장용규 및 안현미(2000)도 대학생들이 1학년 초기 대학생할 적응과정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다고 보고한 것을 고려해보면 본 연구의 연구 대상자들이 16주간의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를 하면서 정규 교과과정과 대학생활을 병행하였기 때문에 시간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도 어느 정도 있었다고 가정해 볼 수 있다. 반면에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은 학년보다는 연령, 군복무 경험 등이라는 보고(김병찬, 2003)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도를 비교한 결과 저학년이 고학년에 비해 대학생활 적응도가 높게 나왔는데, 그 이유가 간호대학생은 3학년에 임상실습을 하는 교과목 운영의 특성상 임상 실습이 대학생활 적응여부에 영향을 주는 강력한 요인이 된다고 하는 연구결과(최선하와 임난영, 1991)을 살펴보면 앞의 선행 연구와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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